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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제약을 가지는 차량 경로 스케줄링 문제 해결을 위한 기회시간 반영 하이브리드 휴리스틱
Hybrid Heuristic Applied by the Opportunity Time to Solve the Vehicle Routing and Scheduling Problem with Time Window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5 no.3, 2009년, pp.137 - 150  

유영훈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정보공학과) ,  차상진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정보공학과) ,  조근식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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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간 제약조건을 가지는 차량 경로 탐색과 스케줄링 문제(VRSPTW, the Vehicle Routing and Scheduling Problem with Time Window)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회시간(Opportunity time)을 반영한 하이브리드 휴리스틱을 제안하였다. 기회시간은 각 고객 노드에서 요구하는 하역 서비스를 수행 한 뒤에도 남아 있는 여유시간이다. 제안된 휴리스틱은 기회시간에 대한 제약조건을 추가하고, 기회시간을 고려한 비용 평가함수를 삽입 전략에 적용함으로써 초기 해를 구하였다. 또한 고객 노드 교환에 의한 타부 탐색 전략에도 기회시간을 반영함으로써 해를 개선 시켰다. 마지막으로 지리적, 시간적, 용량적으로 다양한 데이터 유형들에 대하여 각각 효과적으로 최적 해를 구할 수 있는 초기 경로 생성 전략들을 소개하고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에서는 제안된 휴리스틱이 Solomon I1 휴리스틱 보다 효율적으로 최근사 해를 얻을 수 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the hybrid heuristic method to apply the opportunity time to solve the vehicle routing and scheduling problem with time constraints(VRSPTW). The opportunity time indicates the idle time which remains after the vehicle performs the unloading service required by each customer's n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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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 방법은 문제에 따라서 최적 해를 구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최적 해를 구한다는 보장이 없을 수도 있다. 메타 휴리스틱 기법은 최근사 해(Nearest Optimal Solution)를 효율적으로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다른 분야의 개념들을 결합하여 정보를 구축하고 학습함으로써 지능적으로 탐색공간을 탐색한다.
  • 본 연구는 VRSPTW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회시간을 고려한 비용 평가 함수를 적용한 삽입 전략을 수립하였다. 이는 고객의 종료시간 내에 고객 요구량을 배송할 수 있는 시간적 가능성 정도를 나타낸다.
  • 본 연구에서는 기회 시간을 반영한 삽입 전략으로 생성된 각 경로들에 대하여, 기회시간을 반영한 2-opt기반의 타부 탐색 전략을 적용함으로써 해를 개선시키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이 문제에서의 차량 대수는 주어진 고객 노드 수만큼 사용할 수 있지만, 구성된 경로에서의 고객 요구 총 용량은 경로에 투입되어야 하는 차량의 적재 용량보다 클 수 없다. 또한, 모든 차량의 적재용량은 모두 동일한 것으로 가정한다.
  • 따라서, 이전 고객 방문지 i-1에서 출발하여 i에 도착할 경우, 고객 i로의 도착시각 ai 는 고객 i의 업무 시간보다 일찍 도착한다면 i의 시작시각 si가 되며, 그렇지 않으면 i-1으로의 도착시각과 i-1에서의 하역 서비스 시간 li, 두 고객 i-1과 i사이의 이동시간을 더한 시간이 된다. 여기서, 두 고객 간의 이동 시간은 직접적인 연결 거리인 유클리디안 거리(Euclidean distance)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동 거리와 동일한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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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 경로 문제란 무엇인가? 차량 경로 문제(CVRP, Capacity Vehicle Routing Problem)는 각 고객의 배송 요구량을 최소 이동 비용으로 배송하기 위한 해를 찾는 문제로써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최적해를 찾기 위한 연구가 되어 오고 있다(고준택 외 2, 2009). 그러나, 보다 현실적인 문제에서는 고객의 요구량뿐만 아니라, 고객의 업무 시작과 종료시간 준수도 요구되고 있다.
NP-Hard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어떤 방법이 있는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크게 완전 최적화 기법(Exact Optimization Method)과 메타 휴리스틱 기법(Meta Heuristic Method)이 있다. 완전 최적화 기법은 모든 가능한 경로를 조사해보는 방법이다.
VRSPTW란 무엇인가? 그러나, 보다 현실적인 문제에서는 고객의 요구량뿐만 아니라, 고객의 업무 시작과 종료시간 준수도 요구되고 있다. 이처럼, 각 고객에서의 시간 제약뿐만 아니라 요구량을 만족시키면서 최소 이동 비용을 가지는 경로를 구성하기 위한 문제를 VRSPTW(Vehicle Routing and Scheduling Problem with Time Window)라 한다(Bodin L.,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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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고준택, 유영훈, 조근식, "한정 용량 차량 경로탐색 문제에서 이분시드 검출법에 의한 발견적 해법",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지능정보연구논문지, 15권, 1호(2009), 1-12. 

