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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 적용을 위한 도시유역의 하수발생량 분석
Wastewater Flowrate Analysis of Drainage Basin for Application of Total Water Pollution Load Management System 원문보기

한국습지학회지 = Journal of wetlands research, v.11 no.1, 2009년, pp.75 - 82  

권준희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인혁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하성룡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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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하천 수질을 규제하던 농도규제방식은 오염부하의 양적증가를 통제할 수 없어 수질개선에 한계성을 지니고 있었다. 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는 폐수 중 오염물질의 총량을 규제하여 환경기준을 달성할 수 있는 허용부하량 이내로 배출 오염물질의 총량을 할당, 규제할 수 있다. 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의 하수발생량 산출시 실측한 값을 사용하지 않고 오염원별 발생원단위를 곱하여 산출하여 실측한 data를 이용한 산출값과 차이가 있다. 수질오염총량관리에 의한 산출결과를 보면 건기시 관거유입량 $26,460.9m^3$/d, 관거이송유량 $17,778.6m^3$/d로 실측한 data를 이용하여 산출한 관거유입량 $17,106.1m^3$/d, 관거이송유량 $19,033.9m^3$/d로 차이가 났으며, 우기시의 경우 수질오염총량관리에 의한 관거유입량 $49,512.2m^3$/d, 관거이송유량 $18,628.7m^3$/d로 실측한 data를 이용하여 산출한 관거유입량 $30,918.2m^3$/d, 관거이송유량 $19,700.7m^3$/d로 차이가 났다. 오염 부하량의 기초값인 하수발생량이 실측한 하수발생량과 차이를 보여 효율적인 제도 수행에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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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egulation of emission concentration for stream water qualities doesn't control quantitative increase on pollution loads, it has limits for improvement of water qualities. Total water pollution load management system(TMDL) can control the total amount of pollutant in waste water which is allow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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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거 이송량은 기본적으로 환경기초시설의 계측된 유입량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상지의 관거이 송량을 산출하기 위하여 청주시 전체의 관거이송 량에 청주시의 오염원별 관거유입량비율과 대상지의 오염원별 원단위를 곱하여 대상지의 관거이송량을 산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의 하수발생량 산출방법과 실측한 Data를 이용한 산출방법을 비교하여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아래의 두가지 산출방법의 결과값을 비교ㆍ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하수처리장으로 이송되는 유량만 실측하고 그 외 하수발생량은 추정하여 사용하는 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의 산출방법과 하수발생량의 처음 단계인 관거유입량을 실측하여 산출한 하수발생량과 비교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관거 유입량이 실측한 값과 차이가 보이는 것은 수질오염총량관리에 의한 산출방법이 오염원별로 정의한 원단위를 사용하여 산출하여 대상지역의 특성이 반영되지 않아 생긴 결과라 할 수 있다. 또한 수질오염총량관리에 의한 불명수관거침투량 산출은 환경기초시설 계측자료의 부족으로 산출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관거이송유량은 19,033.
  • 8㎥/d로 수질오염총량관리의 산출이 실측값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불명수관 거침투량 역시 건기시와 환경기초시설 계측자료의 부족으로 산출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관거 배출량은 12,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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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거이송량이란 기본적으로 무엇입니까? 관거 이송량은 기본적으로 환경기초시설의 계측된 유입량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상지의 관거이 송량을 산출하기 위하여 청주시 전체의 관거이송 량에 청주시의 오염원별 관거유입량비율과 대상지의 오염원별 원단위를 곱하여 대상지의 관거이송 량을 산출하였다.
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란 어떠한 제도이며 이것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하천의 허용 오염 부하량을 고려하지 않는 배출허용기준 중심의 농도규제만으로는 오염부하의 양적증가를 통제할 수 없어 수질개선에 어려움이 있으며, 또한 우리나라 하천의 중, 하류에는 인구 및 산업시설이 과도하게 밀집되어 있어 현재의 규제방식으로는 하천의 환경기준 달성에 근본적으로 한계가 있어 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가 생겨나게 되었다. 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는 폐수 중 오염물질의 총량, 즉 오염부하량을 규제함으로써 과학적 바탕위에 수질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각 경제 주체들의 책임성을 강화하여, 행정목표를 적기에 달성하고자 하는 제도로 목표수질 한도 내에서 지역과 배출원에 오염물질 배출총량을 할당하고“환경과 개발”을 함께 고려하는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핵심적 유역관리제도로서, 공공수역의 수질보전은 물론 수자원의 이용과 관련 된 지역 간의 분쟁해소 및 유역공동체의 경제적, 환경적 형평과 상생을 꾀하는 것이다(국립환경과학원).
국내에서 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가 생겨나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하천의 허용 오염 부하량을 고려하지 않는 배출허용기준 중심의 농도규제만으로는 오염부하의 양적증가를 통제할 수 없어 수질개선에 어려움이 있으며, 또한 우리나라 하천의 중, 하류에는 인구 및 산업시설이 과도하게 밀집되어 있어 현재의 규제방식으로는 하천의 환경기준 달성에 근본적으로 한계가 있어 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가 생겨나게 되었다. 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는 폐수 중 오염물질의 총량, 즉 오염부하량을 규제함으로써 과학적 바탕위에 수질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각 경제 주체들의 책임성을 강화하여, 행정목표를 적기에 달성하고자 하는 제도로 목표수질 한도 내에서 지역과 배출원에 오염물질 배출총량을 할당하고“환경과 개발”을 함께 고려하는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핵심적 유역관리제도로서, 공공수역의 수질보전은 물론 수자원의 이용과 관련 된 지역 간의 분쟁해소 및 유역공동체의 경제적, 환경적 형평과 상생을 꾀하는 것이다(국립환경과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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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환경부(2004),"수질오염총량관리 업무편람" 

  2. 충청북도(2005),"충청북도 금강 오염총량관리 기본 계획" 

  3. 국립환경과학원(2004),"수계오염총량관리기술지침" 

  4. 국립환경과학원(2007),금강물환경연구소,"하수관거 유입오염물질의 배출경로별 오염부하 조사 분석",연구보고서 

  5. 국립환경과학원,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 http://tmdl.nier.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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