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채널 뇌파 신호를 이용한 감정 분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motion Classification using 4-Channel EEG Signals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2 no.2, 2009년, pp.23 - 28  

김동준 (청주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이현민 (청주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뇌파를 AR모델로 모델링하여 선형예측계수를 특징 파라미터로 이용할 때와 뇌파의 주파수 대역별 상호상관계수를 이용할 때의 감정상태 분류 성능을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분노, 슬픔, 기쁨, 안정의 4가지 감정상태에 따른 뇌파를 4개 채널로부터 수집하여 선형예측계수와 ${\theta}$, ${\alpha}$, ${\beta}$ 대역의 주파수 영역에서의 상호상관계수를 추출하여 이들을 특징 파라미터로 한 감정상태 분류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두 방법의 감정상태 분류 성능을 비교하였고, 패턴 분류기로는 신경회로망을 이용하였다. 감정 분류 실험 결과 뇌파의 특징 파라미터로서 선형예측계수를 이용한 결과가 상호상관계수를 이용할 때보다 성능이 월등히 좋은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scribes an emotion classification method using two different feature parameters of four-channel EEG signals. One of the parameters is linear prediction coefficients based on AR modelling. Another one is cross-correlation coefficients on frequencies of ${\theta}$, ${\alp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궁극적으로 주거 공간이나 사무실 환경에서 감성을 평가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뇌파를 AR(autoregressive) 모델로 모델링하여 선형예측계수(linear prediction coeffi- cients)를 특징 파라미터로 이용할 때와 뇌파의 주파수 대역별 상호상관계수(cross-correlation coefficients)를 이용할 때의 감정상태 분류 성능을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성인 남녀 4인이 분노, 슬픔, 기쁨, 안정의 4가지 감정 상태를 나타낼 때의 뇌파를 4위치에서 수집하고, 전처리 필터링을 한 후, 선형예측계수와 상호상관계수를 추출하여 이들 파라미터와 신경회로망을 이용한 패턴분류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분노, 슬픔, 기쁨, 안정의 4가지 감정상태에 따른 뇌파를 수집하여 선형예측계수와 θ, α, β 대역의 주파수 영역에서의 상호상관계수를 추출하여 이들을 특징 파라미터로 한 감정상태 분류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두 방법의 감정상태 분류 성능을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복지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이유는? 높은 수준의 기술과 의학의 발달은 국민 소득의 증가와 더불어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켰고,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인한 노인 인구의 증가 등으로 의료복지에 대한 수요를 급증하게 만들었다. 이에 따라 일반인, 환자, 노인 등의 건강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육체적 건강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외로움, 우울증과 같은 정서 및 감성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감성 공학에서 보통 뇌파를 몇 hz 정도 다루는가? 뇌파 신호는 수십 μV 정도의 작은 전압의 미약한 신호로서 외부의 잡음과 아티팩트(artifact)에 매우 민감하여 보통은 잡음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감성 공학에서는 보통 뇌파를 약 30Hz까지 다루는데, 아날로그 저역통과필터가 이용되어도 전원 잡음은 진폭이 매우 커서 제대로 차단되지 않고, 전원과 연결하지 않고 배터리를 이용해도 주위의 전자파 간섭을 통해 유입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A/D 변환된 뇌파 신호를 디지털 전처리 필터를 설계하여 이러한 잡음에 대처한다.
감성공학에서 감성을 평가하는 접근 방식은 크게 무엇으로 나눌 수 있는가? 이러한 흐름에 따라 인간의 감성을 정성, 정량적으로 측정 평가하고, 이를 제품이나 생활 환경 등의 설계에 응용하여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을 보다 편리하고 안락하며, 쾌적하게 하고자 하는 감성공학(human sensibility ergono- mics)은 최근 수십년간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 유럽 등에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감성을 평가하는 접근방식은 피검자의 주관적인 평가를 토대로 하는 심리적 평가법과 생리신호를 이용하는 생리적 평가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여기서 이용되는 생리신호는 자율신경계(auto- nomic nervous system, ANS)에 의한 혈압(blood pressure, BP), 심전도(electrocardiogram, ECG), 맥박(pulse), 피부온도(skin temperature) 등과 중추신경계(central nervous system, CNS)의 뇌파(electroence- phalogram, EEG) 등이 있는데, 감정(emotion)에 대한 연구에는 뇌파가 많이 이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