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자녀놀이치료 프로그램이 부모자녀 상호작용에서의 공감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 분리불안아동을 대상으로 -
The Effectiveness of Filial Therapy on Empathy in Parent-child Interaction and Problem Behavior of Children with Separation Anxiety Disorder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4, 2009년, pp.99 - 117  

백지은 (한양대학교 아동, 가족) ,  이정숙 (한양대학교 아동심리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iveness of the Filial Therapy program for children with Separation Anxiety Disorder (SAD). Subjects were 8 mother-child dyads each in the experimental and comparison groups. Mann-Whitney U-test and the Wilcoxon Matched-Pairs Signed-Ranks Test were performed following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단기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분리불안장애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경험적인 사례 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므로 단기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프로그램 내용은 아동중심놀이치료에 기초한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문헌(Guerney, 1964, 2000)과 Landreth(2002)의 단기 부모-자녀 놀이치료 모델 그리고 Vanfleet(2005)의 filial therapy 프로그램을 기초로 구성하였다.
  • 프로그램은 아동중심놀이치료 기법을 배운 어머니가 가정에서 보조치료자로써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여 아동의 문제행동과 어머니의 우울과 분리불안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부모-자녀 관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교육받은 어머니가 치료대행자로써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아동중심놀이치료에 기초한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문헌(Guerney, 1964, 2000)과 Landreth(2002)의 단기 부모-자녀 놀이치료 모델을 기초로 프로그램의 시안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분리불안 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및 부모-자녀 관계 개선을 위하여 어머니를 치료중재자로 훈련시켜서 가정에서 자녀에게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실시하게 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은 Guerney(1964)의 부모-자녀 놀이치료 정의와 원리, VanFleet(2005) 부모-자녀놀이치료, Landreth(2002)의 10주간의 부모-자녀 놀이치료 모델을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여러 문헌 연구에서 분리불안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요인 등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분리불안장애 아동의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어머니의 공감 능력, 아동의 문제 행동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 프로그램 실시 전후로 아동의 분리불안 등의 문제행동이 어떻게 완화되었는지 어머니의 보고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며 이는 양적을 결과를 우회적으로 지지하는 것이다. 본 내용은 실험집단에 참여한 8명의 어머니의 보고 내용이며 자세한 내용은 <표 10>과 같다.

가설 설정

  • 다섯째, 실험집단 내 변화에서 내재화된 문제행동 중 위축 영역에서 차이가 없었던 점은 분리불안의 기질적 요인에서 원인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분리불안의 원인은 크게 기질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뉘는데 어릴때부터 낯가림이 심하거나 강박적이고 미숙하고 의존적인 성향이 강할 때 불안을 가질 수 있는데 부모의 불안도가 높거나 과잉불안하는 경우, 부모자녀관계가 안정적이지 않고 최근에 심한 갈등을 경험하는 환경적 요인과 맞물릴 때 불안이 증폭된다(염숙경, 200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리불안 장애의 중요한 원인인 부모-자녀 관계에서 일어나는 아동의 문제를 인식한 Guerney(1964)는 대안으로 무엇을 제안하였는가? 이러한 부모-자녀 관계에서 일어나는 아동의 문제를 인식한 Guerney(1964)는 행동과 감정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을 다루는 대안으로 부모-자녀 놀이치료를 제안하였다. 부모-자녀 놀이치료는 전문적인 상담교육을 받은 부모-자녀 놀이치료사가 부모들에게 아동중심놀이치료 기법을 가르쳐 부모가 자녀와 가정에서 놀이세션을 실시하게 하는 방법이다.
분리불안장애의 특징은 무엇인가? 분리불안장애의 특징은 집이나 주요 애착대상으로부터 분리되는데 대한 과도한 불안이다. Bowlby(1973)는 어머니로부터 아주 거칠게 취급을 받았던 아동, 일관성있는 방법으로 자신의 욕구를 해결하는데 실패한 아동은 분리와 재결합에서 특이한 반응을 보이거나 불안정한 애착을 보이며 불안정한 애착에서 야기된 분리개별화 과정의 문제로 분리에 대한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고 하였다.
분리불안을 보이는 아동을 위한 치료방법은 무엇인가? 분리불안의 원인은 아동의 기질과 같은 생물학적 영향과 아동의 애착, 어머니의 분리불안이나 우울과 같은 심리적 특성, 양육태도, 부부갈등과 같은 환경적 요인의 영향에 대한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Albono, Chorpita, & Barlow, 1996). 분리불안을 보이는 아동을 위한 치료방법은 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 약물, 놀이치료, 부모-자녀 놀이치료 등 다각적인 개입전략이 이뤄지고 있다. 분리불안 장애는 다른 장애에 비해 비교적 어린 연령에서 발병하므로 초기에 조정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며 부모-자녀 관계가 가장 직접적이고 중요한 원인이므로 부모와 아이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이 아동의 분리불안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김재현. 이윤주. 왕은지(2002). 국내 집단 상담 성과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상담학 연구. 3(2), 47-62. 

  2. 김양순(2002) 부모-자녀 관계 증진을 위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사례연구, 한국놀이치료학회. 5(2), 3- 14. 

