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 스트레스가 아동과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성역할 정체감 및 우울감을 매개 변인으로 The Effects of Appearance Stress on Children and Adolescents' Self-Esteem: Mediating Variables of Sex-Role Identity and Depression원문보기
This study aimed to explore self-esteem influencing variables such as appearance stress, sex-role identity, and depression, in order to assess self-esteem standard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t also investigated mediating effects of sex-role identity and depression on self-esteem. The study subj...
This study aimed to explore self-esteem influencing variables such as appearance stress, sex-role identity, and depression, in order to assess self-esteem standard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t also investigated mediating effects of sex-role identity and depression on self-esteem. The study subjects were 2,511 elementary students and 2,958 middle school students, selected using the Korea Adolescence Panel Data. The data collected from interviews were subjected to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t test, Pearson's correlation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The main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ly, appearance stress and depression of female students were higher than those of male students. However, sex-role identity of male students was higher than those of female students. Difference in self-esteem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s (P > 0.05). Secondly, appearance stress was positively correlated to sex-role identity and depression, but negatively correlated to selfesteem. Thirdly, sex-role identity and depression had a mediating affect on self-esteem. Finally, variables affecting self-esteem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ere appearance stress, men-role identity, and depression. In addition to these variables, women-role identity was a major factor for female students.
This study aimed to explore self-esteem influencing variables such as appearance stress, sex-role identity, and depression, in order to assess self-esteem standard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t also investigated mediating effects of sex-role identity and depression on self-esteem. The study subjects were 2,511 elementary students and 2,958 middle school students, selected using the Korea Adolescence Panel Data. The data collected from interviews were subjected to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t test, Pearson's correlation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The main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ly, appearance stress and depression of female students were higher than those of male students. However, sex-role identity of male students was higher than those of female students. Difference in self-esteem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s (P > 0.05). Secondly, appearance stress was positively correlated to sex-role identity and depression, but negatively correlated to selfesteem. Thirdly, sex-role identity and depression had a mediating affect on self-esteem. Finally, variables affecting self-esteem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ere appearance stress, men-role identity, and depression. In addition to these variables, women-role identity was a major factor for female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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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것이다. 그리고 이것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요인과 개인의 심리적 요인간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을 파악하기 위해 성 역할정체감과 우울감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청소년기는 이차 성징의 발현에 따라 자신의 외모에 적합한 성 역할 습득이라는 사회화 과정이 요구되며 , 성숙에 대한 상이한 반응으로 인해 이것이 이들의 우울감과 자아 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요약되기 때문이다.
이에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변인을 파악하려는 선행 연구들 중 신체적인 측면에서는 신체 상이, 심리적인 측면에서는 우울감이 주로 언급된 바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 후기부터 청소년기가 개인의 자아 존중감을 정립하는 결정적인 시기이며 외모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감안, 외모 스트레스와 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성 역할 정체감 및 우울감을 매개로 하여 이러한 변인들이 아동과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외모 스트레스가 아동 후기와 청소년기 학생들의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성역할 정체감과 우울감을 매개 변인으로 하여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외모 스트레스는 여학생 집단에서 더 심하게 나타나 십대 여학생 집단이 남학생 집단보다 신체상을 더 부정적으로 지각한 선행 연구들을 지지하였다(박경애, 2002; 이영미, 2004; Dombush, et al, 1984; Polce-Lynch et al, 1998).
본 연구는「한국청소년패널조사」라는 이차 자료를 이용하여 외모 스트레스가 아동과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 자료는 전국 규모의 대표성있는 표집을 통해 각 연령대별로 이천명 이상의 사례 수를 확보한 장점이 있었던 반면 주요 변인의 측정과 활용에 있어 다소 제한점이 있었다.
