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유형 및 아동의 자아개념과 또래관계
Parent-Child Communication Style, Child's Sense of Identity and Peer Relationship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4, 2009년, pp.33 - 46  

신희이 (가톨릭대학교 아동학) ,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아동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analysis of relationships among parent-child communication style, child's sense of identity, and their effects on child's peer relationships, a survey was conducted of 506 6th grade students in 3 elementary schools of Incheon City. Data were analyzed by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지각된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유형과 아동의 자아개념 및 또래관계에 대한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이상에서와 같이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 및 아동의 자아개념, 또래관계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아동의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과 아동의 자아 개념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전청소년기의 또래관계와 가족 체계를 연결시키고, 미래의 긍정적 청소년으로 성장 할 수 있는 요인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건강한 또래관계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는데그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궁극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와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간의 관계성 및 영향력 있는 변인들을 밝힘으로써 또래관계가 어려운 아동들에게 어떤 부분에 개입해야 할지, 또래관계개선 프로그램 개발 시 어떤 영역을 포함해야 할지 등에 대하여 도움을 줄 수 있는 접근적 방법의 기초 자료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두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6학년 시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특히, 초등학교 6학년 시기는 전청소년기(preadolescence)로 이성보다는 동성에게 관심이더 많고, 동성의 단짝을 통해 또래에 대한 친밀감의 욕구를 충족하게 된다(민영숙ㆍ박원모ㆍ천성문ㆍ이영순, 2007). 또한 사춘기의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시기로 부모로부터 점차 독립적이긴 하지만 부모의 영향력은 계속되며, 부모로부터 완전히 독립적인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여전히 미숙한 특성을 지닌다.
전청소년기 부모-자녀의 의사소통이 특히 관심의 대상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부모-자녀 의사소통은 가족 내에서 부모와 자녀관계를 강화시키기도 하고 약화시키기도 한다(백미숙, 2000). 즉 의사소통은 개인의 인간성을 발전시키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매개체로 자녀의 인성이나 또래관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청소년기 부모-자녀의 의사소통이 특히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박현향, 2004). 지금까지 이루어진 또래관계와 부모-자녀와의 의사소통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김정선(1995)은 청소년 자녀와 가족구성원 간의 애정과 신뢰에 기초한 개방적 의사소통을 할수록 학교에 더 긍정적으로 적응하는데 반해 의사소통이 단절되거나 부족할 때 자녀에게 부적응 행동이 유발되어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전청소년기의 긍정적 자아개념 발달은 또래관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변수임을 재차 인식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자아개념이 강할수록 또래관계에서 긍정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고 자아개념이 약할수록 또래관계에서 부정적 요인이 높게 작용한다는 연구결과는 선행연구들(이사라․박성연, 2001; Harris, 1995; 최유진ㆍ유계숙, 2007; 이사라․ 박혜원, 2005; 장재숙․백경임, 2002; 양원경, 1999; 최미경, 2000, Kahle et al., 1982; McGuire,1983)과 일치하는 것으로 높은 자아개념은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역할수행 능력을 높여 줄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술도 향상되어 긍정적인 또래관계를 보이는 반면, 낮은 자아개념은 개인으로 하여금 대인관계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부정적 시각으로 보게 함으로써 사회에 대한 부적응을 초래하고 반복되는 또래 거부를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전청소년기의 긍정적 자아개념 발달은 또래관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변수임을 재차 인식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8)

  1. 강홍숙(2001)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문적 자아개념, 부의 학력, 성별 부모의 양육 태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학회지. 14(1), 249.261. 

  2. 고려옥(2005) 청소년의 부모.자녀 의사소통 유형,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 성향과의 관계 연구. 서울 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3. 고상미 (2000) 부모,자녀의 역기능직 의사소통이 아동의 스트레스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4. 국길숙(2003)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5. 권혜진(1992) 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과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6. 김경희 (2005)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 성향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7. 김경화(1989)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8. 김대길 (2004) 부모, 자녀간의 의사소통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과의 관계.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9. 김양숙(1995)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내외통제성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0. 김연화. 정영숙(2005)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및 또 래관계와 아동의 인터넷 중독 경향. 대한가정학회지. 43(10), 103-114. 

