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peculate how psychological state of adolescent students has changed their school uniform style. For the study, the distinctive characteristics during adolescence stage were theoretically examined. Through the examination, this study found four interests in fash...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peculate how psychological state of adolescent students has changed their school uniform style. For the study, the distinctive characteristics during adolescence stage were theoretically examined. Through the examination, this study found four interests in fashions and school uniforms. For the purpose, this study conducted interviews with grade 2 students in a total of six coeducation secondary schools in Seoul, Gyeongki and Gwangju using a questionnaire. The survey period ranged from December 15 2008 to December 24 2008 and a total of 1196 were used for a final analysis. This study extracted factors as Principal Components Analysis and used Varimax for orthogonal rotation analysis. To measure confidence, it used Cronbach's a test to item internal consistency. For data analysis, it used SPSS WIN 12.0 and for hypothesis analysis, frequency analysis, cross analysis, independent t-test, and one-way ANOVA were conducted. For posterior analysis, it used Sheffe test.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interests in fashion and school uniforms differed depending on their own tastes, but these interests were more influenced by environment around school. Secondly, the boy subjects were more aggressive towards repairs their uniforms than the girls, which suggested that boys had stronger desire to show themselves to others and more satisfaction from repairs their uniforms than the girls. Based on the results, this study concluded as follows: We should pay attention to preventing deformation in original design of school uniforms while expanding options to have variable designs or to change detailed part of design. So, there will be no additional uniform mending expense and financial loss to parents, and students will be more satisfied with their school uniforms.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peculate how psychological state of adolescent students has changed their school uniform style. For the study, the distinctive characteristics during adolescence stage were theoretically examined. Through the examination, this study found four interests in fashions and school uniforms. For the purpose, this study conducted interviews with grade 2 students in a total of six coeducation secondary schools in Seoul, Gyeongki and Gwangju using a questionnaire. The survey period ranged from December 15 2008 to December 24 2008 and a total of 1196 were used for a final analysis. This study extracted factors as Principal Components Analysis and used Varimax for orthogonal rotation analysis. To measure confidence, it used Cronbach's a test to item internal consistency. For data analysis, it used SPSS WIN 12.0 and for hypothesis analysis, frequency analysis, cross analysis, independent t-test, and one-way ANOVA were conducted. For posterior analysis, it used Sheffe test.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interests in fashion and school uniforms differed depending on their own tastes, but these interests were more influenced by environment around school. Secondly, the boy subjects were more aggressive towards repairs their uniforms than the girls, which suggested that boys had stronger desire to show themselves to others and more satisfaction from repairs their uniforms than the girls. Based on the results, this study concluded as follows: We should pay attention to preventing deformation in original design of school uniforms while expanding options to have variable designs or to change detailed part of design. So, there will be no additional uniform mending expense and financial loss to parents, and students will be more satisfied with their school unifor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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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교복수선에 대한 생각과 그에 영향을 주는 여러가지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구성되었다. 예비조사 후 9문항이 본 조사에 사용되었다.
부담을 주는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마다 반복되는 교복의 여러 문제점들의 대안으로 청소년들의 표현 욕구를 충족하면서도 수선을 통한 추가 비용을 낮출 수 있는 교복 디자인의 제안을 통해 교복수선으로 인해 생활 지도상에서 발생되는 학교와 학생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더불어 디자인 선택 폭의 확대를 통해 학생들의 심리적 만족은 물론 교복수선에서 발생되는 경제적 손실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학생들의 교복에 대한 태도와 생각이 교복수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2.
외적 변화에 따른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적극적인 자기표현은 스스로의 반성과 비판을 통해올 바른 행동을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며 주체적인 삶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
패션에 관한 자기 주도성과 영향력을 받는 매체를 알아보기 위해 구성되었다. 예비조사 후 5문항이 본 조사에 사용되었다.
학생들의 교복에 대한 태도와 생각이 교복수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서울 . 경기와 광주지역의 중학교(남녀공학)와 남 .
가설 설정
1. 교복 디자인은 같으나 무늬와 색상을 달리하는 방법.
3. 본 디자인은 그대로 두고 디테일만은 학생들에게 일임하는 방법.
연구문제1: 학교 형태별, 지역별에 따라 교복수선여부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2: 사회적 패션에 관심이 높은 학생은 교복수선에 관심이 높을 것이다.
