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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고속기용 열박음 로터 제작을 위한 로터의 치수에 따른 가열온도의 해석적 예측
Analytical Prediction of Heating Temperature to Manufacture Rotor with Shrink Fit for Ultra High Speed Motor According to Change Dimension of Roto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3 no.9 = no.288, 2009년, pp.963 - 968  

홍도관 (한국전기연구원 전동력 연구센터) ,  우병철 (한국전기연구원 전동력 연구센터) ,  정연호 (한국전기연구원 전동력 연구센터) ,  구대현 (한국전기연구원 전동력 연구센터) ,  안찬우 (동아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shrink fit analysis of rotor by 2D cross-section, 2D axis-symmetry, and 3D FEM model. And this paper presents 2nd order approximation function of thermal expansion displacement by design variables (shape dimension, heating temperature, sleeve length, interference etc.), table o...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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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열박음은 로터의 치수와 열박음 간섭량에 따라서 sleeve 의 가열온도를 제대로 결정해야 sleeve 가 열박음 간섭량보다 크게 팽창해서 내부에 magnet 과 stub shaft 를 끼울 수 있게 된다. 따라서 sleeve 의 내경, sleeve 의 두께, sleeve 의 길이, 열박음 간섭량 및 가열온도를 설계변수로 하여 sleeve 를 가열하였을 때 열팽창량을 예측하여 실제 열박음 제작 전에 전용 열박음 장치에 입력할 수 있는 필요한 데이터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Table 3 은 앞에서 언급한 5 개의 설계변수와 각 설계변수의 수준을 나타낸다.
  • 열박음은 로터의 치수와 열박음 간섭량에 따라서 sleeve 의 가열온도를 제대로 결정해야 sleeve 가 열박음 간섭량보다 크게 팽창해서 내부에 magnet과 stub shaft 를 끼울 수 있게 된다. 따라서 sleeve의 내경, sleeve 의 두께, sleeve 의 길이, 열박음 간섭량 및 가열온도를 설계변수로 하여 sleeve 를 가열하였을 때 열팽창량을 예측하여 실제 열박음 제작 전에 필요한 데이터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 열박음 제작 시 가열온도가 600~800 ℃정도 가열이 되는지 여부와 축과 sleeve 가 적절한 온도에서 잘 조립이 되는 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였다.
  • 본 논문은 연료전지 냉각용 15 kW, 120 krpm 의 초고속 Air blower 전동기를 개발, 제작하는데 있어서 로터의 고강도 sleeve 와 영구자석 및 앞 뒤의 stub shaft 와의 열박음을 위해서 각 모델 별로 필요한 치수를 설계변수로 하여 각 설계변수가 변화 될 때 고강도 sleeve 의 온도를 어느 온도까지 가열해야 열박음이 가능하도록 sleeve 가 충분히 팽창하는 가를 예측해보고자 하였다. 가열온도에 의한 열팽창 해석은 축단면 모델과 축대칭 모델의 두 모델의 2 차원 해석과 3 차원 해석을 수행하여 세가지 모델을 비교해본 결과 거의 동일하였으며 축길이 방향으로 변형을 고려하기 위하여 해석시간이 짧고 정확한 2 차원 축대칭모델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 따라서 이러한 형태의 로터를 열박음으로 제작할 때 형상과 간섭량 및 가열온도를 입력하고, 계산된 sleeve 중앙부의 팽창량이 열박음을 위한 간섭량보다 커질 때의 가열온도를 예측한다. 따라서 예측된 가열온도로 열박음 위한 전용장비에 제작모델을 고정하고 가열온도를 셋팅하여 열박음된 로터를 제작 할 수 있도록 활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은 연료전지 냉각용 15 kW, 120 krpm 의 초고속 Air blower 전동기를 개발 및 제작하는데 있어서 로터의 고강도 sleeve 와 영구자석(permanent magnet) 및 앞 뒤의 stub shaft 와의 열박음을 위해서 각 모델 별로 필요한 치수를 설계변수로 하여 각 설계변수가 변경이 될 때 고강도 sleeve 의 온도를 어느 온도까지 가열해야 영구자석과 축을 넣을 수 있도록 sleeve 가 팽창하는 가에 대한 팽창량을 예측해보고자 하였다. Sleeve 의 가열온도에 의한 팽창량은 열박음을 위한 간섭량보다는 크게 되어야 열박음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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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 차 위험속도 이상에서 운전되는 연성축으로 설계되는 회전기계가 증가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회전기계의 운전속도는 1 차 위험속도 이하가 되도록 설계하여 운전하기 때문에 강성축으로 설계되어 문제가 되지 않으나 최근 산업발전에 따라서 고속화, 고정밀화가 요구되고 있어 점차 1 차 위험속도 이상에서 운전되는 연성축으로 설계하는 경우가 증가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또한 전동기의 회전축에서 예전부터 많이 사용하고 있는 열박음(shrink fit)은 두 재료 사이의 온도차를 이용한 대표적인 구속방법으로 심할 경우 깨어지거나 비틀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적절하지 못한 열박음은 회전 중 회전자의 일부가 파손되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영구자석이 사용되는 로터에 shrink fit을 적용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열박음 적용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영구자석의 항복강도이다. 영구자석의 특성은 인장에는 아주 취약하지만 압축에는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전동기 회전축에 사용하는 열박음은 어떤 위험성을 내포하는가? 회전기계의 운전속도는 1 차 위험속도 이하가 되도록 설계하여 운전하기 때문에 강성축으로 설계되어 문제가 되지 않으나 최근 산업발전에 따라서 고속화, 고정밀화가 요구되고 있어 점차 1 차 위험속도 이상에서 운전되는 연성축으로 설계하는 경우가 증가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또한 전동기의 회전축에서 예전부터 많이 사용하고 있는 열박음(shrink fit)은 두 재료 사이의 온도차를 이용한 대표적인 구속방법으로 심할 경우 깨어지거나 비틀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적절하지 못한 열박음은 회전 중 회전자의 일부가 파손되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1~4) 그리고 영구자석이 사용되는 로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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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afri, S. M. M., 2007, 'Shrink Fit Effects on Rotordynamic Stability :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Study,' Dissertation for Ph. D., Texas A&M University 

