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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에서 성명(性命)의 4요소와 태소음양인(太少陰陽人) 배속(配屬)에 대한 고찰(考察)
A Study on the Four Elements of Seongmyeong(性命) and Their Attributions to the Four Constitutions Based on Dong-uisusebowon(東醫壽世保元)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2 no.3, 2009년, pp.227 - 259  

조영 (경희대학교 한의학과대학 원전학교실) ,  정창현 (경희대학교 한의학과대학 원전학교실) ,  장우창 (경희대학교 한의학과대학 원전학교실) ,  백유상 (경희대학교 한의학과대학 원전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reason for the uprising interest and research concerning constitutional medicine is due to a shift in paradigm; from one that treats based on symptoms to one that emphasizes unique personal traits such as living conditions and psychological factors. Of the Cheoninseongmyeong(天人性命), the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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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東武의 초기 저서인 『格致藁』에서는 무엇을 강조 하였는가? 東武의 초기 저서인 『格致藁』에서는 ‘誠’과 ‘知人’ 을 강조하며 ‘修己治人’의 조화를 말하였고, 『東醫壽世保元』「四端論」에서 心因論的 病因觀을 가지고 과도한 감정의 폭발을 경계하고 있으며, 「性命論」에서는 頷臆臍腹과 頭肩腰臀에 숨겨진 邪心과 怠行을 들어 실천윤리적 내용을 강조하고 있다.3) 또한 「廣濟說」에서는 天下의 病이 모두 ‘妬賢嫉能’에서 비롯된다하여 四象醫學은 人心이 天命으로부터 받은 人性, 즉 性情을 바탕으로 한 醫學임을 말해주고 있다.
性命論에서는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東武의 초기 저서인 『格致藁』에서는 ‘誠’과 ‘知人’ 을 강조하며 ‘修己治人’의 조화를 말하였고, 『東醫壽世保元』「四端論」에서 心因論的 病因觀을 가지고 과도한 감정의 폭발을 경계하고 있으며, 「性命論」에서는 頷臆臍腹과 頭肩腰臀에 숨겨진 邪心과 怠行을 들어 실천윤리적 내용을 강조하고 있다.3) 또한 「廣濟說」에서는 天下의 病이 모두 ‘妬賢嫉能’에서 비롯된다하여 四象醫學은 人心이 天命으로부터 받은 人性, 즉 性情을 바탕으로 한 醫學임을 말해주고 있다.
四象醫學의 東武는 어떤 세계관을 제시하였는가? 四象醫學의 哲學的 側面에서의 그 淵源은 儒學思想이 근간이 되어 旣存醫學이 자연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大宇宙와 小宇宙라는 시각에서 출발한 自然中心的인 관점인 陰陽五行論으로 天人關係를 설명한 것과는 다르게 사람(自己)과 사람(他人) 사이의 관계 또는 사회적 환경 속에 처한 人間을 이해하고자 하는 人間中心思想에 바탕을 둔 心身關係의 人間觀이라 할 수 있다.1) 또 東武는 人間과 宇宙, 主觀世界와 客觀世界의 대비적 관점 속에서 다시 存在를 구성하는 事心身物의 네 가지 요소로써 대상을 분석하는 독특한 世界觀을 제시하였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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