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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3 no.10 = no.289, 2009년, pp.748 - 756
심무경 (강원대학교 환경공학과) , 임재명 (강원대학교 환경공학과) , 이범호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홍성태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대엽 (인대학교 기계공학과)
The effect of idling stop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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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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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현재 국내의 수송부문에서 배출되는 CO2는? | 2004년 현재 국내의 수송부문에서 배출되는 CO2는 약 9천6백만톤에 상당하고, 이는 전체 배출량의 약 18.6%를 차지한다. | |
공회전 정지에 의한 CO2 저감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측정해야 하는가? | 여기에 공회전 정지에 의한 CO2 저감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공회전 정지에 의한 연료 절약량을 측정하여야 한다. 공회전 정지에 의하여 실제로 저감되는 연료량은 엔진이 정지한 시간 동안에 소비되는 연료에 해당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관계식으로부터 공회전 정지에 따른 연료 저감량을 계산할 수 있다. | |
운행차에 장착하는 공회전 정지 장치에 의한 자동차 부문에서 CO2 저감량을 산출하였고, 보급 차종에 따른 효과를 분석한 연구 결과는? | (1) 공회전시 및 시동시 연료 소모량을 이용하여 공회전 정지에 따른 연료 저감량 산출 방법을 도출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차종별 공회전 정지에 따른 연료 저감량을 산출하였다. 또한 표준시험 모드(NIER-07)를 이용하여 다양한 차종에 대한 공회전 정지시 연료 저감량을 측정하였다. (2) 실도로 주행 시내버스에서 운행패턴을 분석하여 공회전 실시율에 따른 연료 저감율을 추정하였다. 최대 실시율은 약 75% 정도가 되고, 이 경우에 연료 저감율은 평균 5.4% 정도가 되는 것으로 산출되었다. (3) 자동차 부문에서 CO2 배출량을 산출하였고, 공회전 정지를 적용할 경우에 시내버스에서는 최대 약 48만톤, 택시에서는 최대 약 45만톤 정도의 CO2를 저감할 수 있음을 알 수 있고, 이는 자동차 부문 CO2 배출량의 약 1.2%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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