또한 아동기의 남녀 모두를 살펴본 연구들도 보고되기는 하나 성별 집단을 구분하지 않는 등(도금혜, 2008), 남녀 모두를 연구 대상으로 하며 초등학교와 중학교 시 기를 동시에 고려하여 종단적으로 시도한 연구는 흔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외모 스트레스와 성 역할 정체감, 우울감과 자아 존중감의 성 차와 연령차가 어떠한가, 이 변인들이 아동과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한국청소년패널조사」자료를 이용하였는데 이자료는 종단적 연구 모형으로서 동일한 표본을 세 번 이상 서로 다른 시점에서 반복 조사하는 중다전망적 패널 설계 (multiple point prospective panel design)를 설계의 기본 원칙으로 한 것이다. 이러한 원칙하에 전국의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2학년생들 중 표본으로 선출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제안을 기초로 한 것이다. 이에 대해 앞서 두 번째 연구 문제에서 주요 변인간의 관계성을 검증하였으며, 이 변인들을 순차적으로 투입하였다. 그리고 선행 연구들에서 성에 따른 차이가 보고되므로 남학생과 여학생을 구분하여 분석하였는데, 남학생을 대상으로 한 결과는 아래<표 3> 과 <표 5>와 같으며, 여학생의 결과는 <표 4>와 <표 6>에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들은 층화 다단계 집락 표집 방법을 통해 전국 규모의 대상으로 선정되었으며 개별 면접 조사 방법을 이용하였다. 선정된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 2, 511명(남: 1, 329명, 여: 1, 182명)과중학교 2학년 2, 958명(남: 1, 506명, 여: 1, 452명)이었으며, 조사 기간은 2007년 10월부터 12월까지였다.
한 것이다. 이러한 원칙하에 전국의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2학년생들 중 표본으로 선출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은 층화 다단계 집락 표집 방법을 통해 전국 규모의 대상으로 선정되었으며 개별 면접 조사 방법을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변인간의 관계는 Pearson의 적률 상관 계수를 구하였고, 외모 스트레스, 성역할 정체감과 우울감이 아동과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알아보고자 위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성역할 정체감 및 우울감의 매개 효과는 위계적 중 다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살펴보았다.
끝으로 성역할 정체감과 우울감의 매개 효과와 아동과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살펴보고자 위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에 앞서 독립 변인간의 다중공선성을 점검하였는데 상관 계수가 그다지 높지 않아 분석에 별 무리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두 번째 연구 문제로서 외모 스트레스와 성역할 정체감 및 우울감, 그리고 자아 존중감과의 관계는 Pearson의 적률상관 계수를 이용하여 산출하였다《표 2>). 분석 결과 남학생 (초 4: r= .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를 산출하였고, 외모 스트레스와 성 역할 정체감, 우울감 및 자아 존중감에 대한 성차와 연령 차이를 알아보고자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변인간의 관계는 Pearson의 적률 상관 계수를 구하였고, 외모 스트레스, 성역할 정체감과 우울감이 아동과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알아보고자 위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성역할 정체감 및 우울감의 매개 효과는 위계적 중 다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살펴보았다.
자료 분석은 SPSS WIN(1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를 산출하였고, 외모 스트레스와 성 역할 정체감, 우울감 및 자아 존중감에 대한 성차와 연령 차이를 알아보고자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변인간의 관계는 Pearson의 적률 상관 계수를 구하였고, 외모 스트레스, 성역할 정체감과 우울감이 아동과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알아보고자 위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하였다.
성능/효과
정체감。= -.074**), 남성성 정체감(& = .076**)과 우울감(P = -.407***)에 의해 설명되어, 외모 스트레스가 적을수록, 여성성 정체감이 약할수록 남성성 정체감이 강할수록, 그리고 우울감이 적을수록, 이들의 자아 존중감이 높았다. 성 역할 정체감의 매개 효과로는 여성성 정체감만이 외모 스트레스와 자아 존중감을 매개하여 외모 스트레스가 적으면, 여성성 정체감도 적어, 자아 존중감이 높아지지만, 우울감 변인을 추가한 결과 남성성 정체감도 매개 변인으로 나타났다.
70) 모두 점수가 높았다. 그러나 남학생 집단내에서 여성성 정체감은 연령에 따른 차이가 없었으나, 남성성 정체감은 1점 가량 상승하여 연령이 증가하면서 남성성 정체감이 견고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099로 2에 근접하였다. 그리고 Eigen 값은 집단별로 각각 1.922, 1.934, 1.942, 1.950으로 15이하여서 회귀 분석에 적합한 모형이었다.
다음으로 성역할 정체감의 성차와 연령 차이에 대한 결과는 남학생 집단이 여학생 집단보다 여성성 정체감과 남성 성정 체감 점수가 높았으며 이와 같은 경향은 초등학생과 중학생 두 집단 모두 동일하였다. 즉, 초등학교 4학년 남학생의 여성성 정체감은 M= 7.
