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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 서비스수준 평가를 위한 통합적 지표 개발
A Development of Integrated Evaluation Criteria for Level of Service on Urban Roadway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9 no.4D, 2009년, pp.473 - 481  

이희승 ((주)도시발전연구원) ,  이수일 (인텔리전트 솔루션즈) ,  원제무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허억 (안전생활실천연합 사무처,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초록

본 연구는 도로이용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기존의 통행속도, 지체 등의 정량적인 부분 뿐만아니라 교통정보, 교통안전 등의 정성적인 부분을 고려한 통합적인 서비스 평가지표를 개발하는 것이다. 새로운 평가지표는 기존의 연구결과와 전문가, 도로이용자의 설문을 통해 ANP분석방법을 이용하여 평가항목 및 가중치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평가지표를 검증하기 위하여 뇌파검지기를 통한 도로 이용자 운전 시 느끼는 정도를 측정하여 원인을 분석하여 비교한 결과 기존의 평가지표인 속도는 35%정도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통안전, 교통정보 등의 요인에도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통합적인 평가지표는 기존의 도로이용 서비스 만족도보다 이용자측면에서 평가할 수 있고,- 도로의 미관, 교통정보, 교통안전 등의 시대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지표의 개발이라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developed integrated service assessment index on satisfaction with road use in consideration of not only quantitative parts, such as the existing traffic speed and delay but also qualitative parts, such as traffic information and traffic safety, etc. The newly devised assessment index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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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뇌파검지기를 위한 측정지역을 도심지 간선축인 세종로와 한강주변을 따라 움직이는 올림픽대로로 선정하여 뇌파의 α파, β파의 크기와 변동을 분석하고 기존의 서비스수준 평가지표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새로운 평가지표와 비교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뿐만 아니라 실제 운전자가 느끼는 운전시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뇌파검지기를 통한 측정으로 이를 분석하였다. 측정결과 도심지 간선보다는 외곽간선도로를 달리때 전반적으로 더 안정적인 알파파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파장의 변동폭은 평균속도가 높은 외곽간선도로에서 더 큰 파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운전자가 조그마한 사항에도 민감하게 반응함을 알 수 있다.
  • 이를 토대로 실제 사례지역에서 새로운 평가지표를 적용한 결과 각 도로마다의 장단점을 분석할 수 있고 실제 도로의 개선이나 서비스만족도의 측정시 본 연구의 결과가 많이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소통위주의 기존의 평가지표에 새로운 시대적 요구 사항을 반영하는 새로운 서비스수준 평가의 틀과 항목 등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연구의 기간과 연구조건 등의 한계로 아래의 과제들을 향후 연구로 돌리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량적인 변수를 사용하는 현행 도로서비스수준 산정방법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정성적인 변수를 고려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변수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변화된 교통환경과 도로운전자인식에 순응하는 새로운 도로서비스수준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 안전성과 쾌적성은 많은 부분이 정성적인 지표에 의해 평가될 수 있는 것이므로 신속성, 안전성, 쾌적성의 평가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신속성을 반영하는 정량적인 변수 외에 안전성과 쾌적성을 반영할 수 있는 정성적인 지표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기존의 도로용량편람에서 사용하고 있는 정량적인 지표는 그대로 수용하고, 여기에 이들이 반영치 못하는 안전성과 쾌적성에 관련된 정성적인 지표를 추가하는 방향으로 새로운 지표를 개발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분류한 서비스 수준 평가항목에 대해 운전자 설문조사와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하여 평가지표를 선정하고, 이들에 대해 AHP기법과 ANP기법을 통하여 각 평가지표의 중요도를 산출함으로서 평가구조를 정립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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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서비스수준의 목적은? 도로서비스수준은 도로의 운행상태를 분석하여 기존 도로의 개선방안을 수립하거나 새로운 도로계획시 적정규모를 결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1965년 미국의 도로용량편람(Highway Capacity Manual : HCM)에 개념이 도입된 이래 세계 각국에서 교통소통상태와 운전자의 만족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되고 있다. 미국도로용량편람은 그 후 수차례 개정이 이루어지는데 1985년에는 신호교차로에 대한 평가지표로 평균정지지체가 도입되었으며, 1997년에는 교차로 지체함수가 변경되고 과포화상태 교통류가 추가되었다.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도로이용의 만족도를 어떤 기준을 가지고 평가하나?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신속성, 안전성, 쾌적성이라는 3가지 기준을 가지고 도로이용의 만족도를 평가하고 있으며, 교통에 대한 변화된 인식으로 인해 신속성보다는 안전성과 쾌적성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다. 도로의 운행상태와 운전자의 만족도를 나타내는 도로서비스수준은 기존 도로의 개선방안을 수립하거나 도로를 계획할 시 적정규모를 고려하기 위한 중요한 지표가 된다.
뇌파분석 방법은 어떤 3단계 과정에 의해 구성되어 지나? • Step 1 : 뇌파자료 입력 - 뇌파의 경우 주변의 전자파 및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노이즈가 측정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운전자 주변 환경 기록지(sheet)와 비디오 촬영 자료를 이용하여 규칙적인 노이즈와 충격에 의한 뇌파 이상치를 여과(Filtering) 해준다. • Step 2 : 뇌파분석 - 분석 도구로 사용된 AcqKnowledge와 C++언어로 만든 파워스펙트럼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정구간의 뇌파 자료로 분석한다. 이렇게 도출되어진 α파와 β값의 크기를 기 록한다. • Step 3 : 결과분석 - 도출되어진 α파와 β파의 크기 변화가 구간(시간대)별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분석한다. 그리고 뚜렷한 특징을 가지는 두 구간에서의 α파와 β파 값을 비교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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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태식(2002) 정적 이미지 인지도에 따른 도로기하구조의 인지평가 분석,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2. 손방훈(2006) 도시부 도로 서비스 질 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3. 정헌영, 정준영, 김승룡(1998) 도로교통환경에 따른 지역주민들의 도로평가에 관한 연구, 도시연구보, Vol. 6 No. 1. 

  4. Flannery, A. and Wochinger, K., Pecheux, K. K., and Rephlo, J. (2004) Research Approaches to Assess Automobile Drivers' Perception of Quality of Service. 

  5. Hostovsky, C., Wakefield, S., and Hall, F. L. (2004) Freeway Users' Perceptions of Quality of Service : A Comparison of Three Groups. 

  6. Michon, J. A. (1985) A Critical View of Driver Behavior Models, Human Behavior and Traffic Safety, pp. 485-524. 

  7. Washburn, S. S., Ramlackhan, K., and McLeod, D.S. (2004) Quality of Service Perceptions by Rural Freeway Travelers : An Exploratory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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