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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항공기개발 시스템엔지니어링 적용 연구
A Study on the System Engineering Application to KC-100 Aircraft Development 원문보기

시스템엔지니어링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ystems Engineering, v.5 no.2, 2009년, pp.49 - 56  

최낙선 (한국항공우주산업) ,  강민성 (한국항공우주산업) ,  김광해 (한국항공우주산업) ,  고대우 (한국항공우주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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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100(KAI Civil Aircraft, Small Series) aircraft is 4 seats general aviation aircraft with single piston engine which is developing under FAA part 23 category by Korea Aerospace Industries(KAI) and will be a shadow program for civil aircraft safety infrastructure improvement. This aircraft will b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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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요구도 검증에 대해서도 논해보기로 하자. Table 3은 KC-100 항공기 ADS에서 정의하고 있는 요구도 항목별 적합성입증방법 (Means of Compliace)들을 나타내고 있다.
  • 검토가 필요하였다. 즉, Fig. 7 에서 비교한 바와 같이 ADS를 당사가 군용기개발시 수행했던 바와 같이 Sub System level 의 설계규격을 별도로 작성유지 할 것인지에 대한 검토였다. 검토 결과 구성품 개발 범위가 큰 민항기 개발시는 Sub system level의 요구도를 별도의 설계규격으로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나 KC-100 개발의 경우 많은 부분이 TS0(Techincal Standard Order, 기술 Table 준 품) 품목으로 개발된 품목을 적용하므로 Sub system level 의 설계규격을 작성하여 관리하는 것은 비 효율적이라 판단하여 Top Level의 ADS로 통합관리하는 방안을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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