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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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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WTP를 이용한 수질개선 관련 편익산정 연구들은 특정 하천에 대하여 '모든 종류의 물놀이 가능한 2급수로 개선', '수영가능수준으로 개선' 등을 설문대상으로 하여 지불의사를 산정한 다음, 해당 유역의 가구수를 곱하여 편익으로 산정하였다. 이는 특정 수자원개발사업에 대한 편익이 아니며, 설문작성 과정에서 수질개선 정도에 대한 객관적인 설명이 부족하고, 단순화되었기 때문에 설문응답자들에게 설문대상재화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데 미흡한 점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자원개발사업시 상수도 원수수질개선에 대한 편익/비용분석에 적용할 수 있는 편익산정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을 대상으로 하여 용수를 사용하는 소비자의 BOD 개선정도별 지불의사(WTP)를 설문을 조사하고, 설문결과를 통계분석하여 수질개선-지불의사 관계식을 도출하였다. 사례연구로서 낙동강수계의 내성천 지방2급하천 구간에 계획한 송리원 다목적댐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방류시나리오별 연평균편익산정 결과, 연평균계획방류량($4.79m^3/s$) 방류시 5,980 백만원, 풍수기(7~10월)를 제외한 기간의 계획방류량($7.22m^3/s$) 방류시 8,663 백만원, 수질악화기 계획방류량($10.72m^3/s$) 방류시 11,905 백만원, 최대계획방류량($13.54m^3/s$) 방류시 14,502 백만원으로 산정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가구소득별 수질개선 (BOD)-지불의사(WTP) 관계식을 이용함으로써 수질개선사업에 대한 원수수질편익을 산정할 때 수질개선정도에 상관없이 쉽게 편익을 산정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existing studies about benefit of water quality improvement using WTP, the object of survey is described pre-policy water quality as "current water quality" and improved (post-policy) water quality as "boatable, fishable and swimmable". Multiply WTP by the number of households of basin is total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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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용수의 원수수질이 개선됨에 따라 다양한 효과들이 발생하나, 이러한 효과들은 복합적으로 발생하며, 정성적이므로 편익을 산정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그러나 수질 자체는 단위를 통해 정량적으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수질이 개선되는 정도를 BOD(mg/l)단위로 분석하여 이에 대한 편익을 산정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업전·후의 수질상황을 원수수질개선 편익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 또한, 기업이 소비자잉여보다 가격에 초점을 두고 수익을 창출하는 것에 반해, 공공사업은 소비자잉여를 포함한 총효용을 극대화하는 것에 중점을 두며, 공공사업이 추구하는 총효용을 편익으로 간주할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가 느끼는 수질개선정도에 따른 최대지불의사를 조사하였고, 이를 측정가능한 수질변화량에 대한 총효용곡선으로 도출하여 원수의 수질편익을 산정 하고자 하였다.
  • 일반적으로 용수는 생활용수, 공업용수 그리고 농업용수로 나누 어지고, 수질개선편익도 이러한 용도에 따라 개별적으로 발생된다. 본 논문에서는 하천 또는 저수지 등에서 취수를 하여 사용하는 상수도를 대상으로 원수의 수질개선편익 산정 방법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수도 원수수질개선에 따른 소비자의 만족 감을 지불의사를 통해 조사하였다. 사업 전·후의 수질이 분석된다면 이 방법은 상수도의 원수수질개선과 관련한 사업에 적용이 가능하다.
  • 그러나 소비자 개개인이 효용의 크기를 금액으로 나타낸다면 비교자체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본 절에서는 설문자료의 수질개선정도별 지불의사를 편익으로 산정하기 위해 설문된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통계분석에 적용되는 대상은 대부분 관측치나 측정치이며, 정량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 본 절에서는 수자원사업에 의해 개발된 용수의 원수수질개선의 편익을 산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용수는 크게 용수 사용자와 용수 비사용자로 구분된다.
  • 따라서 수질개선의 경제적 가치는 수자원 사용상의 직접적인 효과에 한정하여 생각하고 간접적인 가치는 분리하여 평가하는 것이 가치의 본질에 접근하는 올바른 방식이라고 판단된다. 본연구에서는 이러한 직접적인 효과를 용수원수의 수질개선 가치로 범주화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용도별 용수는 생활, 공업 그리고 농업용수로 나누어지므로, 용수원수의 수질개선 가치도 잠재적으로는 용도별로 발생하게 된다(한국개발연구원, 2008).
  • 따라서 지불주체를 1 가구로 하였으며, 가족구성원 모두에 대하여 수질에 관한 가치를 대표할 수 있는 가정주부를 설문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를 통해 수질개선에 대한 지불의사가 어린아이, 학생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전구성원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하였다.
  • 2는 생활용수 원수의 수질개선에 따른 상수도 수질기준 항목 이외에 수질항목에 대해 만족감에 대한 지불의사를 조사하여 편익으로 산정하는 절차를 나타내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한 가정이 느끼는 수질에 대한 가치를 총효용곡선으로 도출하고자 하였다. 즉, 어떤 사업에 의해 수질이 개선되는 만큼에 대한 효용의 변화량을 수질개선 총효용곡선으로부터 산정하고, 이를 해당사업구역 내에 있는 가구 수를 고려하여 편익을 산정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지불의사의 분포가 정규분포인 것으로 가정하였다. 수질개 선정도별로 지불의사에 대한 평균값을 구하였으며,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지불의사의 평균값이 증가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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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자원사업에 의한 효과를 경제학적 가치로 평가하기 위해 향후 어떤 연구가 필요할 것인가? 1. 수자원공학을 기반에 두고 수자원사업에 의해 발생하는 효과를 일반국민이 합리적으로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는 학문적인 배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환경개선용수에 의한 하천수질개선시 상수도 원수수질의 개선 외에 하천경관, 생태계 보호 등과 같은 효과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효과를 분리해서 지불의사를 구할지, 다양한 효과를 전체적으로 지불의사를 구할지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2. 경제학적 가치추정시 발생하는 편의를 최소화하기 위한 가치추정 방법론의 지속적인 발전이 필요하다. 일반국민이 가지는 대상재화에 대한 가치를 경제학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이외에도 공학적인 방법을 적용하거나, 다양한 시각을 가지고 분석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앞의 두 가지 요건을 만족한 다음, 실제 사업에 적용하기 위해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수자원개발사업은 대규모의 자본이 투입되며,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방법론이 아무리 정확하더라도 대상지역에 대한 대규모설문조사나 관련 자료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수자원사업에 의해 발생하는 생태환경적 효과 중에서 하천 수질은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가? 수자원사업에 의해 발생하는 생태환경적 효과 중에서 하천 수질은 우리가 사용하는 용수의 수질에 영향을 미친다. 일반 적으로 용수는 생활용수, 공업용수 그리고 농업용수로 나누 어지고, 수질개선편익도 이러한 용도에 따라 개별적으로 발생된다.
공공사업인 수자원사업은 무엇 때문에 경제성 분석을 통한 사업의 타당성분석이 필요한가? 공공사업인 수자원사업은 정부 또는 지방정부에서 시행하며, 대규모의 비용을 수반하기 때문에 경제성 분석을 통한 사업의 타당성분석이 필요하다. 수자원사업의 타당성분석을 위한 편익 및 비용의 대상 항목과 그 필요성은 기존에 이미 정립되어 있으나 용수공급과 홍수조절, 수력발전 등 일부 항목에 대해서 실제적으로 연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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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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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경상남도(2004) 경상남도 낙동강 오염총량관리 기본계획. 

