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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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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반사균열 및 러팅을 저감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섬유보강 아스팔트 포장의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하여 3곳의 구간에서 현장 시험시공을 실시하였다. 섬유보강 아스팔트의 부착 전단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공 도중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정의하고 시험시공 시 이에 맞는 시공조건을 의도적으로 만들어 주었다. 시험시공 직후와 약 1년이 지난 후 시공 상태가 양호한 위치와 불량한 위치에서 각각 코어를 채취하고 부착 전단강도 실험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섬유보강 아스팔트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현장에서 지켜야 할 만한 규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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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t constructions were performed at 3 sites to investigate ways for maximizing performance of geogrid-reinforced asphalt pavements known to reduce reflection cracking and rutting. Problems during construction operation which can affect bonding shear strength of the geogrid-reinforced asphalt pave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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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섬유보강 아스팔트의 장기 공용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섬유보강재의 부착 전단강도를 개선하기 위하여 예산국도 29분기, 의정부지방도 360분기, 전주지방도 749 분기의 3개 구간에서 시험시공을 실시하였다. 부착 전단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공 도중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정의하여 시험시공 시 이를 재현하였으며, 시험시공 직후와약 1년이 지난 후 시공 상태가 양호한 위치와 불량한 위치 에서 각각 채취한 코어에 대해 부착 전단강도 실험을 실시 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 때 기존 층과 아스팔트 표층 간의 부착 전단강도에 영향을 미칠만한 각종 시공 조건을 인위적 으로 조성하여 그 위치를 표시하였으며, 시험시공 직후와 시공 약 1년 후에 코어를 채취하여 섬유보강재에 의한 부착 전단강도를 측정하였다. 이 외에도 시험 포장 구간의 상태를 추적 조사하여 시공 조건에 따른 섬유보강 아스팔트 포장의 공용성을 평가하고 이를 증진시키기 위한 대책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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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포장의 균열에는 무엇이 있는가? 도로포장은 구조 및 재료 조건과 더불어 환경 및 교통 하중 조건에 영향을 받아 러팅(rutting), 피로균열(fatigue cracking), 반사균열(reflection cracking), 온도균열(temperature cracking) 등의 파손을 일으켜 설계수명에 도달하기 이전에 유지보수를 실시해야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한국 도로공사, 1999). 신설포장 및 유지보수를 위한 절삭 덧씌우 기에 적용할 수 있는 섬유보강 아스팔트 포장은 섬유 보강 재를 사용하여 하부에 이미 발생된 균열을 정지시키거나 지연시키고 러팅을 저감시킬 있는 공법으로 균열 및 러팅 발생이 예상되는 위치에 활용이 가능한 공법이다(안태봉 등, 2001).
외국에서 도로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섬유보강재를 사용한 선행연구 내용은? 도로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섬유보강재를 사용하는 연구가 외국을 중심으로 일부 수행되었다. 토목섬유를 사 용한 아스팔트 포장은 러팅이 감소하고 피로수명이 증가하며, 특히 동적안정도는 10배, 균열의 진전시간은 8배가량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발표되었다(Brown 등, 1985, Gilchrist 등, 1994).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토목섬유는 피로균열이나 반사균열의 억제 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러팅에 대한 저항성도 커서 아스팔트 포장의 보강 재료로서 우수한 공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졌다(김광우 등, 1999).
섬유보강 아스팔트 포장의 특징은? 도로포장은 구조 및 재료 조건과 더불어 환경 및 교통 하중 조건에 영향을 받아 러팅(rutting), 피로균열(fatigue cracking), 반사균열(reflection cracking), 온도균열(temperature cracking) 등의 파손을 일으켜 설계수명에 도달하기 이전에 유지보수를 실시해야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한국 도로공사, 1999). 신설포장 및 유지보수를 위한 절삭 덧씌우 기에 적용할 수 있는 섬유보강 아스팔트 포장은 섬유 보강 재를 사용하여 하부에 이미 발생된 균열을 정지시키거나 지연시키고 러팅을 저감시킬 있는 공법으로 균열 및 러팅 발생이 예상되는 위치에 활용이 가능한 공법이다(안태봉 등,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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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권세용, 김남호, 이석근(2005) 토목섬유로 보강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균열저항성 연구. 한국도로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도로공학회, 제7권, pp. 109-114. 

  2. 김광우, 도영수, 임성빈, 이석근, 엄주용(1999) 개질재.보강재를 이용한 덧씌우기 아스팔트 포장의 반사균열 지연 효과, 한국도로포장공학회지, 한국도로포장공학회, 제1권 제1호 pp. 85-96 

  3. 안태봉, 양성철, 조삼덕, 김남호(2001) 토목섬유로 보강된 아스팔트포장의 응력-변형 거동특성, 한국도로포장공학회지, 한국도로포장공학회, 제3권, 제1호, pp. 151-163. 

  4. 인식연, 김형배, 안성순, 서영찬(2004) 섬유보강 아스팔트 포장의 점탄성 거동연구. 한국도로학회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6권, 제2호, pp. 37-45. 

  5. 한국도로공사(1999) 포장균열 및 노면반사균열 억제방안 연구(III), 1999년도 연구보고서. 

  6. Brown, S.F., Brunton, J.M., Hughes, D.A.B., and Broderick, B.V. (1985) Polymer grid reinforcement of asphalt, Annual Meeting of the Association of Asphalt Paving Technologists, Texas, pp. 18-44. 

  7. Gilchrist, A.J.T. (1989) Control of reflection cracking in pavements by the installation of polymer geogrids, Proc. of the Conference on Reflective Cracking in Pavements, Liege, Belgium, pp. 350-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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