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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2 no.4, 2009년, pp.177 - 188
In the chapter "Cheonwon-gidaeron(天元紀大論)" of "Hwangjenaegyeong(黃帝內經)", Lee-Gyujun(李圭晙) corrected "heaven has the rule of six and earth has the rule of five[天六地五]" to "heaven has the rule of five and earth has the rule of six[天五地六]", and "sovereign fire is bright[君火以明]" to "sovereign fire is summon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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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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黃帝內經素問의 校訂은 무엇으로부터 비롯되는가? | 『黃帝內經素問』의 校訂은 唐·王冰으로부터 비롯된다. 王冰은 『素問』 舊本을 광범하게 수집해서, 『 素問』 篇制를 改編하고, 所藏 舊本을 참고하여, 亡帙된 運氣關係의 第七卷 全篇을 補入함과 동시에註釋을 加하였다1) 宋代에 이르러 王命에 따라 林億, 高保衡, 孫奇 등이 王冰本을 校正하였고, 孫兆가 다시 正誤하여 이것이 重刊되어 오늘에 이르렀는바, 이를 “新校正”이라 한다. | |
제가의 견해를 『內經』과 『周易』의 관점에서 고찰한 것을 총괄하면 어떻게 되는가? | 우선 「天元紀大論」의 上下相召에서는 天은 動, 地는 靜이라고 하였으나, 「五運行大論」에서 地는 靜體이지만 動이 생긴다고 하였으며, 地形의 動에 대해서는, 天氣와 地形의 動은 根本과 枝葉의 관계와 같다고 하였다. 여기서 根本과 枝葉은 不可離의 관계이므로, 地는 비록 靜이지만 天의 動에 의해 動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上下周紀에서는 相火를 ‘靜而守位’인 地氣에 비유하여 “相火以位”라고 하였으므로, 같은 맥락에서 君火를 動적인 天氣에 비유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火가 없으면 靜하고, 火氣는 動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上下周紀에서 君火와 相火라고 한 것은 天氣와 地氣의 動을 火의 관점으로 표현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天地之動의 관점인 “形精之動, 猶根本之與枝葉也”은 君火와 相火의 관계로 표현될 수 있다. 즉 根本에 해당하는 君火가 動하면 이 영향을 받은 靜인 相火에도 動이 일어나게 되는것이, 마치 朝廷에서 相들이 자기의 직위 앞에 서있으면, 君主가 召하여 君命을 전달하게 되는데, 이 때 相은 君命을 받아서 자기의 역할을 다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相火는 君火를 받기 전에는 靜이지만 君火를 받으면 動이 일어나게 된다. 즉 相火의 體는 靜이지만 用은 動임을 알 수 있다 | |
黃帝內經譯解은 누구에 의해 편찬 되었는가? | 王冰은 『素問』 舊本을 광범하게 수집해서, 『 素問』 篇制를 改編하고, 所藏 舊本을 참고하여, 亡帙된 運氣關係의 第七卷 全篇을 補入함과 동시에註釋을 加하였다1) 宋代에 이르러 王命에 따라 林億, 高保衡, 孫奇 등이 王冰本을 校正하였고, 孫兆가 다시 正誤하여 이것이 重刊되어 오늘에 이르렀는바, 이를 “新校正”이라 한다.2) 그러나 이 影印本에서도 수많은 誤字가 발견되었으며, 馬蒔, 張志聰合註의 影印本에서도 수십 개의 誤字와 錯簡이 있었고, 楊維傑이 편찬한 『黃帝內經譯解』(1990)에 수록된 원문 역시 杜撰의 評을 면치 못하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는 홍원식이 위 등의 『黃帝內經』 관련 서적을 交合한 끝에 『精校黃帝內經』(1985)을 편찬하여 『內經』 연구의 초석이 되어 오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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