  5. 경상북도(2004) 경상북도 낙동강 오염총량관리 기본계획. 

  6. 곽승준(1994) 조건부가치측정방법을 통한 수질개선에 관한 편익 산정-서울지역의 수돗물 안전성증가에 대한 비용-편익 분석을 중심으로. 국토연구, 제21권, 제1호, pp. 2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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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대구광역시(2003) 대구광역시 낙동강 오염총량관리 기본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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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신영철(1997) 이중양분선택형 질문 CVM을 이용한 한강 수질개선 편익 측정. 환경경제연구, 제6권, 제1호, pp. 171-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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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엄영숙(2001) 만경강 수질개선 편익측정을 위한 조건부가치평가에 있어서 범위효과 분석. 자원.환경경제연구, 제10권, 제3호, pp. 387-412. 

  14. 이기호, 곽승준(1996) 수질개선의 화폐적 가치평가: CVM과 구분효과. 자원경제학회지, 한국자원경제학회, 제6권, 제1호, pp. 87-109. 

  15. 이주석, 유승훈, 곽승준(2007) 낙동강 수질개선의 편익추정-1.5경계 양분선택형 조건부가치측정법을 이용하여. 경제연구, 제25권, 제2호, pp. 111-129. 

  16. 조승국, 신철오(2005) 한강수질개선의 속성별 경제적 편익-컨조인트 분석법을 이용하여. 자원.·환경경제연구, 제14권, 제3호, pp. 655-672. 

  17. 한국개발연구원(2007) 송리원 다목적댐 건설사업 타당성 재조사. 

  18. 한국개발연구원(2008) 수자원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연구(제4판). 

  19. 환경부(2003) 물환경정책의 비용/편익분석 지침서. 

  20. 환경부(2006) 물환경관리기본계획. 

  21. Blomquist, Glenn C. and John C. Whitehead. (1998) Resource quality information and validity of willingness to pay in contingent valuation. Resource and Energy Economics, Vol. 20. pp. 179-196. 

  22. C. Whitehead. (2003) Improving Willingness to Pay Estimates for Water Quality Improvements through Joint Estimation with Water Quality Perceptions. Department of Economics and Finance Cameron School of Business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Wilmington. 

  23. Hoehn, John P. and Alan Randall. (2002) The effect of resource quality information on resource injury perceptions and contingent values, Resource and Energy Economics, Vol. 24, pp.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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