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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LPG/가솔린 Station의 사고피해영향평가 비교
A Study on Consequence Analysis of LNG/LPG/Gasoline Station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3 no.3, 2009년, pp.54 - 60  

유진환 (광운대학교) ,  김범수 (광운대학교) ,  이헌석 (광운대학교) ,  고의석 (서라벌고등학교) ,  이기백 (충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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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의 발달에 따른 영향으로 에너지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에는 에너지 산업시설(저장시설, 고압가스 배관, 충전소, 탱크로리 등)이 전국에 산재하게 되었고 사용하는 에너지의 종류도 과거 한정된 자원이 아닌 다양한 에너지원을 사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에너지시설에는 화재, 폭발 및 유독물질 누출 등 중대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더욱이 국내의 에너지시설은 밀집되어 있어 연쇄적인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존재한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LPG(liquefied petroleum gas) 및 가솔린(gasoline) 충전소와 LNG(liquefied natural gas) 충전소에 대한 피해예측을 실시하고 이를 비교 분석 함으로써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고 있는 가솔린 주유소 및 LPG/LNG 충전소가 병설되어 설치되는 경우의 안전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dvancement of industry have increased domestic energy demands and energy facilities such as storage facility, compressed gas pipe, station, and tank lorry. Also, concern about environment have diversified energy source to clean energy such as LNG. In these major energy facilities, major accid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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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LPG/가솔린 충전소와 LNG충전소에 대한 피해예측을 실시하고 이를 비교분석 함으로써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고 있는 주유소 및 LPG/LNG 충전소가 병설될 경우의 위험성의 증가가 정량적으로 어떤 수준인지를 확인해 보았다. Table 3은 각 연료의 특성을 비교한 것이다.
  • 이 연구는 각각의 연료에 대한 피해 정도를 보여 줌으로써 충전소에 대한 위험성평가를 통해 주유소/충전소의 안전성에 대하여 확인하였고 향후 설치·보급 될 충전소 병설 시 필요한 기준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기여하리라 판단된다. 또한 보건 및 환경적인 측면에서의 위험성에 따른 비용효과에 관하여 보다 심도 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할 것이다.
  • 다양한 에너지자원 중 LNG는 대표적인 청정에너지로서 난방 및 취사를 위해 가정에서 사용되고 발전소에서 전력 생산을 위해 그 사용이 확대되고 있을 뿐 아니라 최근에는 대기오염 저감을 위하여 저공해 자동차의 개발과 보급이 진행됨에 따라 자동차의 연료로도 사용될 예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에 자동차의 연료로 사용되고 있는 LPG 및 가솔린과 함께 LNG자동차의 국내 도입을 위하여 필수적인 LNG를 대상으로 충전소 및 충전소에 대한 피해예측을 실시하고 이를 비교 분석한다. 이를 통해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고 있는 주유소에 LPG/LNG 충전소를 병설하는 경우 그 위험성의 증가가 정량적으로 어떤 수준인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기존에 자동차의 연료로 사용되고 있는 LPG 및 가솔린과 함께 LNG자동차의 국내 도입을 위하여 필수적인 LNG를 대상으로 충전소 및 충전소에 대한 피해예측을 실시하고 이를 비교 분석한다. 이를 통해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고 있는 주유소에 LPG/LNG 충전소를 병설하는 경우 그 위험성의 증가가 정량적으로 어떤 수준인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시나리오 1 : LNG충전소는 하역작업 중 작업자의 실수나 진동 등으로 인한 로딩암(loading arm) 이탈에 따른 누출시나리오의 가능성이 가장 높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LPG(LNG/가솔린) 하역작업 중 탱크로리(10tone)에서 로딩암 이탈로 인하여 3inch 배관을 통하여 LPG(LNG/가솔린)이 누출되었다.
  • - 시나리오 2 : LPG(LNG/가솔린) 충전소 site내에서 충전을 완료한 버스의 저장탱크가 완전파열에 의해 화재·폭발이 일어남.
  • LNG : 심각한 화재의 위험이 있으며, 가스는 공기보다 가볍고 증기 또는 가스는 원거리의 발화원으로부터 점화되어 순식간에 확산될 수 있다. 가스/공기의 혼합물은 폭발성이 있다.
  • 가솔린 : 심각한 화재의 위험이 있고 가솔린 증기는 공기보다 무겁다. 그리고 증기 또는 가스는 원거리의 발화원으로부터 점화되어 순식간에 확산될 수 있다.
  • 최악의 누출 시나리오 분석인 경우에는 지표면에서 누출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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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의 화학공장에서 발생하는 화재, 폭발 또는 독성 물질 누출사고는 무엇에 의해 발생하는가? 현장의 화학공장에서 발생하는 화재, 폭발 또는 독성 물질 누출사고는 위험물질을 저장, 생산 혹은 공급하는 장치와 파이프라인의 누출로 인해서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누출 사고의 원인은 저장탱크 또는 공정장치의 균열, 파열, 파이프라인의 부식 그리고 펌프나 밸브 플랜지의 마모와 누출 등의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서 발생할 수 있다.
현장의 화학공장에서 발생하는 화재, 폭발 또는 독성 물질 누출사고의 누출량과 누출속도는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이러한 누출 사고의 원인은 저장탱크 또는 공정장치의 균열, 파열, 파이프라인의 부식 그리고 펌프나 밸브 플랜지의 마모와 누출 등의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서 발생할 수 있다. 이때 누출량과 누출 속도는 가연성, 독성 물질의 열적, 물리적 성질과 저장조건 등에 의해서 결정 된다.
LNG는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가? 다양한 에너지자원 중 LNG는 대표적인 청정에너지로서 난방 및 취사를 위해 가정에서 사용되고 발전소에서 전력 생산을 위해 그 사용이 확대되고 있을 뿐 아니라 최근에는 대기오염 저감을 위하여 저공해 자동차의 개발과 보급이 진행됨에 따라 자동차의 연료로도 사용될 예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에 자동차의 연료로 사용되고 있는 LPG 및 가솔린과 함께 LNG자동차의 국내 도입을 위하여 필수적인 LNG를 대상으로 충전소 및 충전소에 대한 피해예측을 실시하고 이를 비교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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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CPS, Guideline for Use of Vapor Cloud Dispersion Model, AIChE, New York, (1989) 

  2. CCPS, Guideline for Hazard Evaluation Procedures, Third Edition, AIChE, New York, (1989) 

  3. Crowl, D. A. and J. F. Louvar, Chemical Process Safety Fundamentals with Applications, Second Edition, Prentice-Hall, New Jersey, (2002) 

  4. KOSHA-Code P-73, Korea Occupational Safety & Health Agency, (2001) 

  5.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PHAST, Managing Risk DNV 

  6. Jae Min Lee, Jin Hwan Yoo, Jae Wook Ko, "Qualitative Hazard Analysis for LNG Gas Station Using K-PSR Method", KIGAS, 10(4), pp 63-69 (2006) 

  7. Jin Hwan Yoo, Bum Su Kim, Heon Seok Lee, Min Seop Kim, Jae Wook Ko, "A Study on Quantitative Risk Presentation of LNG Station", KIGAS, 13(1), pp 61-6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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