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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과 DEA를 이용한 열차도장시설의 인력배치방안 연구
The Manpower Assignment Design of the Train Paint Process with the Simulation and DEA Method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6, 2009년, pp.1389 - 1398  

조현섭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전문대학원 정보경영공학과) ,  김연진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전문대학원 정보경영공학과) ,  이홍철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전문대학원 정보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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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현재 설계단계에 있는 대전 철도 차량 검수시설 중 도장장에 대한 시뮬레이션 모델링과 DEA기법을 이용하여 작업에 필요한 최적 인력배치방안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열차 대기시간과 처리량, 그리고 주요설비의 가동률 등을 주요 반응변수로 선정하여 시스템을 시뮬레이션 하였다. 그 후 인력배치 정책과 작업인원수 및 숙련공비율 등의 다양한 의사결정요소들로 설계된 대안들을 DEA기법을 사용하여 필요인력과 그 배치방안을 설계하였다. 총 27개의 대안들 중 기술 및 규모의 효율성(SE)을 모두 만족시키는 4개의 최종 대안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의사결정자들에게 제시하고 인력수급 및 조직개편과 연계하여 추후 운영설계 시 고려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신규시설 건설시 의사결정자들이 고려해야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과학적인 절차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연구방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uggests the calculation and analytic method of determining the proper numbers of manual workers with simulation and DEA methods. For this, first of all we designed and analysed the simulation model of real facility being built in Dea-Jun. Secondly, we find the solution with DEA amo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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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을 이용해서 철도 차량 검수시설의 설계안을 분석해 보았다. 다음 절에서 시뮬레이션 모델링을 위한 도장 공정에 대해 좀 더 세부적인 설명을 하겠다.
  • 다시 말해 인력을 효율적으로 배치함으로서 차량 검수시설의 전체성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DEA(Data Envelopment Analysis)를 통하여 철도 차량 검수시설의운영 안 선택에 있어서 공정 시간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인 설비관리 인력에 대해서 효율적인 배치 방안을 찾고자 한다. 그림 1은 본 연구에서 제시한 최적 설비관리인력 배치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절차를 도식화 한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설계단계의 철도차량 검수시설 내 도장설비의 설계안을 바탕으로 검수용량을 평가하고, 이를 근간으로 수작업 설비에 적합한인력배치 방안을 찾고자 한다. 도장 공정의 특성상 인력배치 방안에 따라 설비 별 공정 시간이 달라지고 결과적으로 시스템 전체성과에 영향을 받게 된다.
  • 이것은 차량이 공정 내 머무르는 시간 중 공정 시간을 뺀순수 대기 시간으로 시스템의 효율성 및 품질을 평가 할수 있는 척도가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기시간을 역수로 계산하여 각 단위(Unit)들의 효율성을 산출하였다. 총 처리량은 시뮬레이션 결과 연간 도장시설이 처리 할수 있는 철도 차량의 개수이고 이 시스템의 처리 가능 용량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상설 등은 철도차량정비공장의 최적 설비 배치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7]. 이 연구에서는 철도 차량 검수시설을 합리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정비창의 각공장의 배치나 설비를 수선 계획 공정에 맞게 배치하는연구를 하였다.
  •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도 전통적인 정책에서부터 도출된 인력할당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실험을 실시하였다. 먼저 공정별 그 중요도를 살펴보면, 본 도장 공정에서는 “소지2” 작업장에서 소지, 연마 및 최종 하부도장까지총 3가지의 작업이 동시에 수행하고 있어 가장 중요한 공정이라 할 수 있다.
  • 따라서 검수 프로세스에서는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설비관리 인력을 배치할 것인가''가 작업성과 및 서비스 수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도 차량 검수시설 중에서도 자동 및 수동설비가 혼재해 있는 도장 공정에서의 최적 설비관리 인력 배치 안을 시뮬레이션과 DEA 기법을이용하여 수립하고자 한다.
  • 작업자 할당을 추가적으로 실시하였다. 일반적인 라이밸런스 문제에서 이용률이 가장 높은 공정을 병목공정으로 보고 이를 우선 관리하여 전체 공정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마지막으로 위의 예비결과를 기준으로 병목공정을 정리해보면 박막1 > 소지2 > 박막2 > 소지1 > 도장 > 마스킹 > 건조 순으로 정리할수 있다.

가설 설정

  • 비용 문제를 고려하였을 때 투입 인원은 적을수록 효율성이 높을 것이고 숙련공의 임금이 비숙련공 보다 높기 때문에 숙련공의 비율은 낮을수록 효율성이 높을 것이다. 산출 결과는 대기 시간, 총 처리량 그리고 도장공정의 사이클 타임(Cycle Time)이 56시간 이내로 처리된 차량 비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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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Yasmina Hani, Lionel Amodeo, Farouk Yalaoui, Haoxun Chen, "Simulation based optimization of a train maintenance facility", Journal of intelligent manufacturing, Vol. 19 No.3, pp. 293-300, 2008. 

  2. 유양하, "철도차량 검수주기 및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07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158-166, 2007. 

  3. 장성용, 전병학, 이원영, 유재균,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한 열차 차량기지의 중정비 검수 용량 평가",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0권, 제2호, pp. 231-242, 2007. 

  4. 엄인섭, 이홍철, 천현재,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철도 정비 시설의 최적 설계 방법",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0권, 제3호, pp. 306-312, 2007. 

  5. 문형석, 장창두, 하윤석, 조영천 "Discrete Event Simulation의 차량 유지보수체계의 적용을 통한 유지보수 효율향상 연구", 한국철도학회 05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48-57, 2005. 

  6. Yasmina Hani, Lionel Amodeo, Farouk Yalaoui, Haoxun Chen, "Simulation based optimization of a train maintenance facility", Journal of intelligent manufacturing, Vol. 19, No.3, pp.293-300, 2008. 

  7. 이상설, 안도만, 강희정, "철도차량 정비공장의 설비예측 개선에 관한 연구" 공업경영학회지, 제22권, 제49호, pp. 89-98, 1999. 

  8. Frederick S.Hillier, Gerald J. Lieberman, 1995, "Introduction to Operations Research Sixth Edition", McGRAW-HILL, pp. 453. 

  9. Sheldon M.Ross, "Introduction to Probability Models 9th edition", ACADEMIC PRESS, pp. 663, 2007. 

  10. Averill M.Law, W. David Kelton, "SIMULATION MODELING AND ANALYSIS 3rd Edition", McGraw-Hill, pp.118, 2007. 

  11. 박만희., "효율성과 생산성 분석", 한국학술정보, pp. 52-192, 2008 

  12. Charnes, A., W. W. Cooper, and E. L. Rhodes, "Measuring the Effi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2, No. 6, pp. 429-444, 1978. 

  13. Sueyoshi, Toshiyuki, "DEA Duality on Returns to Scale (RTS) in Production and Cost Analyses: An Occurrence of Multiple Solutions and Differences between Production-Based and Cost-Based RTS Estimates", Institute of Management Sciences, Vol. 45, No. 11 , pp. 1593-1608, 1999. 

  14. Banker, R. D., A., Charnes and W. W., Cooper, "Some Models for Estimating Technical and Scale Efficiency in Data Envelopment Analysis", Management Science, Vol. 30, No.9, pp. 1078-1092,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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