한편 안순 (2004)은 초등학생의 성역할 정체감 유형에 남녀별 차이가 있어 남학생은 미분화, 남성성, 양성성, 여성성의 순으로, 여학생은 양성성, 여성성, 미분화, 남성성의 순임을 보고하였다. 또한 이들의 학교 생활 적응은 남녀 모두 양성성 유형의 경우 가장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994)은 비만의 여자 청소년이 사회적 차별과 가족 또는 친구들의 무시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체중 증가에 대한 두려움, 비만으로 인한 자아 존중감의 결여, 왜곡된 인식 등으로 우울 증상을 초래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이를 지지하여 외모 스트레스는 성 역할과 우울감을 매개로 하여 자아 존중감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계수를 이용하여 산출하였다《표 2>). 분석 결과 남학생 (초 4: r= .138**/r = .056*, 중 2: r= .125**/r = .074**)과 여학생(초 4: r = .031/r = .122**, 중 2: r = .156**/r = .168**) 모두 외모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여성적 성역할과 남성적 성역할의 정체감도 강했다. 또한 외모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우울감도 높아 남학생은 r = .
407***)에 의해 설명되어, 외모 스트레스가 적을수록, 여성성 정체감이 약할수록 남성성 정체감이 강할수록, 그리고 우울감이 적을수록, 이들의 자아 존중감이 높았다. 성 역할 정체감의 매개 효과로는 여성성 정체감만이 외모 스트레스와 자아 존중감을 매개하여 외모 스트레스가 적으면, 여성성 정체감도 적어, 자아 존중감이 높아지지만, 우울감 변인을 추가한 결과 남성성 정체감도 매개 변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모 스트레스와 여성적 정체감은 자아 존중감에 부정적이나 남성성 정체감이 강하면 우울감이 감소하여 자아 존중감이 높아지는 결과를 보인다《표6>).
외모 스트레스(& = -.133, p < .001)와 여성성 정체감(& = -.066, p < .05), 남성성 정체감(& = .090, p < .01), 그리고 우울감(& = -.435, p < .001)이 초등학교 여학생의 자아 존중감에 영향을 미쳐, 외모 스트레스가 적을수록, 여성성 정체감이 약할수록, 남성성 정체감이 강할수록, 또한 우울감이 적을수록, 이들의 자아 존중감이 높았다. 이 과정에서 남성성 정체감(& = .
001),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들의 자아 존중감 전체 변량의 21%를 설명하였다. 외모 스트레스(& = -.159, p < .001)와 남성성 정체감(& = .089, p < .01)은 계속적으로 유의한 변인으로 남아 있었으며, 우울감(& = -.356, p < .001)은 초등학교 남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리하면 외모 스트레스가 적고, 남성성 정체감이 강할 때, 우울감이 적으며, 결과적으로 이들의 자아 존중감도 높았다(<표 3>).
001), 이 변인은 외모 스트레스를 매개하여 전체적으로는 10%의 변량이 설명되었다. 외모 스트레스(& = -.300, p < .001)는 여전히 유의한 변인으로 남아 있었으며, 성역할 정체감중 남성성 정체감(& = .104, p < .001)은 자아 존중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외모 스트레스가 적으면, 남성성 정체감이 강하고, 초등학교 남학생의 자아 존중감도 높다고 할 수 있다.
외모 스트레스에 대해 성별로는 여학생 집단이 남학생 집단보다 심하였는데, 초등학교 4학년 집단(M = 9.93)과 중학교 2학년 집단(M = 10.63) 두 연령대 모두 여학생이 외모 스트레스를 더 많이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고학년이 저학년에 비해 외모 스트레스가 더 많다는 이영미(2004)의 연구를 지지하는 결과이다.
001)이 초등학교 여학생의 자아 존중감에 영향을 미쳐, 외모 스트레스가 적을수록, 여성성 정체감이 약할수록, 남성성 정체감이 강할수록, 또한 우울감이 적을수록, 이들의 자아 존중감이 높았다. 이 과정에서 남성성 정체감(& = .088, p < .01)은 외모 스트레스에 대해 매개 역할을 하여, 외모 스트레스가 적을 때, 남성적인 정체감도 강하며, 우울감 변인이 추가될 경우, 이전에 나타나지 않았던 여성성 정체감(& = -.066, p < .05)의 매개 효과가 존재하여 우울감8 = -.435, p < .001) 역시 성역할 정체감과 자아존중감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언하면 외모 스트레스가 적을 때, 여성성 정체감은 감소하고, 남성성 정체 감은 증가하며, 이에 따라 우울감이 감소하여 초등학교 여학생의 자아 존중감이 높아지는 것이다(<표 4>).
