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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층적 깊이 영상으로 압축된 다시점 비디오에 대한 디지털 워터마크 기술
Digital Watermarking Technique of Compressed Multi-view Video with Layered Depth Image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TV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Television and Telecommunication, v.9 no.1, 2009년, pp.1 - 9  

임중희 (홍익대학교 전자전산공학과) ,  신종홍 (한국사이버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학과) ,  지인호 (홍익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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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리프팅 웨이브렛 변환을 이용한 디지털 영상의 워터마크 기술을 제안하였다. 이 워터마크 기술은 쉽게 비디오와 관련된 콘텐트에 대한 워터마크 기술로 확장 될 수 있다. 그래서 깊이 정보를 포함하는 다시점 영상을 효과적으로 압축할 수 있는 계층적 깊이 영상 구조라는 새로운 콘텐트에 제안 기술을 적용하였다. 이 방법은 기준 시점 영상에만 워터마크를 삽입하므로 그 과정이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그리고 계층적 깊이 영상 구조의 특성상 나머지 시점 영상으로 워터마크가 전파되므로 모든 시점 영상에 대하여 저작권을 보호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proposed digital image watermarking technique with lifting wavelet transformation. This watermark technique can be easily extended in video content fields. Therefore, we apply this watermark technique to layered depth image structure that is efficient compression method of multi-view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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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새로운 콘텐트로 등장한 다시점 비디오는 압축뿐만 아니라 소유권 및 저작권을 주장할 수 있는 기술을 요구 받게 될 것이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영상에 대한 워터마크 기술을 응용하여 다시점 비디오를 위한 워터마크 기술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 기술은 필수적으로 일어나는 압축 공격에서도 강인성이 우수함을 실험을 통해서 확인하였다.
  •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영상에 대한 워터마크 기술을 응용하여 다시점 비디오를 위한 워터마크 기술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 기술은 필수적으로 일어나는 압축 공격에서도 강인성이 우수함을 실험을 통해서 확인하였다.
  • 따라서 많은 영상 프레임을 가지고 비디오에 대한 워터마크 기술에서는 리프팅 기반의 워터마크 기술이 매우 효과적일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리프팅 변환과 이산 코사인 변환을 이용하여 디지털 영상의 워터마크 기술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 기술에 대한 성능 평가를 위하여 강인성 기반의 워터마크의 삽입과 검출 실험을 수행하였고 좋은 성능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다.
  • 워터마크가 삽입된 영상에 필터링(filtering)을 수행하고, 필터링 된 영상으로부터 워터마크를 검출하는 실험이다. 표 3은 일반적인 세 종류의 저주파 통과 필터링과 고주파 통과 필터링의 결과에 대한 상관도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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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시점 비디오의 단점은? 깊이 영상은 촬영된 이외의 시점을 보간(interpolation) 과정을 통해서 생성 가능하게 하고 또한 입체 화면의 구성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다시점 비디오는 막대한 데이터 량을 갖게 되어서 그 양을 줄이는 압축 부호화 기술이 필수적이게 된다.
다시점 비디오에는 각 장면의 컬러 영상과 어떤 것이 포함되는가? 이것은 한 장면을 여러 위치의 시점에서 다수의 카메라로 동시에 촬영한 것으로 이 비디오 콘텐트를 이용하면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시점의 영상을 제공 할 수 있다. 다시점 비디오에는 각 장면의 컬러 영상뿐만 아니라 깊이 영상(depth image)이 포함된다. 깊이 영상은 촬영된 이외의 시점을 보간(interpolation) 과정을 통해서 생성 가능하게 하고 또한 입체 화면의 구성을 가능하게 한다.
다시점 비디오는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가? 다시점 비디오(Multi-View video)는 3차원 TV 또는 자유시점 TV분야에서 새롭게 요구되는 차세대 비디오 콘텐트이다. 이것은 한 장면을 여러 위치의 시점에서 다수의 카메라로 동시에 촬영한 것으로 이 비디오 콘텐트를 이용하면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시점의 영상을 제공 할 수 있다. 다시점 비디오에는 각 장면의 컬러 영상뿐만 아니라 깊이 영상(depth image)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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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eung-Uk Yoon, Yo-Sung Ho, "Multiple Color and Depth Video Coding Using a Hierarchical Representation" vol. 17.11, pp. 1450-1460, Nov. 2007. 

  2. J. Shade, S. J. Gortler, L. W. He, and R. Szeliski, "Layered depth images" in Proc. SIGGRAPH'98, pp. 231-242, July 1998. 

  3. C. L. Zitnick, S. B. Kang, M. Uyttendaele, S. Winder, and R. Szeliski, "High-quality video view interpolation using a layered representation," ACM Trans. Graph., vol. 23, No. 3, pp. 600-608, Aug. 2004. 

  4. Interactive visual media group at Microsoft Research [Online]. Available: 3DVideoDownload/ 

  5. Jong-hong Shin, Hyoun-suk Youn, and Inn-ho Jee, "Digital image watermarking techniques using multiresolution wavelet transform in frequency domain", KICS, Vol. 26, No. 12A, pp. 2074-2084, 2001 

  6. I. J Cox, Kalian, T. Leighton and T. Shamoon, "Secure spread spectrum watermarking for multimedia," IEEE Trans. on Image Processing, vol. 6, No. 12, pp.1673-1687, 1997. 

  7. A Piva, M. Bami, F. Bartoline, V. Cappellini, "DCT-based watermark recovering without resorting to the uncorrupted original images" in Proc. Int. Conf. lmageprocessing 97, vol. 1, pp.520-523, SantaBarbara, CA, Oct.1997. 

  8. D. Kundur and D. Hatzinakos, "Digital watermarking using multiresolution wavelet decomposition," Proc. Conf. on Acoustical, Speech and Signal Processing, Seattle, Washington, vol.5, pp.2969-2972, May 1998. 

  9. I. Daubechies, and W. Sweldens, "Factoring wavelet transforms into lifting steps," J. Fourier Anal. Applicat., Vol. 4, No.3, pp. 247-269,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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