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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사박물관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참가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 및 학교교육과의 연계에 대한 인식 조사: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을 중심으로
Research on the Participant Satisfaction and the Contribution of Public Educational Programs to School Education - A Case Study of the Seodaemun Museum of Natural History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3 no.2, 2009년, pp.237 - 247  

손정주 (한국교원대학교) ,  김이슬 (한국교원대학교) ,  정종철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자연사박물관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만족도와 학교 과학 교육의 연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학교 밖 교육활동의 장으로서 자연사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립 자연사박물관으로서 최근 6년간 3만명 이상의 가장 많은 교육 프로그램 수강생을 유치했으며 매년 60여 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함으로서 안정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소재의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을 대상 박물관으로 선정하였다. 2009년 여름학기 교육프로그램에 참가자 중 988명의 학생과 479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연사박물관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및 학교 교육과의 연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로, 프로그램 내적으로는 전시물 활용 교육 강화와 실험시간의 확보가 중요하며 프로그램 외적으로는 교통 및 홍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학교교육과의 연계는 지식적 측면 보다 탐구 능력 및 과학적 태도의 측면에서 연계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인식이 많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participant satisfaction of public educational programs being carried out in Natural History Museum and the contribution of these programs to normal school education and to suggest an improved framework for public education programs in Natural His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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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에 이선경 등(2008)은 자연사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은 교육적 논리와 교육과정의 연계를 고려하되 박물관에서 할 수 있는 고유한 경험적 차원을 살려야 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자연사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함께 학교교육과의 연계에 대해 실제 교육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을 조사하여 자연사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보다 효과적인 운영을 위하여 반영할 점과 시사점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자연사박물관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참가자 만족도와 학교교육에의 연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자연사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운영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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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사 박물관에서 운영하는 교육프로그램이 제공하는 것은 무엇인가? 자연사박물관은 자연에 관한 역사적 소장물의 수집 및 연구뿐만 아니라 소장물의 전시 및 이와 관련된 교육을 통해 자연과 인간에 대한 이해와 우리 주변의 생물, 생태, 환경에 대한 통합적 접근과 이해를 깊이 하는 데 도움을 주며(이선경 등, 2004), 비형식 교육기관의 하나로 일반적인 교실수업에서는 제공할 수 없는 실제 표본이나 전문적 지식에 대해 과학적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Melber & Abraham, 2002). 따라서 자연사 박물관에서 운영하는 교육프로그램들은 직접적인 체험과 탐구의 기회를 제공하므로 탐구 지향적 동기를 부여하고 다양한 교육적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자연사 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것보다 체험 및 탐구 활동에 더 집중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와 학업 성취도 증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연사박물관 중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은 몇 개 인가? 31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 등록되어 있는 자연사박물관은 총 12개이며, 그 중 공립이 4개, 대학에서 세운 것이 4개, 사립이 4개이다. 이 중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은 8개이며, 3개는 서울에, 2개는 충청도에 위치하고, 나머지는 각각 전라도, 부산, 제주도에 1개씩 위치해 있다. 여기에서 교육프로그램이란 주기적, 지속적으로 꾸준히 운영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의미하며 단기적, 이벤트성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과 일일체험교실 등은 제외하였다.
자연사박물관의 장점은 무엇인가? 자연사박물관은 자연에 관한 역사적 소장물의 수집 및 연구뿐만 아니라 소장물의 전시 및 이와 관련된 교육을 통해 자연과 인간에 대한 이해와 우리 주변의 생물, 생태, 환경에 대한 통합적 접근과 이해를 깊이 하는 데 도움을 주며(이선경 등, 2004), 비형식 교육기관의 하나로 일반적인 교실수업에서는 제공할 수 없는 실제 표본이나 전문적 지식에 대해 과학적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Melber & Abraham, 2002). 따라서 자연사 박물관에서 운영하는 교육프로그램들은 직접적인 체험과 탐구의 기회를 제공하므로 탐구 지향적 동기를 부여하고 다양한 교육적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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