  11. 김영미. 심희옥(2000). 부모와의 의사소통, 교사와의 관계 및 교내외 활동이 청소년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1(4), 159-175. 

  12. 김은경 (2000)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및 자아개념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3. 김재은(2007).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또래관계와 또래 동조성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4. 김정선 (1995) 어머니와 고등학생 자녀간 의사소통과 자아존중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5. 김지연(2003)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과 자아존중감이 아동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6. 김진경 (2002) 시설거주여부.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초기 청소년의 의사소통 기술과 또래관계의 질.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7. 김희경 (1990) 청소년의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8. 김현정 (1996)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또래지위 및 호기심과 청소년 비행성향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9. 김홍규. 최재향(2006), 초등학생의 학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유형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미래교육연구. 13(4), 57-79. 

  20. 나유미 (2000). 또래에 대한 아동의 내적표상모델과 또래수용 및 친구관계의 질. 아동학회지 21(4), 143-158. 

  21. 남현주(1996).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과 논리사고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2. 문영숙(2008)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자아개념,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간호학회지, 14(4), 405-414. 

  23. 민동일(2004) 청소년이 지각한 가정의 역기능과 자기 효능감과의 관계.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4. 민영숙. 박원모. 천성문. 이영순(2007) 초등학교 고 학년 학생의 애착유형에 따른 대인불안, 공격성 및 또래관계와의 관계. 정서. 행동장애 연구. 23 (2), 115-140. 

  25. 민혜영(1990). Circumflex Model 과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6. 박미선(2007) 초등학교 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7. 박시현(2003) 자녀가 지각한 부모.자녀 의사소통방식 및 가족체계유형과 자녀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8. 박성연 (1994).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 자녀관계와 또래 지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청구논문. 

  29. 박원모. 천성문(2008).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부모애착과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및 친구관계간 의 모형검증. 한국심리학회지. 5(1). 41 -59. 

  30. 박영애 (1995)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청구논문. 

  31. 박현향(2004)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중학생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32. 배숙진(1998) 청소년에게 지각된 부모의 양육행동. 자아개념, 학교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33. 백미숙(2000)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와의 갈등. 전남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34. 백승미 (2003)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 논문. 

  35. 설남경 (2000) 중학생의 스트레스와 자아개념과의 관계.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36. 송지연 (2003)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초등학생의 자아개념과의 관계.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7. 신효식. 김근화(2004) 중학생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 통과 자아존중감. 한국가정과학회지. 7(2). 47-58. 

  38. 심미옥 (1995). 또래집단의 성역할사회화에 관한 교육 사회학적 논의. 춘천교육대학교 논문집. 35. 91-106. 

  39. 양원경 (1999) 또래수용성 및 또래괴롭힘과 남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40. 오경희 (1989) 아동의 또래동조성 발달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41. 오윤선 (2008) 대학생이 지각한 가족체계 유형 및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5(5), 23-49. 

  42. 유안진. 한유진. 김진경 (2002) 초기 청소년의 공격 성과 또래관계의 질. 아동학회지. 23(3), 79-90. 

  43. 윤미경 (1998) 아동의 또래수용과 우정관계의 질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44. 이경주. 신효식 (1990) 청년기 자녀의 아버지와의 커뮤니케이션과 자아개념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8(2). 1-13. 

  45. 이사라. 박성연 (2001) 부모양육행동 및 또래관계가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적 연구. 아동학회지 22(4), 17-32. 

  46. 이사라. 박혜원(2005) 또래관계와 학교적응에 어머 니의 애착이 미치는 영향 및 자아개념의 매개효과 : 종국 조선족과 한국 중학생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6(5), 39-57. 

