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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 환경하에서 대학생들의 학습방법 선호도에 대한 실태분석
A Investigation on University Students Preferred Lesson-Methods Under IT Environment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6 no.3 = no.73, 2009년, pp.279 - 294  

박재용 (신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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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학습에서 선호하는 정보활용매체를 평가하였다. 즉, 강의를 위한 효율적인 학습방법이 무엇인가를 분석한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매체와 관련된 이론적 검토와 관련 선행연구를 하였다. 다양한 정보매체를 이용하는 강의를 기준으로 학생들에게 가장 이해도가 높은 학습방법을 분석하였다. 자료수집은 부산시내의 대학생 82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수집된 자료분석을 위하여 명목척도와 등간척도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PPT"를 학습방법을 선호하는 학생들이 IT 및 컴퓨터 활용능력수준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다. 둘째, "PPT"학습방법을 "WRT"보다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PPT"집단이 "WRT" 집단에 비해 보다 학습효과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두집단 모두 전체평균값은 3.08과 2.95로 수업집중도에는 큰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본 연구는 면담에 의한 자료수집이 갖는 한계를 안고 있다. 향후 각 매체에 의한 학습효율성 연구와 정보매체에 의한 다양한 집단간 비교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valuated Information Application Mechanism based on university student's preference. In other words, the research content is analyzing what is the most effective learning method for lectures. To obtain this research objective I've done some research in theoretical research and perviou...

주제어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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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 [cited 2009.8.11] 

  23. . [cited 2009.8.11] 

  24. . [cited 200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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