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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3 = no.41, 2009년, pp.75 - 83
박성완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조충연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A need still exists to evaluate the durability performance of cemented gedmaterials in road constructions using various cementing binders due to seasonal changes in fields as well as structural performance. In this paper, durability characteristics of stabilized granular base and subgrade materi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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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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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포장체의 내구성과 장기 공용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 자연환경적인 변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동결-융해 및 습윤-건조 과정은 도로포장체의 내구성과 장기 공용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겨울철에 대기의 온도가 0℃ 이하로 지속되면 흙속의 수분이 얼어 동결상태가 되고 동상현상에 의해 포장체 내부에 교통하중 이외의 변형에 의한 응력을 유발하여 도로포장의 균열파괴가 일어나며, 봄철의 융해기에는 과포화상태가 되어 포장 하부구조의 지지력 저하가 발생될 가능성이 있다. | |
Soil-Cement의 장점은 무엇인가? | 국내에서는 동결·융해에 의한 포장 파손 중, 동상보다는 융해에 의한 노상 지반의 역학적 특성치 저하가 주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한국도로공사, 2002). 한편 도로포장시 흙과 시멘트를 적절하게 혼합한 Soil-Cement는 기존 쇄석 골재를 대신하여 기층재 또는 보조기층재로 사용할 경우, 투수성을 저하시켜 동결을 저감시키며 건조와 습윤의 반복에 따른 재료의 강도저하를 저감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공법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국내에서 활용이 미미한 것은 포장표면의 균열파손, 내구성 저하 등에 관한 명확한 원인 및 대책이 제시되어 있지 않으며 시공과정, 품질관리 등에 대한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 |
흙과 시멘트를 적절하게 혼합한 Soil-Cement가 국내에서 활용이 미미한 이유는 무엇인가? | 한편 도로포장시 흙과 시멘트를 적절하게 혼합한 Soil-Cement는 기존 쇄석 골재를 대신하여 기층재 또는 보조기층재로 사용할 경우, 투수성을 저하시켜 동결을 저감시키며 건조와 습윤의 반복에 따른 재료의 강도저하를 저감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공법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국내에서 활용이 미미한 것은 포장표면의 균열파손, 내구성 저하 등에 관한 명확한 원인 및 대책이 제시되어 있지 않으며 시공과정, 품질관리 등에 대한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Soil-Cement의 동결-융해, 습윤-건조에 의한 성능 손실과 시멘트의 수화 반응시 발생하는 수축은 시공 후 포장면의 균열로 나타나서 크게 포장 공용성을 저하시키는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
한국도로공사(2002), 동결심도를 고려한 포장하부구조 개선방안 연구, 도로연구소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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