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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진성능 확보를 위한 기존교량의 보강
Strengthening of an Existing Bridge for Achievement of Seismic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2 no.2, 2009년, pp.181 - 187  

국승규 (부경대학교 건설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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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진 설계기준이 도입된 이후, 신설교량에 대한 내진 설계의 시행은 물론 기존교량의 내진 성능 검토에 의한 내진 성능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 기존교량의 내진 성능 확보 또한 내진 설계의 기본개념에 따라 붕괴방지수준을 만족하여야 하며, 확보방안으로는 교량의 중요도와 형식에 따라 보강규모가 다른 여러 가지 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현재 일반교량의 경우 받침의 교체, 교각의 보강 및 전단키 설치 등의 보강방안이 내진 성능 향상 및 확보 방안으로 가장 많이 연구, 적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연구에서는 내진 설계가 수행되지 않은 일반적인 기존 교량은 해석대상교량으로 선정하고, 붕괴방지 수준을 만족하기 위해 연성파괴메카니즘을 확보하도록 기존교량의 설계변경을 수행하고 내진 성능을 검토하였다. 기존교량의 경우, 하부구조 교각기둥의 설계단면 결정 및 상/하부구조 연결부 받침의 기능변경 등 교량시스템의 재 설계에 의해 내진 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introduction of the earthquake resistant design code, it is required to achieve seismic performance of existing bridges as well as earthquake resistant design of new bridges. The achievement of seismic performance for existing bridges should satisfy the no collapse requirement based on the b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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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기능수행수준은 교각기등에 적용한 실제 응답 수정계수에 의해 결정된다.
  • . 응답수정계수를 교각기등과 강재받침에 적용하여 구한 설계 지진력을 일반설계의 관점(설계강도2소요강도)에서 만족하도록 설계강도를 결정 한다고 해도 연성 파괴 메카니즘(붕괴방지수준)은 확보되지 않는다. 보강 2안과 같이 연성 파괴메카니 즘을 만족하는 경우도 있으나 강재 받침의 설계 지진력이 실제 요구되는 설계강도보다 과다하게 제시되고 있다.
  • 항복강도분포는 국내의 재료시공환경에 의해 결정되어야 하며, 콘크리트 압축강도 및 철근 항복강도의 측정치를 바탕으로 수행한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초과강도계수에 관한 연구(이재훈 등, 2005)가 있으나 아직 기준으로 제시되지 않은 상황이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항복강도분포를 가정하여 파괴메카니즘의 검토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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