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부처 혁신브랜드의 중요도-성과분석을 중심으로 한 브랜드 관리 전략
The Brand Management Strategy focused o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n Innovation Brand of Government Ministrie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7 no.2, 2009년, pp.1 - 12  

김연정 (호서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학부) ,  박기호 (호서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학부) ,  곽원섭 (호서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which the component factors on innovation brand to building an organizational culture of government. The innovation brand perception of organizational officers are in order brand awareness(recognition, discrimination) and brand loyalty(identification, ease of memory, meaning dif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관점에 따라 중요도의 측정 방법을 절대적 중요도 보다는 상대적 중요도를 산출하는 것이 경쟁적인 시장 상황을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브랜드 혁신성에 대한 하위요소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고 측정 평균을 기준선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브랜드 혁신성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성과분석을 통해 혁신브랜드의 관리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을 제안할 수 있었다. 부처의 혁신브랜드의 가장 큰 특징인 혁신성 지표에 브랜드인지도와 브랜드애호도의 여러 요소들이 어떻게 이미지화되어 되어 있는가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강화점과 개선 전략 등의 구체적인 실행전략을 기획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정부 부처의 시스템적인 혁신성과를 국민들에 게 알리고,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브랜드가 내포하는 행정업무의 혁신적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된 혁신브랜드(innovation brand)의 브랜드 자산 가치를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브랜드 인지도, 애호도, 브랜드 혁신성의 개념을 분석하였으며, 브랜드전략을 진단,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서 중요도-성과분석 (IPA)을 수행하여 부처의 혁신브랜드가 내포하고 있는 브랜드가치를 판단하고 관리 및 개선방향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참여정부 혁신성과의 대내외적 홍보수단인 혁신브랜드의 마케팅적 성과, 그리고 행정 조직문화 구축과의 연계성을 중심으로 혁신브랜드가 부처의 혁신성과를 성공적으로 대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되어야 할 요인들이 무엇인가를 규명해보았다. 혁신브랜드가 브랜드 포트폴리오상 브랜드 가치를 갖기 위해서는 부처의 혁신성과를 보여주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강화시켜야 하기 때문에 혁신브랜드의 성과를 진단하고 그에 따른 전략수행의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 본 연구에서는 정부 부처와 고객인 국민 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자 기획된 혁신브랜드에 대하여 해당 부처 내부 조직원들의 인지도를 분석하고자 해당 정부부처 직원들에 대하여 2007년 4월 약 3주 동안 설문분석을 수행하였다. 8-9급에서 4급까지 多9명을 대상으로 해당 부처의 혁신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애호도와 브랜드 혁신성의 총 15개 문항에 대하여 전혀 아니다의 1점에서 매우 그렇다의 5점까지 5점 Likert 척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행정부처의 조직문화를 강화하고 각 부처의 혁신성과의 체계적인 관리 및 홍보의 관점에서 제기된 혁신브랜드가 가지는 각 하위요소를 평가해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브랜드가치를 평가할 때 분석되는 하위지표인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애호 도와 행정부처의 혁신브랜드에 차별화하여 내재되어 있는 브랜드 혁신성을 포함하여 각 요소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연구에서도 행정부처의 조직문화 진단과 혁신성과의 지표로 인식되는 혁신브랜드를 구성요소인 브랜드 인지도, 애호도 혁신성에 대한 중요도-성과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IPA)을 수행하여 혁신브랜드가 가지는 가치를 가시적인 그래프로 분석함으로써 구체적인 혁신브랜드의 관리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브랜드가치를 평가할 때 분석되는 하위지표인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애호 도와 행정부처의 혁신브랜드에 차별화하여 내재되어 있는 브랜드 혁신성을 포함하여 각 요소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