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전자상거래 경영측면의 전략과 경영실천유형 및 경영성과 간의 구조적 연구
A Structural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Business Strategies, Managerial Execution Types And Management Performances in the e-Busin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6, 2009년, pp.1369 - 1375  

오상영 (청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 사업을 추진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기업이 추진하는 경영전략, 마케팅, 구매/물류, 서비스 측면의 전략이 지식 경영 실천 유형인 시스템적 접근, 행동론적 접근 방식에 구조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지식 경영 실천 유형은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경영전략, 마케팅, 구매/물류, 서비스 측면의 전략은 시스템적 접근, 행동론적 접근 방식에 구조적으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식 경영 실천 유형도 경영 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business strategies, its various execution types and business performances from the viewpoint of many managerial aspects. These many kinds of management activities are carried out in order to revitalize the E-Business system. The objective of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일부 특징을 보면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에서 시스템적 접근 방식 또는 행동론적 접근 방식의 경영방식이 경영 성과에 나타나는 상관도가 상대적으로 조금 낮은 것으로 나타나 매개 변수의 역할이 비중을 적게 차지하는 것으로 판단해도 무리가 없을 것 같다. 연구는 기업의 전자상거래 활동 결과에 영향을 주는 경영전략, 마케팅, 구매/물류 서비스 등의 활동이 지식 경영 실천유형에 미치는 구조적인 영향을 측정한 것이다.
  •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 경영측면의 전략과 경영실천유형 및 성과 간의 구조적 연구를 AMOS 4.0을 통해 연구하였다. 독립변수의 측정변수는 경영전략측면 유형의 4 가지 측면(경영전략, 마케팅, 구매/물류, 서비스^서 각각 10개, 10개, 10개, 7개 등 총 37개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활발하게 연구되는 전자상거래 경영 측면의 전략과 지식 경영의 실천 유형에 따른 경영 방식의 차이에 대해 연구하여 이들의 관계가 경영 성과와어떠한 구조적 관련성이 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0: 행동론적 접근 방식의 경영방식에 따라 전자상거래 활성화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1: 기업의 전자상거래 경영전략에 따라 시스템적 접근 방식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 기업의 전자상거래 마케팅 전략에 따라 시스템적접근 방식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3: 기업의 전자상거래 구매/물류 전략에 따라 시스템적 접근 방식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4: 기업의 전자상거래 서비스 전략에 따라 시스템적 접근 방식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5: 기업의 전자상거래 경영전략에 따라 행동론적 접근 방식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6: 기업의 전자상거래 마케팅 전략에 따라 행동론적접근 방식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7: 기업의 전자상거래 구매/물류 전략에 따라 행동론적 접근 방식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8: 기업의 전자상거래 서비스 전략에 따라 행동론적 접근 방식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9: 시스템적 접근 방식의 경영방식에 따라 전자상거래 활성화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한국인터넷진흥원, "2006년 상반기 정보화실태조사," 2006. 

  2. 한현수, "비즈니스 모델 관점에서의 산업 컨버전스 행태 분석"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pp.98-107, 2004. 

  3. P. Drucker, Post-Capitalist Societ, New York Harper Collins, 1993. 

  4. 오상영. "전자상거래 경영기술 패러다임 분석을 통한 한국 전자상거래 주요성공요인별 성숙기간 예측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교박사논문, pp.74, 2001. 

  5. T. Davenport, 'Saving IT's Soul : Human-centered Information Management', Harvard Business Review, March-April, pp.39-53 , 1994. 

  6. M. Hansen, N. Nohria, and T. Tierney, 'What's your strategy for Managing Knowledge?', Harvard Business Review, March-April, pp.106-116, 1999. 

  7. Krogh, I. Nonaka and M. Aben, 'Making the most of your company's knowledge: a strategic framework', Long Range Planning, Vol. 34, pp.421-439, 2001. 

  8. C. Holsapple, M. Singh 'The knowledge chain model activities for competitivens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20 No. 1, pp.77-98, 2001. 

  9. R. Arora, 'Implementing KM A Balanced Scorecard Approach',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Vol. 6 No.2, pp.240-249, 2002. 

  10. D. Carlucci and D. Schiuma, 'Knowledge Asset Value Spiral : Linking Knowledge Assets to Company's Performance,' Knowledge and Process Management, Vol. 13 No.1, pp.35-46, 2006. 

  11. Gerbing, D. W., & Anderson, J. C., "An updated paradigm for scale development incorporating unidimensionality and its assessmen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1 , pp.132-160, 1998. 

  12. 강병서, 인과분석을 위한 연구방법론, 무역경영사,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