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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과정을 따르는 혼합 무기체계 전투시뮬레이션 모델
A Stochastic Combat Simulation Model with Heterogeneous Weapon Systems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18 no.1, 2009년, pp.53 - 62  

정용훈 (주식회사 심네트) ,  홍윤기 (한성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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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 기동 훈련을 기반으로 획득한 데이터는 전투 또는 워게임 모델링시뮬레이션에 중요한 역할을 지니게 된다. 특히 이들 데이터는 무기체계 분석을 위한 중요한 입력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현존하는 분석모델들은 사격시간간격의 평균값을 상수로 지정하여 적용하여 왔으나 사격시간간격은 기존 확률분포 또는 경험분포로 적합하여 사용함이 보다 현실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 전장의 데이터를 획득하기 어려운 여건이므로 실기동 훈련으로 획득된 경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확률과정을 따르는 전투상황을 보다 근접하게 모의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방법 및 기법을 연구하고 비교한다. 이 연구는 다양한 혼합 무기체계, 적정 전투의 규모, 그리고 전술적 측면 등을 포함하는 향후 연구과제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이를 위한 첫 번째 단계에 해당하는 기초연구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al data obtained from field exercises has a crucial role in modeling and simulation of a combat or a wargame. This becomes an important input especially in analyzing weapon systems realization. Many existing models have been using the mean value of the time between each fire. The firing data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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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모델링 및 연구결과를 실제 모델에 바로 적용하는 응용모델을 다루지 않는다. 반면, 란체스터 제곱법칙(square law)의 한계를 벗어나고, 일정한 사격시간간격이 아닌 사격시간 확률분포, 실 전장상황에 보다 더 접근하는 모델링 방법 및 후속 연구를 위한 기초적인 실험모델링 및 결과분석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한국군의 워게임 관련 연구에 미래지향적 발전을 꾀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살상피해의 기초가 되는 사격시간간격과 이동모의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한국군 워게임모델은 상수 사격시간간격 또는 란체스터 미분방정식 해를 적용하고 있으나, 미국의 확률모델 연구 및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4,9,10].
  • 본 연구에서 사격시간간격을 상수로 정의한 모델과 확률과정을 정의한 모델을 비교하는데 있어서는 기존 워게임 모델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실험모델에 적용하는 입력변수의 변화로 결과를 비교하고자 하였고, 기존 연구의 동종 무기체계와 보완된 혼합 무기체계간 교전모의실험에서 그 변화에 대한 비교. 연구 그리고 일반분포 또는 경험분포를 적용한 모델의 비교 실험을 통해 연구의 결과를 기대하였다.
  • 현재 운용중인 대다수 교전모델에서는 무기체계의 사격간격시간을 상수로 단순화하여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과거 선행연구에서 실험적으로 적용하였던 일반 분포와 더불어 최근에 이르러서는 최첨단 과학화 훈련장에서 실제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경험분포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워게임 기초연구에서 절실히 필요한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는 연구이며, 특히 최근 육군이 KCTC 훈련장을 확장하고 무기체계 및 각종 가용장비를 용도에 맞도록 준비하면 더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들 모델의 결과와 비교를 바탕으로 향후 개발이 예상되는 분석용 모델링 및 비교. 분석 방법론 제고를 위한 전장의 추가 고려사항 및 학문적 연구접근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제언하고자 한다.
  • 현재 운용중인 모델에서 무기체계의 사격시간으로 사용되고 상수값을 적용한 모의와 무기체계 사격시간에 일반분포 또는 경험분포를 적용한 모의를 비교하기 위한 실험이다. 더 정확한 비교를 위해서는 현재 운용중인 AWAM 등의 모델에서 사격시간분포에 일반분포 및 경험분포를 적용하여 실험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군에서 운용중인 모델을 직접 활용할 수 없는 제약이 있다.
  • 우선 확률과정 혼합 무기체계간 교전을 모의하도록 하였다. 혼합 무기체계가 적용된 전투에서 사격시간간격으로 상수가 적용된 기존모델과 일반분포 또는 경험분포가 적용된 제시된 모델의 모의결과 사이에 주요 특성치의 차이를 살펴보려고 한다. 이들 모델의 결과와 비교를 바탕으로 향후 개발이 예상되는 분석용 모델링 및 비교.

