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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식 철도교의 동적안전성 검토 및 적용 사례
Dynamic Performances Evaluation for Recently Developed Railway Bridge Decks and Its Application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1 no.1 = no.108, 2009년, pp.43 - 47  

이인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시스템연구센터) ,  김성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시스템연구센터) ,  김현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시스템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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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신형식 거더 교량의 철도교량 적용성 검토를 위해서는 설계지 간장에 대해 철도교에 적합한 단면을 설계하고, 정적재하실험을 통해 새로이 구성된 단면에 대한 하중전달능력과 극한파괴패턴을 확인하여야 한다. 그와 더불어 철도교량의 동적인 안정성 확보를 위해 선정된 단면의 동적 안정성에 대한 거동분석 및 동특성 실내 실험을 실시한다. 철도교량에서 확보되어야 되는 동적안 정성 인자, 예를 들면, 열차하중과 교량자체의 고유진동수간의 관계로 발생될 수 있는 공진시 동적연직처짐(교량상부구조), 연직가속도(도상교란), 단부꺽임각(레일수준면), 면틀림(하중분 배) 그리고 고유진동수(공진대역 대비 최적설계) 등을 기준으로 개별적 동적 구조안정성 및 사용성 검토를 종합적으로 수행하여야 한다.
  • 신형식 거더의 구조부재로서의 정·동적 실험의 결과를 통해 기본적인 구조 성능과 사용성능을 확인하고, 이들 실험에서 추출된 기본 물성치를 이용하여 신형식 거더, 슬래브로 구성된 경간장별 철도교량에 대해 각 열차하중, 열차속도에 따른 동적성능 검사를 설계기준에 근거하여 판단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 또한 적용 후에는 실열차 공용하중을 재하하여 정·동적 거동에 대한 최종적인 검증과정을 수행할 수 있다. <그림 7>에서는 영업열차를 이용한 현장 재하시험의 예로 실험대상은 단일경간에 부설된 신형식 철도교이다. 실 열차의 주행에 따른 대상교량의 동적성능을 각각 2절에서 언급하였던 성능항목에 따라 센서와 계측기를 이용하여 현장 데이터를 취득, 컴퓨터 시뮬레이션 결과, 현장측정 결과 등을 비교하여 그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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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플렉스 교량의 장점은? 그러나, 자중이 크고 형고가 높기 때문에 경간길이 30 m 이상일 경우에는 형고와 무게가 매우 비효율적이 되어 사용에 많은 제약이 따른다. 프리플렉스 교량은 이러한 PSC 거더의 대안으로 프리플렉션에 의해 콘크리트 단면에 압축력을 도입하여 단면성능을 개선하고 장경간화 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으나, 시공/제작상의 번거로움, 장기거동 손실 과다 발생 등의 문제점이 있는 실정이다. 신형식 거더, 슬래브 또는 슬래브일체식 철도교량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단면의 효율성을 높이고 장기 거동 성능을 개선하고자 개발된 교량이다.
컴퓨터를 이용한 주행시뮬레이션 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중요한가? 현재 국내에서 운행되고 있는 철도차량은 고속철도인 KTX와 일반철도인 새마을호, 무궁화호, 화물열차 등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일반철도의 새마을호, 무궁화호, 화물열차 주행 시와 고속열 차인 KTX 주행 시에 대한 컴퓨터를 이용한 주행시뮬레이션을 실시하게 된다. 이러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해석 교량모델, 입력물성치의 선정은 매우 중요하다. 입력 물성치의 대표적인 항목은 재료의 탄성계수, 푸아송비, 단위중량 등이며 이들 입력치를 통해 교량의 강성과 질량으로 대표화되며 최종적으로 이 들의 비로 규정된 고유진동수를 통해 해석모델의 적정성을 판단한다.
PSC 거더의 단점은? 1960년대 초부터 국내에 도입된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pre-stressed concrete; PSC)의 기술은 급속히 보급되어 현재 PSC 합성형교가 철도교 및 도로교에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높다. PSC 거더는 시공성이 다소 복잡하고 품질관리에 어려운 점이 있지만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제작기법과 시공법이 제안되어 시공성, 경제성, 구조적, 안정성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 철도교량 분야에도 그림 <그림 1>과 같이 기존선의 교체 및 신선구간에는 경간길이 25m~30m의 일반 거더  PSC 및 프리플렉스 거더 등이 이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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