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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텍스개질콘크리트로 보수·보강된 RC 보의 휨 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Flexural Behavior Effect of RC Beam Repaired and Strengthened by Latex Modified Concrete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9 no.5A, 2009년, pp.503 - 510  

김성환 ((주)동명기술공단) ,  윤경구 (강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용곤 (강원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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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LMC로 덧씌우기 또는 보수 된 형태의 RC 보의 정적 거동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다. 따라서, LMC로 덧씌우기 및 보수된 RC 보를 상대습도 60%, 온도 $20^{\circ}C$의 조건에서 양생을 실시하여 제작하였으며, 제작된 시험체를 4점 휨 실험을 수행하여 균열양상, 파괴거동 및 극한강도 등의 거동을 고찰하였다. 실험결과 전단철근이 보강된 보수형태의 RC보의 경우 100%이상의 내하력을 회복하여 보수 효과가 뛰어난 것을 알 수 있었고, LMC로 압축부에 덧씌우기 된 시험체의 경우 덧씌우기 두께가 증가함에 따라 내하력이 크게 증진되었다. 그러나, 전단철근이 보강되지 않은 보수형태의 시험체와 인장부 덧씌우기된 시험체는 부착계면 파괴양상을 보여주어 보수 및 보강 효과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착계면의 거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전단흐름 개념을 도입하여 LMC로 압축 덧씌우기된 시험체를 대상으로 하중증가에 따른 전단흐름량을 계산하여 부착계면 특성을 수치적으로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tex modified concrete (LMC) is a successful polymer-portland cement concretes, which have been developed and used for many years, in overlaying bridge decks and resurfacing industrial floors. The excellent bond strength to substrate, easy application and high resistance to impact, abrasion, wea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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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의 인장력, 부착력, 휨강도에 우수한 특성을 나타내고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와 재료 특성이 유사한 라텍스개질 콘크리트를 철근 콘크리트 보의 휨 부재에 적용하여 구조체로서의 휨거동 특성과 역학적 특성에 대하여 평가 고찰하고 라텍스개질 철근 콘크리트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LMC로 보수 및 덧씌우기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보의 보수·보강효과를 확인하고, 프로그램 개발 및 유한요소해석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하여 휨 실험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험체가 항복할 때의 처짐과 극한하중에 도달할 때의 처짐의 비로 표현되는 연성지수를 사용하여 부재의 연성능력을 평가하였다. 보통 연성지수가 3이상 일 경우 연성적으로 안전하다고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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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설계강도 27 MPa을 목표로 굵은 골재 최대 치수 25 mm의 레미콘용 쇄석을 사용하여 배합설계한 이유는? 콘크리트 배합은 기 개발되어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라텍스 혼입률 15%의 LMC와 보통포틀랜드 시멘트 콘크리트로 구분하여 배합설계를 하였다. 보통 콘크리트는 콘크리트 교량 상판을 모사하기 위하여 28일 설계강도 27 MPa을 목표로 굵은 골재 최대 치수 25 mm의 레미콘용 쇄석을 사용하여 배합설계 되었고, 라텍스개질 콘크리트(Latex Modified Concrete; 이하 LMC)는 작업성 기준을 목표로 초기배출 슬럼프가 21 cm가 되도록 굵은 골재 최대 치수 13 mm를 사용하여 배합설계 되었다. 이상과 같은 배합내용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LMC의 배합규정을 참고한 것으로 자세한 내용은 Table 1과 같다.
강판이나 탄소섬유 시트 등을 부착하여 손상된 구조물의 내하력을 증대 시키는 보수·보강 방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에 구조적 결함이 발생한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하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강판이나 탄소섬유 시트 등을 부착하여 손상된 구조물의 내하력을 증대 시키는 보수·보강 방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보강재로 부착된 콘크리트 구조물의 거동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Arduini, et al. 1997, Hutchinson and Rahimi, Jones, et al.
LMC로 덧씌우기 및 보수된 RC 보를 상대습도 60%의 조건으로 한 이유는? 본 연구의 목적은 LMC로 덧씌우기 또는 보수 된 형태의 RC 보의 정적 거동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다. 따라서, LMC로 덧씌우기 및 보수된 RC 보를 상대습도 60%, 온도 $20^{\circ}C$의 조건에서 양생을 실시하여 제작하였으며, 제작된 시험체를 4점 휨 실험을 수행하여 균열양상, 파괴거동 및 극한강도 등의 거동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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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rduini, M., Tommaso, A.D., and Nanni, A. (1997) Brittle Failure in FRP Plate and Sheet Bonded Beams, ACI Structural Journal, pp. 363-370. 

  2. Hutchinson, A.R. and Rahimi, H. (1993) Behaviour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with Externally Bonded Fiber Reinforced Plastics, Proceedings of Fif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tructural Faults and Repair, Vol. 3, pp. 221-228. 

  3. Jones, R., Swamy, R.N., and Charif, A. (1988) Plate Separation and Anchorage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Strengthened by Epoxy-Bonded Steel Plates, The Structural Engineer, Vol. 66, No. 5, Mar. pp. 85-94. 

  4. Dat Duthinh Monica Starnes (2001) Strength and Ductility of Concrete Beams Reinforced with Carbon FRP and Steel, NISTIR 6830, Vol. 4, pp. 16-30. 

  5. American Concrete Institute committee 318 (1983)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Reinforced Concrete, ACI 318-83, Detroit. 

  6. Kent, Dudley Chales, and Park, Robert. (1971) Flexural member with confined concrete, Proceeding, ASCE, Vol. 97, ST7, pp. 1969-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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