연구문제3: 학생들은 맞춤교복보다 기성교복을 더 선호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조사의 자료 배부 및 수집은 2008년 12월 15일부터 24일까지 실시하였으며 기술 . 가정교사의 도움을 받아 설문지를 배부하고 교사의 지도하에 작성하도록 하였다. 총 1437부를 배부하고, 배부한 설문지 중에 불성실한 응답을 한 241부를 제외한 1196부를 최종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교복수선에 대한 인식과 수선을 하지 않은 이유를 여러 가지 요인으로 나누어 구성되었으며 예비조사 후 총 7문항이 본 조사에 사용되었다.
교복에 대한 청소년들의 표현욕구 충족시키고 교복수선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제적 손실을 줄이며 교복 본래의 디자인의 변형을 지양하기 위한 방법으로 동일 가격범위 내에서 디자인에 가변적 디자인의 적용을 제안한다.
교복을 계절별, 아이템별, 세부 치수항목으로 분류하여 구성되었고 수선에 영향을 준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구성되었으며 예비조사 후 총 9문항이 본 조사에 사용되었다.
구성되었다. 그리고 교복의 종류를 알아보기 위해 맞춤교복, 기성교복, 새 교복, 물려받은 교복으로 질문이 구성되었다.
여중학교 총 6개교 2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 연구법을 사용하였으며 질문 문항은 3개 영역 53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예비조사는 2008년 12월 1일부터 10일까지 10일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문항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본 조사에서는 일부 문항을 재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연구 목적에 맞게 연구자가 직접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측정방법은 5점 Likert 척도가 사용되었다.
위해 구성되었다. 예비조사 후 5문항이 본 조사에 사용되었다.
패션성을 알아보기 위해 구성되었다. 예비조사 후 8문항이 본 조사에 사용되었다.
알아보기 위해 구성되었다. 예비조사 후 9문항이 본 조사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 연구법을 사용하였으며 질문 문항은 3개 영역 53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예비조사는 2008년 12월 1일부터 10일까지 10일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문항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본 조사에서는 일부 문항을 재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조사의 자료 배부 및 수집은 2008년 12월 15일부터 24일까지 실시하였으며 기술 .
대상 데이터
예비조사는 2008년 12월 1일부터 10일까지 10일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문항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본 조사에서는 일부 문항을 재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조사의 자료 배부 및 수집은 2008년 12월 15일부터 24일까지 실시하였으며 기술 . 가정교사의 도움을 받아 설문지를 배부하고 교사의 지도하에 작성하도록 하였다.
경 기 (D중, 日중, H중)와 광주(S중, C중, I 중)지역의 중학교(남녀공학)와 남 . 여중학교 총 6개교 2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 연구법을 사용하였으며 질문 문항은 3개 영역 53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가정교사의 도움을 받아 설문지를 배부하고 교사의 지도하에 작성하도록 하였다. 총 1437부를 배부하고, 배부한 설문지 중에 불성실한 응답을 한 241부를 제외한 1196부를 최종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빈도 분석, 교차]분석, 독립 t-test,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분석으로는 Sheffe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교복수선여부에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전진단계 Wald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빈도 분석, 교차]분석, 독립 t-test,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분석으로는 Sheffe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교복수선여부에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전진단계 Wald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용된 설문지의 구성 타당도(construct validity)를 검증하기 위하여 인자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구성 타당도는 설문지에 포함된 문항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일련의 가설적 개념(constructs)을 평가할 수 있는 적합성에 의하여 결정된다.
신뢰도 측정 방법으로 몇 가지 방법이 제안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문항 내적 일관성(item internal consistency) 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인 Cronbach’ s 검정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용된 설문 문항에 대한 신뢰도 검증결과,
<표 16>의 수선비용가격은 주변 3군데의 세탁소를 선정하여 수선 시 받는 값을 평균값으로 산출하여 사용하였다. 그러나 이 수선비용은 수선을 하고자 하는 사람과 세탁소의 가격 책정 기준이 매우 주관적인 것이므로 객관적인 표준가격이 형성될 수 없음을 말해주지만 비싼 구입가격에 수선비용까지를 더한다면 가계지출에서 뿐 아니라 사회적 손실도 커지게 된다고 볼 수 있다.