이 중 흥미로운 결과는 성역할 정체감으로 여성성 정체감은 부적인 영향을, 남성성 정체감은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남성성 정체감이 남학생 집단 뿐 아니라 여학생 집단에서도 긍정적이었다는 것이다. 성역할 고정관념과 자아 존중감의 관계에 대한 모델 중 남성성 성역할 모델은 자아 존중감과 남성성 성역할 수준이 밀접한 관련이 있어 남녀 모두 남성성성역할의 수준이 높을수록 자아 존중감이 높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은 결과는 본 연구의 첫 번째 연구 문제에서 여학생이 외모 스트레스를 더 많이 지각하기는 하였으나 그 수준이 미약했던 것과 관련되는 결과일 수 있으며 여학생의 의식변화가 남학생보다 더 진보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남학생의 의식 변화가 동반되지 않고 여학생에게만 양성적인 변화를 요구할 경우 성인 여성이 슈퍼우먼콤플렉스에 시달리며 역할 과중을 경험하는 것과 같이 이들이 성장해서도 더 많은 부담감을 겪을 가능성이 있다.
정리하면 외모 스트레스가 적고, 남성성 정체감이 강할 때, 우울감이 적으며, 결과적으로 이들의 자아 존중감도 높았다().
즉, 남아보다 여아에게서 더 많은 관련성이 있고 여아가 신체상을 보다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다수의 선행 연구들은 여학생을 대상으로 한 것들로, Shroff 와 Thompson(2006)은 사춘기 여학생에게는 또래의 평가가 중요하여 이들이 외모의 가치와 중요성을 강화시키고결국 신체상에 대한 불만족이 자신의 자아 존중감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언급하였다.
377***) 모두 부적 상관을 보였다. 즉, 외모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이들의 자아 존중감은 낮았다.
이러한 경향은 우리나라의 연구 결과에서도 예외가 아니어서 심희옥(1997)의 연구에 따르면 학년이나 스트레스 정도, 개인적 . 환경적 자원 등을 통제한 후에도 여아가 남아보다 더 심한 우울감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언하면 외모 스트레스가 적을 때, 여성성 정체감은 감소하고, 남성성 정체 감은 증가하며, 이에 따라 우울감이 감소하여 초등학교 여학생의 자아 존중감이 높아지는 것이다().
회귀 분석 결과, 초등학교 남학생의 자아 존중감에 대한 외모 스트레스 변인의 설명력은 9%였는데(p < .001), 외모 스트레스(& = -.301, p < .001)는 이들의 자아존중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하면, 외모 스트레스가 적을수록, 초등학교 남학생의 자아 존중감이 높았다.
후속연구
초등학교 남녀 5, 6학년생을 대상으로 한 도금혜(2008)의 연구에서는 자아 존중감이 아동의 신체상에 영향을 주며, 섭식 태도가 신체상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연구는 남아와 여아를 구분하지 않고 함께 분석함으로써 선행 연구들에서 지적된 성차를 알아보지 못한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관련 연구들은 부모나 또래와의 관계 등을 살펴본 연구가 다수이나, 학령기 아동의 자아 존중감은 학업적, 사회적, 신체적 자아 존중감의 구조를 가진다는 Harter(1990) 의 견해를 참고하여 그동안 간과되어 온 신체적 자아 존중감 위주로 접근하고자 신체상을 독립 변인으로 연구할 것이다. 그리고 이것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요인과 개인의 심리적 요인간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을 파악하기 위해 성 역할정체감과 우울감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살펴보았다. 이 자료는 전국 규모의 대표성있는 표집을 통해 각 연령대별로 이천명 이상의 사례 수를 확보한 장점이 있었던 반면 주요 변인의 측정과 활용에 있어 다소 제한점이 있었다.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남녀 모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초등학생과 중학생 두 연령대를 종단적으로 접근하여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외모 스트레스의 실태가 어떠한가 또한 성역할 정체감 및 우울감과의 관련성을 알아보았으며, 이 변인들이 이들의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 중에서도 신체상에 가장 많이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난 사회문화적 요인은 성역할 정체감이 해당될 수 있으며 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러한 관계를 직접적으로 살펴본 선행 연구들은 드물어 본 연구는 이에 대한기초 자료를 수집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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