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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운행자동차의 공회전 정지에 의한 CO2 저감량 산출 연구
Estimation of CO2 Reduction by Applying Idling Stop to in-Use Vehicle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3 no.10 = no.289, 2009년, pp.748 - 756  

심무경 (강원대학교 환경공학과) ,  임재명 (강원대학교 환경공학과) ,  이범호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홍성태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대엽 (인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 of idling stop on $CO_2$ reduction was estimated, especially in the area of in-use vehicles. In order to know the fuel saving for each class of vehicles, a methodology to calculate the fuel saving was used along with a standard test using NIER-07 mode. Idling stop execution r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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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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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운행차에 장착하는 공회전 정지 장치에 의한 자동차 부문에서 CO2 저감량을 산출하였고, 보급 차종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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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4년 현재 국내의 수송부문에서 배출되는 CO2는? 2004년 현재 국내의 수송부문에서 배출되는 CO2는 약 9천6백만톤에 상당하고, 이는 전체 배출량의 약 18.6%를 차지한다.
공회전 정지에 의한 CO2 저감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측정해야 하는가? 여기에 공회전 정지에 의한 CO2 저감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공회전 정지에 의한 연료 절약량을 측정하여야 한다. 공회전 정지에 의하여 실제로 저감되는 연료량은 엔진이 정지한 시간 동안에 소비되는 연료에 해당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관계식으로부터 공회전 정지에 따른 연료 저감량을 계산할 수 있다.
운행차에 장착하는 공회전 정지 장치에 의한 자동차 부문에서 CO2 저감량을 산출하였고, 보급 차종에 따른 효과를 분석한 연구 결과는? (1) 공회전시 및 시동시 연료 소모량을 이용하여 공회전 정지에 따른 연료 저감량 산출 방법을 도출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차종별 공회전 정지에 따른 연료 저감량을 산출하였다. 또한 표준시험 모드(NIER-07)를 이용하여 다양한 차종에 대한 공회전 정지시 연료 저감량을 측정하였다. (2) 실도로 주행 시내버스에서 운행패턴을 분석하여 공회전 실시율에 따른 연료 저감율을 추정하였다. 최대 실시율은 약 75% 정도가 되고, 이 경우에 연료 저감율은 평균 5.4% 정도가 되는 것으로 산출되었다. (3) 자동차 부문에서 CO2 배출량을 산출하였고, 공회전 정지를 적용할 경우에 시내버스에서는 최대 약 48만톤, 택시에서는 최대 약 45만톤 정도의 CO2를 저감할 수 있음을 알 수 있고, 이는 자동차 부문 CO2 배출량의 약 1.2%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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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8 

  2. Wagner, J., Mencher, B. and Keller, S., 2008, 'Bosch System Solutions for Reduction of $CO_2$ and Emissions,' SAE 2008-28-0005 

  3. Charles L., Gray, Jr., 2007, 'Meeting the Environmental Challenges of 21st Century Vehicles,'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4. ishop, J., Nedungadi, A., Ostrowski, G., Surampudi, B., Armiroli, P. and Taspinar, E., 2007, 'An Engine Start/Stop System for Improved Fuel Economy,' SAE 2007-01-1777 

  5. The Energy Conservation Center, Japan., 2003, 'Evaluation Report of Idle Stop Device for In-Use Vehicle 

  6. Shim, M., Rim, J., Lee, B., Hong, S. and Lee, D., 2009, 'A Methodology of Analyzing Fuel Economy Improvement with Idling Stop,' Transactions of KSAE, submitted 

  7. Matsuura, M., Korematsu, K. and Tanaka, J., 2004, 'Fuel Consumption Improvement of Vehicles by Idling Stop,' SAE 2004-01-1896 

  8. Lee, J., 2001, 'Estimation of Air Pollutant Emission by Motor Vehicles'(in Korean),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Environmental Societies Joint Conference 

  9. Choi, S., Kim, H., Hong, Y. and Jang, Y., 2003, "Estimation of the Greenhouse Gas Emission from Transport by the Tier 2-3 Method," Proceeding of the 36th Meetiong of KOSAE 

  10.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07 

  11. Jeong, J., Kim, T., Lee, S. and Lee, S., 2007, 'Development of Guideline to Reduce Greenhouse Gas for Mobile Combustion,' The 2007 

  12. America Petroleum Association, 2001, 'Emission Coefficient of $CO_2$ for Each F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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