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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눈과 시선 위치 추적
Real Time Eye and Gaze Tracking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2 no.3, 2009년, pp.61 - 69  

황선기 (한국폴리텍III대학 강릉캠퍼스 전자통신과) ,  김문환 ((주)한국전파기지국 연구소) ,  차샘 (관동대학교 대학원 전자통신과) ,  조은석 (관동대학교 대학원 전자통신과) ,  배철수 (관동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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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실시간 시선 추적 방식을 제안하고자한다. 기존의 시선추적 방식은 사용자가 머리를 조금만 움직여도 잘못된 결과를 얻을 수가 있었고 각각의 사용자에 대하여 교정 과정을 수행할 필요가 있었다. 제안된 시선 추적 방법은 적외선 조명과 Generalized Regression Neural Networks(GRNN)를 이용함으로써 교정 과정 없이 머리의 움직임이 큰 경우에도 견실하고 정확한 시선 추적을 가능하도록 하였고 매핑 기능을 일반화함으로써 각각의 교정과정을 생략 할 수 있게 하여 학습에 참여하지 않은 다른 사용자도 시선 추적을 가능케 하였다. 실험결과 얼굴의 움직임이 있는 경우에는 평균 90%, 다른 사용자에 대해서는 평균 85%의 시선 추적 결과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o propose a new approach to real-time eye tracking. Existing methods of tracking the user's attention to the little I move my head was not going to get bad results for each of the users needed to perform the calibration process. Infrared eye tracking methods proposed lighting and G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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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 다른 문제는 사용자에 따라 매핑 기능이 다르게 됨으로 각각의 사용자에 대한 교정 과정이 수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신경망에 근거한 새로운 시선 교정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얼굴 자세와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추적하기 위해 신경망을 이용한 시선교정 방법을 제안한다. 동공과 글린트에 관한 매개 변수가 충분히 주어진다면 시선에 따라 유일한 기능을 갖는 동공과 글린트 매개변수가 있을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시선 추적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시선 추적 시스템과 비교하여 제안된 시스템은 교정 작업이 필요 없고 자연스러운 머리 움직임에도 정확하고 견실하게 시선을 추적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시선 교정 없이 견실하고, 정확하고 무리 없이 동작 될 수 있는 개선된 시선 추적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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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선 위치를 추정하는 방법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시선 위치를 추정하는 방법으로는 머리를 이용하는 접근 방식[9]과 눈을 이용한 접근 방식[1,2,3,4,5,7,8,11], 그리고 머리와 눈을 모두 이용한 접근 방식으로 분류 할 수 있다. 머리를 이용한 접근 방식은 머리의 위치에 따라 시선의 위치를 결정을 하게 되는데 미세한 시선 변화를 감지하기에는 어렵다고 생각되어진다.
시선 위치 추적이란 무엇인가? 시선 위치 추적이란 현재 사용자가 응시하고 있는 위치를 자동으로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시선 위치 추적은 많은 응용분야를 가지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양손을 사용하지 못하는 장애인들을 위한 컴퓨터 인터페이스 및 사용자의 시선 위치에 따른 기계 제어 등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어 최근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각막의 글린트와 동공 사이의 상대적인 위치에 근거하는 시선 추정 방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까지 연구된 눈에 근거한 시선 추정 방식의 가장 큰 공통점은 각막의 글린트와 동공 사이의 상대적인 위치에 근거한다는 것이다.[2,3,4,5,7,8] 이러한 방식은 머리를 정지시킨 후, 기준점으로서 글린트를 사용하고, 동공의 중심으로부터 글린트까지를 나타낸 벡터로 시선 방향으로 나타내었는데 머리의 작은 움직임에도 잘못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점은 인간과 컴퓨터 상호 작용에 있어 중요한 장애요소이다. 또한, 현존하는 눈과 시선 추적 시스템의 또 다른 문제는 각각의 사용자에 대하여 교정 처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제한 사항을 극복하기 위하여, Ohno[8]는 안구의 모형에 의한 새로운 시선 추적 기술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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