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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mportance of information media in personal lives has increased rapidly, indicating the average ages of users are becoming younger. School-age children, despite the inconsequential differences, are reported to have used the internet for their free time, information search, communications, and 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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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 style="user-select: auto;">다양한 정보매체의 보급으로 인해 컴퓨터와 인터넷과 같은 정보매체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아동의 삶의 일부분이 되었으며 아동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아동들의 정보매체 사용 현황 및 이와 관련된 연구들을 통해 아동발달에 있어 정보매체의 현 위치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연구방향과 실제적이고 정책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 이 척도는 18문항으로 구성된 부모평정척도로 ‘게임중독 환경특성, 게임중독 행동특성’의 두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집중 조기 중재 프로그램들을 통하여 앞으로 더 심각한 게임중독의 위험에 빠질 수 있는 가능성을 줄여나가는데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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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목적에는 어떠한 것들이 존재하는가? 아동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목적을 살펴보면, 주로 여가 활동, 자료 및 정보 획득, 커뮤니케이션, 교육 및 학습을 위해 사용하고 있으나 이는 연령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유아인 경우 주로 교육·학습(87.
유아들이 선호하는 인터넷 콘텐츠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6%)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인터넷진흥원, 2007). 유아들은 주로 ‘야후 꾸러기’와 ‘주니어 네이버’ 등과 같은 포털사이트를 즐겨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김승옥․이경옥, 2005), 유아들이 선호하는 인터넷 콘텐츠로는 ‘부키의 동화나라(9.0%)’와 ‘동화마을(8.3%)’ 등이 있으며, 그 밖에 ‘크레이지 아케이드’, ‘메이플 스토리’, ‘카트라이더’, ‘스타크래프트’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났다.
만 3-5세유아부터 10대 아동의 인터넷을 이용하는 연령의 비율은 어떻게 되는가? 인터넷 사용자의 비율을 연령별로 살펴보면 만 3∼5세 유아의 58.7%, 만 6세 이상인 경우 77.1%, 그리고 10대 아동의 99.9%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었다(한국인터넷진흥원, 2008). 이러한 조사 결과는 과거에 비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인구는 증가하고 있으며, 인터넷을 이용하는 연령은 점차 낮아지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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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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