설문지의 구성 타당도는 설문지에 포함된 문항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일련의 가설적 개념(constructs)을 평가할 수 있는 적합성에 의하여 결정된다. 인자 타당도(factorial validity)는 요인분석을 통하여 타당도를 증명하는 구성타당도의 형태이므로 패션과 교복에 대한 관심도에 관련된 문항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표 1>은 패션과 교복에 대한 관심도에 관련된 문항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이다. 주성분 방법으로 요인을 추출하였고 직교 회전방법으로 베리맥스(varimax)방법을 사용하였다.<표 1 에 의하여 패션과 교복에 대한 관심도의 관련 문항을 4개의 하위요인으로 나누어 교복의 패션성 요인을 1, 패션의 관심도 요인을 2, 교복의 전시성요인을 3, 교복의 만족도요인을 4 로 명명하였으며, 패션과 교복 척도는 4개의 하위요인들에 의해 61.
성능/효과
교복수선의 만족도에서는 수선을 하기 전보다 수선을 한 후(79.6%)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신감 형성 (43.3%)에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복 수선 후 주위 사람들의 반응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 (51.
교복의 패션성, 패션의 관심도, 교복의 전시성, 교복의 만족도에 관한 하위 요인들의 Cronbach’ s 계수는 0.6 이상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신뢰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교복 수선경험자 의식과 비경험자 의식 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본 결과 비 경험자의 의식 중 가장 두드러진 내용은 교복을 학교 다닐 때만 입는 옷으로 생각하는 경향(56.4%)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교복수선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부분을 살펴본 결과 교복수선에 드는 평균수선비는 한 부분만 수선을 했을 경우 약 5900원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값은 교복수선을 한 번만 한 경우이기 때문에 아이템별로 여러 곳을 수선을 하게 되었을 경우 평균교복수선비는 더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교복특성에서는 맞춤교복보다 기성교복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는데 이것은 구입의 수월성 때문인 것으로 보이며 반면 맞춤교복이 기성교복보다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은 맞춤교복이 기성교복을 입었을 때보다 옷 맞음새가 좋고 자신의 체형에 맞게 만들어지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성별로 본 패션과 교복에 대한 관심도를 살펴본 결과,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상대적으로 높음을 알 수 있는데 이러한 차이는 여학생이 패션과 교복에 대한 관심도가 낮아진 것보다는 시대의 변화와 학교 외부환경의 차이에 따라 남학생도 패션과 교복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이상희, 김현식과 손원교(1997)의 연구에서 고등학생이 대상이나 교복의 만족도는 본 연구와 상반된 결과로 나타났으며 패션의 관심도는 본 연구와 비슷한 결과로 나타났다 이상희 외, 1997).
셋째, 패션과 교복에 대한 관심도가 교복수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여러 요인 중 패션에 관심이 높은 학생이 교복수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교복수선험이 없는 학생이 경험이 있는 학생들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의외의 결과로 교복수선을 한 학생이 하위요인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았을 것으로 예상 되었으나 교복수선을 하지 않은 학생이 패션과 교복에 대한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다.
하겠다. 우선 하복에서 블라우스는 가슴둘레와 허리길이와 등길이, 스커트는 허리둘레와 스커트길이, 바지는 바지 길이와 바지부리를 줄인 경향이 높았으며 춘추복에서 블라우스는 허리둘레, 등길이, 스커트는 허리둘레와 스커트길이, 바지는 바지길이와 바지부리, 조끼는 가슴둘레와 허리둘레를 줄여 다른 부위에 비해 상대적으로 치수가 줄어든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황선애(2007), 고애란, 김양진과 심정 은(1999)의 선행연구에서 본 결과와 동일하다.
또한 교복수선 후 활동에 불편함을 느끼더라도 교복수선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그 불편함을 작게 생각할 수 있다. 즉, 교복 수선 후 만족도와 자신감 형성은 자아만족에 큰 영향을 준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교복수선은 학교 형태별로 본 결과 남학교가 여학교 및 남녀공학보다 패션과 교복에 대해 관심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의외의 결과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남학생이 더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에 대한 관심도가 교복수선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 본 결과은 교복의 패션성과 패션의 관심도만 교복의 수선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25.2%로 나타났다.
학교별 패션과 교복에 대한 관심도를 살펴본 결과, 교복의 패션성은 ‘H중' 의 평균이 타 학교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음을 알 수 있고, 패션의 관심도는 S중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교복의 전시성과 교복의 만족도는 ‘H중‘ 의 평균이 타 학교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학교형태별 패션과 교복에 대한 관심도에서는 하위요인 모두 남학교 가 타 학교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표 5>. 이는 의외의 결과로 여학생이 남학생 패션과 교복에 대해 관심도가 높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 었으나 남학생이 더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후속연구에서는 교복수선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과 학교 주변 환경 등을 포함하여 연구를 한다면 교복수선 행태에 대해 보다 많은 관련 요인을 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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