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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ing의 마찰, 마모 특성에 관한 실험적 고찰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Friction and Wear Characteristics of O-Ring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3 no.10 = no.289, 2009년, pp.1125 - 1131  

오준철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대은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현준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문환 (LG디스플레이) ,  김춘일 (LG디스플레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rings are commonly used in machines as a seal. Due to prolonged use the surface of an O-ring can degrade which can lead to leakage as well as contamination. Damage of O-rings used in vacuum applications such as sputter is caused by various mechanisms. Particles detached from the O-ring may caus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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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진공 장비에 사용되는 FKM 오링의 마찰/마모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pin-on-reciprocating tribo-tester를 이용하여 마찰/마모 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마모의 경향과 메커니즘을 고찰하기 위해 광학 현미경과 전자 현미경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마모계수를 정량적으로 계산하였다.
  • (5) 이러한 형상은 고무가 접촉하여 상대 운동을 할 때 고무의 접촉 표면이 미끄럼 상대운동 방향에 수직해서 결을 보인다는 Schallamach에 의해 정의된 Schallamach wave(6)를 통해 설명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진공장비 출입구(gate)에 사용되는 Fig. 2와 같은 도브테일 그루부 (dovetail groove) 안에 장착된 오링의 반복 적인 접촉에 의해 발생하는 표면파손 현상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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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링이란? 오링은 사용 환경과 역할에 따라 다른 단면을 가진 간단하고도 다양한 링 모양의 것으로서 유 동부위나 고정부위에 장착되어 두 표면 사이에 가깝게 밀착되면서 유동체가 흘러 들어올 수 있는 통로에 누설을 막아주는 특성을 갖으며 이는 오링의 재질인 고무에 기인한다. 고무가 상대 접촉을 하여 마찰이 발생 할 때는 두 가지 메커니즘으로 설명할 수 있다.
오링의 특성은? 오링은 사용 환경과 역할에 따라 다른 단면을 가진 간단하고도 다양한 링 모양의 것으로서 유 동부위나 고정부위에 장착되어 두 표면 사이에 가깝게 밀착되면서 유동체가 흘러 들어올 수 있는 통로에 누설을 막아주는 특성을 갖으며 이는 오링의 재질인 고무에 기인한다. 고무가 상대 접촉을 하여 마찰이 발생 할 때는 두 가지 메커니즘으로 설명할 수 있다.
고무가 상대 접촉을 하여 마찰이 발생 할 때는 두 가지 메커니즘으로 설명한다면? 고무가 상대 접촉을 하여 마찰이 발생 할 때는 두 가지 메커니즘으로 설명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실제 접촉 면적에서 발생하는 접촉력에 의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고무의 변형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 할 수 있다. 고무와의 상대 접촉에 의한 마찰력은 실제 접촉 면적에서 상대 면과의 분자간의 결합을 파괴하면서(1) 소모된 에너지라고 볼 수 있는 응착 (adhesion)에 의한 것과 고무의 점탄성에 의한 변형 특성인 이력현상(hysteresis)에 의한 마찰력으로볼 수 있으며 식 (1) 과 같이 표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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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challamach., A., 1963, 'A Theory of Dynamic Rubber Friction,' Wear, Vol. 6, No. 5, pp. 375-382 

  2. Moore, D. F., Geyer, W., 1972, 'A Review of Adhesion Theories for Elastomers,' Wear, Vol. 22, No. 2, pp. 113-141 

  3. Moore, D. F., Geyer, W., 1974, 'A Review of Hysteresis Theories for Elastomers,' Wear, Vol. 30, No. 1, pp. 1-34 

  4. Persson, B. N. J., 1998, 'On The Theory of Rubber Friction,' Surface Science, Vol. 401, No. 3, pp. 445-454 

  5. Hwang, D. H., Sung, I. H. and Kim, D. E., 1998, 'The Effects of Relative Material Properties on the Friction and Wear Behavior of Pure Metals,' Journal of KSTLE, Vol. 14, No. 2, pp. 10-20 

  6. Schallamach, A., 1971, 'How Does Rubber Slide?,' Wear, Vol. 17, No. 4, pp. 301-312 

  7. Bhushan, B., 1999, Principles and Applications of Tribology, John Wiley & Sons, Inc 

  8. Mofidi, M. and Prakash, B., 2008, 'Influence of Counterface Topography on Sliding Friction and Wear of Some Elastomers Under Dry Sliding Conditions,'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J: Journal of Engineering Tribology, Vol. 222, No. 5, pp. 667-673 

  9. Myshkin, N. K., Petrokovets, M. I. and Kovalev, A. V., 2005, 'Tribology of Polymers : Adhesion, Friction, Wear, and Mass Transfer,' Tribology International, Vol. 38, No. 11, pp. 91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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