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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B. 수공학, 해안 및 항만공학, 환경 및 생태공학, v.29 no.1B, 2009년, pp.83 - 90
박상길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토목공학과) , 박현수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토목공학과 대학원) , 안익성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토목공학과 대학원) , 김우생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토목공학과 대학원)
This study describes the characteristics of distribution of lift-force acting under pier deck through physical experiment. The shape of peak wave pressure was sharp when compressed air existed but was not sharp without that. Values of lift-force was different between edge point and center point in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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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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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교를 설계할 시 상판배근과 인발력에 대한 하중을 동일하게 생각하여 설계할 시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서 어떤 시도를 해볼 수 있는가? | 양압력(파압강도)을 이용하여 잔교를 설계할 경우 상판의 배근 설계와 상판을 지지하는 말뚝의 인발력에 대한 설계로 대별할 수 있다. 상판배근과 인발력에 대한 하중을 동일하게 생각하여 설계할 경우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실제 상판에 작용하는 양압력의 분포특성을 수리모형실험을 통하여 검토하기로 한다. | |
잔교는 무엇을 위해 설치되고 있는가? | 최근에는 대형항만의 보조기능과 도시주변의 협소 만내의 위락시설물 공간기능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특히 전망이 좋은 친수 공간 확보를 위해 잔교를 설치하고 있다. 위락시설의 잔교는 잔교상판의 공간을 활용하므로 상판에 공기 유출공을 만들면 반사율은 어느 정도 감쇠되지만 이용측면과 안전측면에서 불리하므로 양압력을 감소 시킬 수 있는 잔교상판을 설계하여야 한다. | |
과거에 잔교는 어디에 설치 되었는가? | 과거에 잔교는 정온도가 양호한 항내에만 설치하였기 때문에 잔교상판에 작용하는 양압력 개념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여 양압력을 무시한 상태로 설계가 되어 왔다. 즉, 양압력을 외력으로 취급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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