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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전공 및 비전공 예비교사들과 생물학자들의 가설 생성 및 이해에서 나타나는 두뇌 활성 차이
Brain Activations on the Hypothesis-Generating and Hypothesis-Understanding in Pre-Service Teachers not Majoring in Biology, Pre-Service Teachers Majoring in Biology and Biologist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3 no.2, 2009년, pp.173 - 183  

권용주 (한국교원대학교) ,  이준기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우리는 기능성자기공명영상을 이용하여 생물전공 및 비전공 예비교사들과 생물학자들의 가설 생성 및 이해에서 나타나는 두뇌 활성 차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는 생명현상에 관한 두 세트의 과제 패러다임(가설생성 및 가설이해)을 설계한 뒤, 36명의 건강한 연구 참여자들(각 집단별 12명)과 함께 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첫째, 생명현상에 대한 가설생성에서 나타나는 두뇌활성 패턴에 있어 세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둘째, 배외측전전두피질부의 한 부분인 좌측 중전두이랑이 세 집단 모두에서 가설생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생물학자들에게서 나타나는 우수한 가설 생성능력은 2차적인 추상정보의 통합 기능을 하는 좌측 중전두이랑의 활성에의한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생명현상에 대한 가설이해 과정에서는 세집단 간의 유의미한 두뇌활성 패턴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들은 과학자들이 새로운 과학적 지식의 생성에 있어 숙련되어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imed to examine difference between the brain activation pattern based upon hypothesis-generating and hypothesis-understanding among the pre-service teachers not majoring in biology, the pre-service teachers majoring in biology and the biologists using fMRI. We have designed two sets of task pa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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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 나아가 이들 연구들은 가설의 생성에 관해서 수행된 연구결과를 제시하여 왔지만, 가설 학습의 또 다른 측면인 가설의 이해에 관해서는 연구된 바를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이 연구는 장차 생명현상에 대한 탐구를 현장에서 교육해야 하는 생물 예비교사와 그들과 비교해보기 위한 대상인 생물을 전공하지 않는 예비교사 그리고 실제로 생물학을 연구 중인 현장 생물학자의 가설 생성과 이해의 활동에서 나타나는 두뇌 활성의 차이를 분석하여, 가설 생성 능력의 차이가 두뇌의 어떤 영역의 활성과 관련되는지를 fMRI를 통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 피험자의 fMRI 측정 데이터에 따르면 모든 피험자들은 가설의 생성 과제에서 자신의 가설을 생성하였으며, 가설의 이해 과제에서는 제시된 가설을 이해하였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모든 피험자들의 fMRI 데이터에 대해 분석을 위한 유효 피험자 및 유효 자료로 인정하고 분석하였다.
  • 그들의 부족한 부분을 생물학자들이 사고하듯이 바꾸어줄 수 있다면 자라나는 과학 꿈나무들의 교육에 있어 모범이 되는 교육을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연구는 과거 간접적인 방법으로 일관되어 오던 과학탐구 영역에 대해 직접적으로 두뇌를 관찰하는 방법을 통해 생물학을 가르칠 예비교사들이 그들 스스로 얼마나 생물학자가 하듯이 탐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가에 대한 최초의 정보를 제공했다는데 의미를 가진다. 앞으로의 사범대학 예비교사 교육과정에 이러한 내용들이 반영될 수 있다면 더욱 우수한 미래 교원들이 육성될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피험자들을 fMRI 측정하는 동안 그들이 가설의 생성 또는 이해 과제를 수행했는지 하지 않았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을 포함하였다. 만약 피험자들이 가설의 생성 또는 이해 과제의 수행을 완료했을 경우에는 좌측 버튼을 누르도록 하였고, 완료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우측버튼을 누르도록 요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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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설의 생성과 이해 능력이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다르다는 예시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이러한 가설의 생성과 이해 능력은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예를 들면, 가설 생성의 경우에서 생명현상에 대한 생물학자의 가설 생성 능력은 다른 집단의 구성원에 비해 매우 뛰어난 것으로 조사되었다(권용주와 이준기, 2007).
가설이란 무엇인가? 가설이란 현재 관찰된 현상의 원인이 되는 인과적 설명으로서 잠정적으로 고안된 명제나 명제들의 집합이다(Kwon, Jeong & Park, 2006). 이러한 가설은 자연 현상에 대한 인과적 의문으로부터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원인적 지식을 만들어가는 다리인 임시적 설명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학습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겨져 왔다(Lawson, 1995; Wenham, 1993).
가설이 학습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겨져 온 이유는 무엇인가? 가설이란 현재 관찰된 현상의 원인이 되는 인과적 설명으로서 잠정적으로 고안된 명제나 명제들의 집합이다(Kwon, Jeong & Park, 2006). 이러한 가설은 자연 현상에 대한 인과적 의문으로부터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원인적 지식을 만들어가는 다리인 임시적 설명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학습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겨져 왔다(Lawson, 1995; Wenham, 1993). 특히 과학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의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가설 지식을 생성하는 활동은 과학교육에서 더욱 중요하게 여겨져 왔다(Adsit & London, 1997; Kwo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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