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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처리된 도로하부 지반재료의 내구성
Durability Performance on Stabilized Geomaterials in Pavement Foundation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3 = no.41, 2009년, pp.75 - 83  

박성완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조충연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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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처리된 도로 지반재료는 현장에서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내구성능은 여전히 구조적인 성능과 더불어 평가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대표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기층과 노상재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안정제 종류와 함유량을 달리하여 공시체를 제작하였고 동결-융해 및 습윤-건조하여 여러 조건의 반복재하 회복탄성계수시험을 실시하여 내구성능 및 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결과에 기초하여 안정처리된 지반재료에 대한 회복탄성계수 예측모델을 살펴보고 모델계수의 범위를 평가후 문헌의 자료와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eed still exists to evaluate the durability performance of cemented gedmaterials in road constructions using various cementing binders due to seasonal changes in fields as well as structural performance. In this paper, durability characteristics of stabilized granular base and subgrade material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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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회복탄성계수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작용응력(구속응력, 축차응력, 체적응력)이다. 본 연구에서는 응력조건과 회복탄성계수를 바탕으로 기존에 제시된 회복탄성계수 예측모델을 표 4와 같이 선정하여 안정처리 후 내구성 시험을 실시한 재료의 적용성을 평가해 보았다.
  • 상기 언급된 문제점에 대하여 안정처리된 포장하부 지반재료를 대상으로 내구적인 성능 관점에서 역학적 시험의 결과를 토대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선택된 재료를 대상으로 시멘트와 Fly ash를 안정제로 적용한 후 동결-융해 및 습윤-건조 조건하에서 반복재하식 회복탄성계수시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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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포장체의 내구성과 장기 공용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자연환경적인 변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동결-융해 및 습윤-건조 과정은 도로포장체의 내구성과 장기 공용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겨울철에 대기의 온도가 0℃ 이하로 지속되면 흙속의 수분이 얼어 동결상태가 되고 동상현상에 의해 포장체 내부에 교통하중 이외의 변형에 의한 응력을 유발하여 도로포장의 균열파괴가 일어나며, 봄철의 융해기에는 과포화상태가 되어 포장 하부구조의 지지력 저하가 발생될 가능성이 있다.
Soil-Cement의 장점은 무엇인가? 국내에서는 동결·융해에 의한 포장 파손 중, 동상보다는 융해에 의한 노상 지반의 역학적 특성치 저하가 주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한국도로공사, 2002). 한편 도로포장시 흙과 시멘트를 적절하게 혼합한 Soil-Cement는 기존 쇄석 골재를 대신하여 기층재 또는 보조기층재로 사용할 경우, 투수성을 저하시켜 동결을 저감시키며 건조와 습윤의 반복에 따른 재료의 강도저하를 저감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공법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국내에서 활용이 미미한 것은 포장표면의 균열파손, 내구성 저하 등에 관한 명확한 원인 및 대책이 제시되어 있지 않으며 시공과정, 품질관리 등에 대한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흙과 시멘트를 적절하게 혼합한 Soil-Cement가 국내에서 활용이 미미한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도로포장시 흙과 시멘트를 적절하게 혼합한 Soil-Cement는 기존 쇄석 골재를 대신하여 기층재 또는 보조기층재로 사용할 경우, 투수성을 저하시켜 동결을 저감시키며 건조와 습윤의 반복에 따른 재료의 강도저하를 저감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공법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국내에서 활용이 미미한 것은 포장표면의 균열파손, 내구성 저하 등에 관한 명확한 원인 및 대책이 제시되어 있지 않으며 시공과정, 품질관리 등에 대한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Soil-Cement의 동결-융해, 습윤-건조에 의한 성능 손실과 시멘트의 수화 반응시 발생하는 수축은 시공 후 포장면의 균열로 나타나서 크게 포장 공용성을 저하시키는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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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한국도로공사(2002), 동결심도를 고려한 포장하부구조 개선방안 연구, 도로연구소 보고서. 

  2. Arora, S., and Aydilek, A. H. (2005), "Class F Fly-Ash-Amended Soils as Highway Base Materials",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ASCE, Vol. 17, No. 6 pp. 640-649 

  3. Biarez, J. (1962), "Contribution a I'Etude des Properties Mecaniques des Sols et des maeriau Puverulents", D.Sc. Thesis, University of Grenoble. 

  4. Khoury, N. N. and Zaman, M. M. (2007), "Environmental Effects on Durability of Aggregates Stabilized with Cementitious Materials",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ASCE. Vol. 19, pp. 41-48 

  5. Mossazadeh, J. M., and Witczak, W. (1981), "Prediction of subgrade Moduli for soil That Exhibits Nonlinear Behavior",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810,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 9-17. 

  6. Park, S. and Lytton, R. L. (2004), "Effect of Stress-Dependent Modulus and Poisson's Ratio on Structural Responses in Thin Asphalt Pavement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ASCE, Vol. 130, No. 3, pp.387-394 

  7. Shihata, S. A. and Baghdadi, Z. A. (2001), "Long Term Strength and Durability of Soil Cement.",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ASCE, Vol. 13 pp. 161-165 

  8. Uzan, J. (1985), "Characterization of Granular Material.",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022,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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