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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교상판(棧橋床板)에 작용(作用)하는 양압력(揚壓力) 분포특성(分布特性)에 관한 실험적(實驗的) 연구(硏究)
The Experimental Study of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of Lift-force Acting under Pier Deck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B. 수공학, 해안 및 항만공학, 환경 및 생태공학, v.29 no.1B, 2009년, pp.83 - 90  

박상길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토목공학과) ,  박현수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토목공학과 대학원) ,  안익성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토목공학과 대학원) ,  김우생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토목공학과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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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잔교를 설계할 때 수리모형실험을 통하여 잔교상판에 작용하는 양압력 분포 특성에 대해 기술하였다. 양압력이 상판하부에 작용할 때 압축공기 유출의 유무에 따라 양압력이 작용하는 형상이 다르고 양압력의 크기가 다르게 분포하고 있음을 알았다. 동일 Block 상판내의 양압력분포는 상판의 중심점과 가장자리에서 동일한 분포를 하지 않는 결과를 얻었다. 양압력 분포특성은 잔교길이인 무차원(l/L), 파형경사(H/L), 공간(D/H)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양압력에 영향을 미치는 무차원 요소(H/L)은 양압력의 최대치를 결정하는 D/H의 값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동일한 D/H인 경우도 양압력은 파형경사에 따라서 변화하고 있다. 즉, H/L이 클수록 (D/H)이 작기 때문에 잔교를 설계할 때 $D_{max}$가 되는 Clearance가 생기지 않는 상판높이를 정하는 것이 안전한 설계가 된다. 압축공기가 양압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 결과 양압력이 크게 작용하는 On-shore에서는 Off-shore보다 압축공기에 의한 양압력의 저감효과가 크게 발생하고 있다. 상판에 작용하는 양압력을 저감시키기 위해서는 압축공기 유출을 방지하는 상판설계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scribes the characteristics of distribution of lift-force acting under pier deck through physical experiment. The shape of peak wave pressure was sharp when compressed air existed but was not sharp without that. Values of lift-force was different between edge point and center point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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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수리모형실험을 통하여 잔교상판에 작용하는 양압력의 분포특성을 밝혀 동일하중으로 상판배근과 말뚝 인발력을 설계할 경우의 조건을 제시하며 동시에이 조건을 만족시키는 잔교상판 구조물의 형태를 제안하여 공기유출공을 설치하지 않고 양압력의 감소를 가져올 수 있는 상판의 구조형식을 고안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파압강도에 미치는 압축공기의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 공기의 유출통로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양압력강도를 검토하기로 한다. 하지만 압축공기를 생성할 수 있는 실험 장치를 고안하여 수리모형실험을 실시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수조의 양 측면을 밀폐시킨 경우와 밀폐를 시키지 않고 동시에 상판의 중심에 공기유출공을 설치 했을 경우에 대해서 비교하기로 하였다. 그림 8은 제 7Block에 대해서 압축공기가 양압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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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잔교를 설계할 시 상판배근과 인발력에 대한 하중을 동일하게 생각하여 설계할 시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서 어떤 시도를 해볼 수 있는가? 양압력(파압강도)을 이용하여 잔교를 설계할 경우 상판의 배근 설계와 상판을 지지하는 말뚝의 인발력에 대한 설계로 대별할 수 있다. 상판배근과 인발력에 대한 하중을 동일하게 생각하여 설계할 경우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실제 상판에 작용하는 양압력의 분포특성을 수리모형실험을 통하여 검토하기로 한다.
잔교는 무엇을 위해 설치되고 있는가? 최근에는 대형항만의 보조기능과 도시주변의 협소 만내의 위락시설물 공간기능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특히 전망이 좋은 친수 공간 확보를 위해 잔교를 설치하고 있다. 위락시설의 잔교는 잔교상판의 공간을 활용하므로 상판에 공기 유출공을 만들면 반사율은 어느 정도 감쇠되지만 이용측면과 안전측면에서 불리하므로 양압력을 감소 시킬 수 있는 잔교상판을 설계하여야 한다.
과거에 잔교는 어디에 설치 되었는가? 과거에 잔교는 정온도가 양호한 항내에만 설치하였기 때문에 잔교상판에 작용하는 양압력 개념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여 양압력을 무시한 상태로 설계가 되어 왔다. 즉, 양압력을 외력으로 취급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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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박상길(2006) 棧橋床板에 作用하는 揚壓力分布에 관한 實驗的 硏究,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초록집,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pp. 728. 

  2. 海洋水産部(2005) 漁港및 港灣 設計基準(上卷), pp. 152-156. 

  3. 海洋水産部(2005) 漁港및 港灣 設計基準(下卷), pp. 858-859. 

  4. 永井莊七郞, 久保直, 時川和夫(1966) 棧橋に ?く 揚壓力に關する 硏究(1), 第 13回 海岸工學 講演會集, 日本土木學會, pp. 120-125. 

  5. 室田明, 古土井光昭(1966) 棧橋床版に 作用する 揚壓力についての 實驗的 硏究, 第 13回海岸工學 講演會集, 日本土木學會, pp. 120-125. 

  6. 合田良實(1967) 構造物に ?く 波力, 1967年度 水工學에 關한 夏期硏修會 講演集, Bコ一ス 日本土木學會 水理委員會, pp. 10-2-10-31. 

  7. 伊藤喜行, 竹田永章(1967) 棧橋に 作用する 波の 揚壓力, 港灣技術硏究所報告, 日本港灣硏究所, 第6券 4號, pp. 37-63. 

  8. 堀川淸司, 中尾忠彦, 矢島昭弘(1967) 棧橋に ?く 揚壓力に ついての實驗的 硏究, 第14回 海岸工學 講演會集, 日本土木學會, pp. 148-153. 

  9. 谷本 ?利, 高橋重雄, 和川田芳和(1978) 水平版に ?く 揚壓力に 關する 硏究, 日本港灣技術硏究報告第, 日本港灣硏究所, 17卷 2, pp. 3-47. 

  10. Bagnold, R.A. (1939) Interim report on wave pressure research, Journal of Inst. Civil Eng., Vol. 12, pp. 202-226. 

  11. Johnson, R.S. (1968) The Effect of air compressibility in a first approximation to the ship slamming problem, Journal of Ship Research, pp. 57-68. 

  12. Morison, J.R., M.P. O'Brien, Johnson, J.W., and S.A. Schaaf (1950) The force exerted by surface waves on piles, Petroleum Trans., AIME, Vol. 189, pp. 149-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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