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4, 2009년, pp.388 - 399
정진희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정영란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whether applying mind mapping in a biology class had an effect on students' creativity.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65 1st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The pretest-post test control group design was employed. A control group was instructed with a traditi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교육부 (1998).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 (Ⅲ)
강호감, 김남일, 하정원 (1996). 창의력 개발을 위한 자연과 학습에서의 마인드 맵의 활용.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5(2), 293-303
강호감 (2001). 창의력 계발을 위한 자연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2:개발과 적용.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1(1), 89-101
고원남 (2001). 마인드 맵핑이 쓰기과업에 미치는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곽서은 (2004). 뇌친화적 학습 원리를 적용한 과학수업의 효과.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석천, 정기주, 깁준태, 육근철 (2004). 완구를활용한 과학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창의력에 미치는영향. 제46차 한국과학교육교육학회 하계학술발표회및 전국과학교사 현장연구 워크숍, 117
김영신, 차희영, 김성하, 이길재, 정완호 (2002). 생물 실험의 창의력 및 과학적 사고력 향상 효과에 대한 생물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0(4), 301-308
김주훈 (1996). 영재교육 프로그램 초등학교 4~6학년 교사용 지도서 과학만들기. 한국교육개발원
동효관 (2002). 과학 영재의 특성에 기초한 수업프로그램이 유전개념 변화와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라민호 (1996). 마인드 맵 활동이 아동의 창의성에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류호천 (1999). Mind map을 활용한 자연과 학습활동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발달과 과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7(3), 177-184
박선주 (2005). 마인드 맵 활용 수업의 지도 효과연구 :중학교 2학년 세계사 수업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성만도 (2003). 마인드 맵 활용 학습이 초등학교아동의 창의적 인지 능력과 성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민자 (2004). 고교 생물 실험실습의 활성화를위한 창의적 교수-학습 자료 개발. 중등교육연구, 52(2), 347-368.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속 중등교육연구소
안승호 (1987). 교육 자료의 제시 양식이 회상량에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윤덕근, 김성하, 차희영, 이길재, 정완호 (2003). 고등학생들의 창의력 및 과학적 사고력을 높이기 위한 식물색소 관련 실험 모듈의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1(2), 181-190
윤숙현 (2004). 마인드맵(Mind Map)을 활용한 통합지도 방안 :7학년 국어과 교수?학습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재연 (2006). 고등학교 학생의 과학 창의성 향상을 위한 생태학사 활용 CPS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2006년도 국제세미나 및 제49차 동계학술대회. 한국과학교육학회
임경희 (1999). 마인드 맵 노트방법이 아동의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장기혁 (1999). 마인드맵을 이용한 쓰기 방법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장미옥 (2001). 창의적 사고와 감성적 지능의 향상을 위한 수업전략. 과학교육, 440, 66-73
정영숙, 백남권 (2001). 마인드 맵을 활용한 과학과 학습 활동이 아동의 과학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 27, 31-40
채금자 (2002).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국어과 마인드맵 기법 연구.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대헌 (1999). 요약 전략으로서 마인드 맵 유형이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함은숙 (2000). 마인드 맵 노트 방법이 창의력 사고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Arizona Collaborative for excellence in the preparation of teacher(ACEPT) (1997). The Collaborative for Excellence in the Preparationof Teachers(CEPT) project
Buzan, T. (1989). Use both sides of yourbrain. 3rd ed. New York: Plenum
Dewey, J. (1938). Experience and education. New York: Collier/Collier Macmillan
Guri - Rozenbit, S. (1989). Effects of a tree diagram on student's comprehesion of main idea in an expositort text with multiple theme. Reading Reasearch Quaterly, 24(2), 236-247
Lawson, A. E. & Renner, J. W. (1975). Relationships of science subject matter and developmental levels of lean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2(4), 347-358
Lawson A. E. & Thormpson L. D. (1998). Formal reasoning ability and misconceptions concerning genetics and natural selection. Journal of Researchin Science Teaching, 25(9), 733-746
Lawson A. E. & Weser J. (1990). The effect of instruction and reasoning skill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6), 589-606
Mann, T. & Brenner, L. A. (1996). Improving text memory by organizing interfering text at retrieval.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109, 5
Rega, B. (1993). Fostering Creativity inAdvertising Students: Incorporating theTheories of Multiple Intelligences andIntegrative Learning. ED362906
Richards, R. G. (1993). Learn : PlayfulTechniques To Accelerate Learning, ED379071
Roadrangka, V., Yeany, R. H., & Padilla, M.J. (1983).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gking(GALT). Paper presented at the 56th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Research in Science Teaching, Dallas, Texas
Torrance, E. P. (1963). Education and thecreative potential. Minneapolis, MN: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Wycoff, J. (1991). Mindmapping, (pp177-178). New York: The Berkley Publishing Group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