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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3 no.2, 2009년, pp.173 - 183
우리는 기능성자기공명영상을 이용하여 생물전공 및 비전공 예비교사들과 생물학자들의 가설 생성 및 이해에서 나타나는 두뇌 활성 차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는 생명현상에 관한 두 세트의 과제 패러다임(가설생성 및 가설이해)을 설계한 뒤, 36명의 건강한 연구 참여자들(각 집단별 12명)과 함께 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첫째, 생명현상에 대한 가설생성에서 나타나는 두뇌활성 패턴에 있어 세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둘째, 배외측전전두피질부의 한 부분인 좌측 중전두이랑이 세 집단 모두에서 가설생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생물학자들에게서 나타나는 우수한 가설 생성능력은 2차적인 추상정보의 통합 기능을 하는 좌측 중전두이랑의 활성에의한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생명현상에 대한 가설이해 과정에서는 세집단 간의 유의미한 두뇌활성 패턴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들은 과학자들이 새로운 과학적 지식의 생성에 있어 숙련되어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We aimed to examine difference between the brain activation pattern based upon hypothesis-generating and hypothesis-understanding among the pre-service teachers not majoring in biology, the pre-service teachers majoring in biology and the biologists using fMRI. We have designed two sets of task p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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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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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의 생성과 이해 능력이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다르다는 예시에는 무엇이 있는가? | 그러나 이러한 가설의 생성과 이해 능력은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예를 들면, 가설 생성의 경우에서 생명현상에 대한 생물학자의 가설 생성 능력은 다른 집단의 구성원에 비해 매우 뛰어난 것으로 조사되었다(권용주와 이준기, 2007). | |
가설이란 무엇인가? | 가설이란 현재 관찰된 현상의 원인이 되는 인과적 설명으로서 잠정적으로 고안된 명제나 명제들의 집합이다(Kwon, Jeong & Park, 2006). 이러한 가설은 자연 현상에 대한 인과적 의문으로부터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원인적 지식을 만들어가는 다리인 임시적 설명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학습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겨져 왔다(Lawson, 1995; Wenham, 1993). | |
가설이 학습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겨져 온 이유는 무엇인가? | 가설이란 현재 관찰된 현상의 원인이 되는 인과적 설명으로서 잠정적으로 고안된 명제나 명제들의 집합이다(Kwon, Jeong & Park, 2006). 이러한 가설은 자연 현상에 대한 인과적 의문으로부터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원인적 지식을 만들어가는 다리인 임시적 설명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학습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겨져 왔다(Lawson, 1995; Wenham, 1993). 특히 과학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의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가설 지식을 생성하는 활동은 과학교육에서 더욱 중요하게 여겨져 왔다(Adsit & London, 1997; Kwon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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