  3. 박해도(2001) 어머니와 영유아의 분리불안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염숙경 (2002). 아동의 특성과 문제별 아동상담과 놀이치료. 서울 : 상조사. 

  5. 오경자. 이혜연. 홍강의. 하은혜 (1991). K-CBCL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 척도.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6. 오은아 (1998) 분리불안장애아의 부모-자녀관계 변화에 미치는 부모놀이치료의 효과.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7. 이상희 (2002) 모아 치료놀이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8. 이영식 (2005) 소아정신의학(홍강의 외 지음)의 불안 장애, 서울 : 중앙문화사. 

  9. 이은하(2005) 형제관계 개선을 위한 부모-자녀 놀이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0. 이정숙. 문보경. 이유경 (2005) 아동의 심리치료 실 태 조사.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 학술대회. 

  11. 장미경 (1998) 아동중심놀이치료 기법을 이용한 부모 자녀 관계증진 훈련프로그램의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2. Albano, A. M., & Chorpita, B. F., & Barlow, D. H (1996). Childhood anxiery disorders. In E. J. Mash & R. A. Barkley(Eds.) Child psychopathology (pp. 196-241). New York : Guilford Press 

  13. Barlow, D. H. (1988). Anxiety and its disorder : The nature and treatment of anxiety and panic. New York : Guilford Press 

  14. Bemstein, G. A., & Borchardt, C. M. (1991). Anxiety Disorders of childhood and adolescence: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0. 519-532 

  15. Bowlby. J. (1973), Attachument and loss : Vol. 2 Separation : Anxiety and anger. New York : Basic Books 

  16. Bratton, S. C. (1 994). Filial therapy with single parent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Texas, 1993).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54 (08) 

  17. Clark, K. E., & Ladd, G. W. (2000). Connectedness and autonomy support in parent-child relation-ships : Links to children's socioemotional orientation and peer relationships. Developmental Psychology 36 (4). 485-498 

  18. Costas, M., & Landreth, G. (1999). Filial therapy with nonoffending parents of children who have been sexually abused.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8( 1), 43-66. 

  19. Glover. G. J., & Landreth. G. (2000) . Filial Therapy with Native Americans on the Flathead Reserv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9(2) 57-80 

  20. Guemey, B. (1964). Filial Therapy : Discription and rationale.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28 (4), 303-310. 

  21. Guerney, L. (2000). Filial Therapy into the 21st Century,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9(2), 1-18 

  22. Harris, Z., & Landreth, G. (1997). Filial therapy with incarcerate mothers : A five week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6(2), 53-73 

  23. Kale. A. N., & Landreth. G. (1999). Filial Therapy with Parents of Children Experiencing Learning Difficul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8(2), 35-56 

  24. Landrelh, G. L. (2002). Play therapy : The art of the relationship(2nd ed.). New York: BrunnerRoutledge. 

  25. Last. C. G., Strauss. C. C., & Francis, G. (1987) Comorbidity among childhood anxiety disorders. Journal of Nervous and Mental Disease, 175. 726-730 

  26. Lee, M. K., & Landreth, G. (2003). Filial Therapy with lmmigrant Korean Parents in The United States. Inte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12(2), 67-85 

  27. Manassis. K., & Bradley. S. (1994) The development of childhood anxiety disorders : toward an integrated model. Journal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5, 345-366 

  28. Rennie, R., & Landreth, G. (2000) . Effects fo filial therapy on parent and child behaviors. Inte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9)2, 19-37 

  29. Rosenbaum, J. F., Biederman, J., Bolduc, E. A., Hirshfeld D. R. Faraone, S. V., & Kagan, J (1992). Comorbidity of parental anxiety disorders as risk for childhood-onset anxiety in inhibited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 475-481 

  30. Rosers, C. (1951). Client-centered therapy. Boston : Houghton Mifflin 

  31. Smith, N., & Landreth, G. (2003). Intensive filial therapy with child witness of domestic violence: a comparison with individual and sibling group play therapy.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12(10), 67-88 

  32. Solis, C. M., Meyers. J., & Varjas. K. M. (2004). A qulitive case study of the process and impact of filial therapy with an african american parent.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13(2), 98-118 

  33. Strauss. C. C., Frame. C., & Forehand. R. (1987) Psychosocial impairment associated with anxiely in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ology. 1, 235-239 

  34. Stover. L., & Guerney B., & O 'Connell, M. (1971) Measurements of acceptance, allowing self- direction, involvement, and empathy in adult-child interaction, Journal of psychology. 77. 261-269 

  35. VanFlect. R. (2005). Filial Therapy : Strengthening parent-child relationships through play. 이화여자대학교 발달장애 아동센터 워크샵 자료 

  36. Wilson, S., Lipsey, M., & Derzon, J. (2003) The effect of school-base intervention program on aggressive behavior : A meta-analysos. Journal of Consulting and CIinical Psychology. 71(1), 136-149 

  37. Ziegler, D. (2000). Raising children who refuse to be raised : Parenting skills and therapy interventions for the most difficult children. Phoenix, AZ : Acacia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