  47. 이연숙(1990) 가족체계 및 어머니.자녀 의사소통과 청소년 적응의 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8. 이영주(2000). Rogers의 촉진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 학생생활연구, 경희대학교 수원캠퍼스 학생생활센터, 80-92. 

  49. 이정아(2002)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및 자기효능감과 학교적응간의 관계.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50. 이지연 (2003) 중학교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 의사 소통과 자아존중감 및 학습동기간의 관계.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51. 임선화(1988)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아개념 및 사회적 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52. 임정하. 정옥분(1997) 아동이 지각한 또래관계와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8(1). 163- 174. 

  53. 장영애. 박정희 (2008) 부모의 양육행동 및 부모 자녀간 의사소통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13(2), 69-85. 

  54. 장재숙. 백경임 (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 아동의 자아개념이 아동의 친구 및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0(8), 1-11. 

  55. 장혜순. 강태완(2005)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자녀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13(3), 107-112. 

  56. 전상준. 신용호(2008) 칭찬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아개념과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17(2), 255-265. 

  57. 정원식 (1968) 자아검사지 및 실시요강. 서울 : 코리안 테스팅센타. 

  58. 정혜진 (2005) 어머니와 자녀의 성격적 특성이 또래관 계 및 부모,자녀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중앙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59. 정혜진. 정태연. 박미형 (2008) 어머니와 아동의 성격적 특성이 아동의 부모.자녀 의사소통 및 또래 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연차학술대회 논문집. 

  60. 지효숙 (2005) 아버지,자녀간 의사소통과 청소년 자녀와의 친밀도 관계 연구. 부산교육학연구, 20, 153- 170. 

  61. 최미경 (2000) 또래에 의한 괴롭힘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과 피해아의 경험.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62. 최인경 (2001)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에 따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3. 최유진. 유계숙 (2007)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자아존중감, 친구간 갈등해결전략이 교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3), 59-75. 

  64. 최지은. 신용주(2003)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자녀관계, 또래관계, 교사와의 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1(2), 199-210. 

  65. 허주연 (2005)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가족체계가 아동의 친구관계 질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66. 황은영. 도현심 (2008). 또래괴롭힘 집단의 유행에 따 를 부부갈등,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아동의 친 구관계의 질.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5), 419-432. 

  67. Bams, H., & Olson, D. H. (1982).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the circumflex model. Child Development. 56. 438-447 

  68. Dusek, J., & Flaheny, J. (1981). The development of the self-concept during the adolescent year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45(4), 191. 

  69. Furman, W., & Buhnnester. D. (1985). Children's perceptions of the personal relationships in their social networks. Developmental Psychology, 21 (6), 1016-1024. 

  70. Gorden, T. (2002).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the tested new way to raise responsible children. New York : New American Library. 

  71. Harris, J. R. (1995). Where is the child's environment? A group socialization theory of development. Psychological Review, 102(3), 458-489. 

  72. Hanis, J. R. (1998). The nurture assumption : Why children turn out they way they way they do. New York : Free Press. 

  73. Harter. S. (1990). Issues in the assessment of self-concept of children and adolescents. In A. LaGreca.(Ed.), Through the eyes of a child. Boston : Allyn and Bacon. 

  74. Hartup, W. W. (1993). Adolescenls and their friendship. In B. Laursen(Ed.), New direction for child development : Close friendship in adolescents(pp.3- 22). San Francisco: Jossey-Bass. 

  75. Kahle, L. R, Kullka. R. A., & Klingel. D. M. (1982). Low adolescent self-esteem lead to muhiple interpersonal problems : A test of social-adaption the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9, 496-502. 

  76. McGuire, W. J. (1983). A contextualist theory of knowledge : lts implications for innovations and reform in psychological research. In L. Berkowilz (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16(pp. 1-47). New York: Academic Press. 

  77. Parker, J. G., & Asher, S. R. (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 Links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9(4). 611-621. 

  78. Sullivan. H. S. (1953). The interpersonal theory of psychiatry. New York : Norto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