가설 설정

  • 과거 연구의 가정은 란체스터 제곱법칙(square law)에 근거하고 있어서 무기체계의 이동모의는 고려되지 않았고, 동종의 무기체계 만을 고려하여, 배치된 모든 무기체계는 각각의 사거리 안에 있다는 가정 하에 연구 및 분석이 이루어졌다[9]. 예를 들어서, 그림 1은 전투개시 같은 상황 하에서 입력요소 중 무기체계의 사격분포를 다르게 적용하되 평균시간은 같도록 유지하여 실험한 결과로 시간흐름에 따른 A측 생존자 수의 대한 그래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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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방 M&S는 여러 가지 단계를 거치며 변화해왔는데 그 예는? 국방 M&S(Modeling & Simulation)는 진보된 기술발전에 힘입어 여러 가지 단계를 거치면서 그 모습 또한 변화를 거듭해왔다[3]. 예를 들어서, 복잡한 상호작용으로부터 시작되어 질 좋은 화상, 원만한 모델 간 연동, 그리고 빠르고 정확한 해석해를 얻기 위한 소프트웨어엔진 등이 가시화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워게임의 개념모델을 이해하는 문제나 다양한 분야의 국방 M&S를 고려하는데 사용되는 주요 원리들은 대체로 기초과학의 발전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볼 때, 오늘날의 워게임 관련 업무 또는 연구에 적용하는 데에는 많지 않은 기초연구로 인해 보다 더 발전할 수 있는 추동력을 갖지 못하는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8].
실 기동 훈련을 기반으로 획득한 데이터는 어디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 실 기동 훈련을 기반으로 획득한 데이터는 전투 또는 워게임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에 중요한 역할을 지니게 된다. 특히 이들 데이터는 무기체계 분석을 위한 중요한 입력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한국군 워게임모델은 무엇을 적용하고 있는가? 본 연구는 한국군의 워게임 관련 연구에 미래지향적 발전을 꾀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살상피해의 기초가 되는 사격시간간격과 이동모의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한국군 워게임모델은 상수 사격시간간격 또는 란체스터 미분방정식 해를 적용하고 있으나, 미국의 확률모델 연구 및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4,9,10]. IT 기술의 발달과 컴퓨터 네트워크의 기반하에서 워게임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의 중요 자료로 사용되는 전투피해평가와 관련된 기초이론 연구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결과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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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육군본부, 창조대 워게임 모델 사용자 지침서, 1986 

  2. 이동준, "에이전트 기반 지휘통제 모의 방법론", 한국시뮬레이션 학회지, 2007. 

  3. 최상영, 국방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2007. 

  4. 함일환, 최상영, 송문호, "Firing State와 Observing State를 갖는 Lanchester형 전투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국방경영 분석학회지, 17(2):44-53, 1991. 

  5. 합동참모본부, 지상무기효과분석 모델 (AWAM) 사용자 지침서, 2007. 

  6. 홍윤기 "확률 과정 전투에서 명중 시간간격 확률 분포의 발견", 한국국방경영 분석학회지, 28(2):56-69, 2002. 

  7. 홍윤기 "전투시간의 확률 분포에 관한 연구", 한국국방경영 분석학회지, 29(2):1-12, 2003. 

  8. 홍윤기 "국방M&S 개발 연구 동향 및 실태", 국방기술품질원, 국방과학기술정보, 7:142-151, 2007. 

  9. Ancker, C.J., Jr., Gafarian, A.V, "The Validity of Assumptions Underlying Current Uses of Lanchester Attrition Rate", Naval Research Logistics, 1987. 

  10. Gafarian, A.V., Harvey, D.G., Hong, Y.G., Kronauer, M.D., "Some Many-on-Many Homogeneous Stochastic Combat Simulation Model", Technical Report, White Sand Missile Range, 1991. 

  11. Stewart Robinson, Simulation The Practice of Model Development and Use, WILEY,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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