  2. Baker E. K. and Schaffer J. R., Solution Improvement Heuristics for the Vehicle Routing and Scheduling Problem with Time Window Constraints, American Journal of Mathematical and Management Sciences Vol.6(1988), 261-300. 

  3. Bard J. F., G. Kontoravdis, and G. Yu, "A Branchand-Cut procedure for the vehicle routing problem with time windows", Transportaion Secience, Vol.36, No.2(2002), 250-269 

  4. Bodin L., B. Golden, A. Assad, and M. Ball, "Routing and Scheduling of Vehicles and Crews : The State of the Art. Comput", Opns. Res. Vol.10(1983), 62-212. 

  5. Christofides N., A. Mingozzi, and P. Toth, "The Vehicle Routing Problem. In Combinatorial Optimizations",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1979. 

  6. Clarke G. and W. Wright, "Scheduling of Vehicles from a Central Depot to A Number of Delivery Points", Operational Research, Vol.12(1964), 568-581. 

  7. Desrochers M., J. Desrosiers, and M. M. Solomon, "A New Optimization Algorithm for the Vehicle Routing Problem with Time Windows", Operations Research, Vol.40(1992), 342-354. 

  8. Fisher M., and R. Jaikumar, "A Generalized Assignment Heuristic for Vehicle Routing". Networks, Vol.11(1981), 109-124. 

  9. Gillet B., and L. Miller, "A Heuristic Algorithm for the Vehicle Dispatching Problem", Operations Research Vol.22(1974), 340-349. 

  10. Glover F., "Tabu Search Part I", ORSA Journal on Computing, Vol.1, No.3(1989), 190-206. 

  11. Glover F., "Tabu Search Part II", ORSA Journal on Computing, Vol.2, No.1(1990), 4-32. 

  12. Glover F., and E. Taillard, "A user's guide to tabu search", Annals of Operations Research, Vol.41 No.1(1993), 1-28. 

  13. Ibrahim H. Osman, and James P. Kelly, METAHEURISTICS : Theory and Applications, Springer, 1 edition, March Vol.31, 1996. 

  14. Irnich S. and Villeneuve D., The shortest path problem with k-cycle elimination (k $ge$ 3) : Improving a branch-and-price algorithm for the VRPTW. INFORMS Journal of Computing (2005). 

  15. Kolen A., Rinnooy Kan A. H. G., and H. Trienekesn, "Vehicle Routing with Time Windows", Operations Research, Vol.35(1987), 266-273. 

  16. Lau H. C., Sim M., and K. M. Teo, "Vehicle routing problem with time windows and a limited number of vehicles", Eur. J. Oper. Res., Vol.148(2003), 559-568. 

  17. Lenstra, J. K., and Rinnooy Kan, A. H. G., "Complexity of vehicle routing and scheduling problems", Networks, Vol.1(1981), 221-227. 

  18. Or I., "Traveling Salesman-type Combinatorial Problems and their relation to the Logistics of Blood Banking", Ph.D. thesis,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and Management Science, Northwestern University, Evanston, IL. 1976. 

  19. Potvin J. Y. and J. M. Rousseau, "An Exchange Heuristic for Routing Problems with Time Windows", Journal of the Operational Research Society, Vol.46(1995), 1433-1446. 

  20. Savelsbergh M., Private Communication by Alexander Rinnooy Kan. 1984. 

  21. Solomon Marius M., "Algorithms for the vehicle routing and scheduling problems with time window constraints", Operations Research, Vol.35, Is., Vol.2(1987), 254-262. 

  22. Taillard E. D., P. Badeau, M. Gendreau, F. Guertin, and J.-Y. Potvin, "A Tabu Search Heuristic for the Vehicle Routing Problem with Soft Time Windows", Te Vsportation Science, Vol.31, No.2(1997), 170-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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