  2. Nobuaki, M., Yukio, M., Atsushi, M., Akitoshi, O. and Kenji, K., 2000, 'Distribution of Internal Stress by a Shrink-fit for the Aluminum Ring and Plug,' Proc. Int. Symposium on Advances in Neutron Scattering Research, Tokai, J. Phys. Soc. Jpn., 70(2001) Suppl. A, pp. 517~519 

  3. Woo, B. C., Jeong, Y. H. and Kang, D. H., 2004, 'Strain Response of Motor Axis as Variation of Shrink Fitting,' Trans. of KIEE, Vol. 53, No. 9, pp. 532~537 

  4. Lee, H. G., Hwang, S. H. and Choi, J. S., 2001, 'Analysis of Shrink-Fitted Retaining Ring on Rotor Body in 4-Pole Generator,' Proc. of KSME, pp. 848~853 

  5. Timoshenko, Stephen P., 1956, Strength of Materials : Part 2 : Advanced Theory and Problems, 3rd Edition, Van Nostrand, London, pp. 208~214 

  6. Hong, D. K., Kim, D. Y. and Ahn, C. W., 2004, 'The Study on the Optimal Working Condition for Vibration, Surface Roughness and Cutting Temperature in End Milling,' Trans. of KSNVE, Vol. 14, No. 12, pp. 1322~1329 

  7. Lim, P. and Yang, G. E., 2007, 'Optimization of Finish Cutting Condition of Impeller with Five-Axis Machine by Response Surface Method,' Trans. of KSME, Vol. 31A, No. 9, pp. 924~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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