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도로이용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기존의 통행속도, 지체 등의 정량적인 부분 뿐만아니라 교통정보, 교통안전 등의 정성적인 부분을 고려한 통합적인 서비스 평가지표를 개발하는 것이다. 새로운 평가지표는 기존의 연구결과와 전문가, 도로이용자의 설문을 통해 ANP분석방법을 이용하여 평가항목 및 가중치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평가지표를 검증하기 위하여 뇌파검지기를 통한 도로 이용자 운전 시 느끼는 정도를 측정하여 원인을 분석하여 비교한 결과 기존의 평가지표인 속도는 35%정도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통안전, 교통정보 등의 요인에도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통합적인 평가지표는 기존의 도로이용 서비스 만족도보다 이용자측면에서 평가할 수 있고,- 도로의 미관, 교통정보, 교통안전 등의 시대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지표의 개발이라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도로이용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기존의 통행속도, 지체 등의 정량적인 부분 뿐만아니라 교통정보, 교통안전 등의 정성적인 부분을 고려한 통합적인 서비스 평가지표를 개발하는 것이다. 새로운 평가지표는 기존의 연구결과와 전문가, 도로이용자의 설문을 통해 ANP분석방법을 이용하여 평가항목 및 가중치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평가지표를 검증하기 위하여 뇌파검지기를 통한 도로 이용자 운전 시 느끼는 정도를 측정하여 원인을 분석하여 비교한 결과 기존의 평가지표인 속도는 35%정도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통안전, 교통정보 등의 요인에도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통합적인 평가지표는 기존의 도로이용 서비스 만족도보다 이용자측면에서 평가할 수 있고,- 도로의 미관, 교통정보, 교통안전 등의 시대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지표의 개발이라는데 의의가 있다.
This research developed integrated service assessment index on satisfaction with road use in consideration of not only quantitative parts, such as the existing traffic speed and delay but also qualitative parts, such as traffic information and traffic safety, etc. The newly devised assessment index ...
This research developed integrated service assessment index on satisfaction with road use in consideration of not only quantitative parts, such as the existing traffic speed and delay but also qualitative parts, such as traffic information and traffic safety, etc. The newly devised assessment index developed assessment items and weight using ANP analysis method through the existing research results and questionnaire survey on traffic experts and road users. To verify the developed assessment index, this research measured the feeling degree of road users in time of their driving and analyzed the reasons using the brain waves tester; as an analysis result, the speed shown in the existing assessment index was found to have a 35% effect and further, the factors, such as traffic safety and traffic information were also found to have a lot of effects on the road $users^{\circ}{\emptyset}$ feeling degree. Accordingly, the integrated assessment index suggested by this research has its significance in that it is available to assessment in view of users rather than the existing satisfaction with the service in road use, and this index was developed to reflect the needs of the times, such as a fine view of roads, traffic information, and traffic safety.
This research developed integrated service assessment index on satisfaction with road use in consideration of not only quantitative parts, such as the existing traffic speed and delay but also qualitative parts, such as traffic information and traffic safety, etc. The newly devised assessment index developed assessment items and weight using ANP analysis method through the existing research results and questionnaire survey on traffic experts and road users. To verify the developed assessment index, this research measured the feeling degree of road users in time of their driving and analyzed the reasons using the brain waves tester; as an analysis result, the speed shown in the existing assessment index was found to have a 35% effect and further, the factors, such as traffic safety and traffic information were also found to have a lot of effects on the road $users^{\circ}{\emptyset}$ feeling degree. Accordingly, the integrated assessment index suggested by this research has its significance in that it is available to assessment in view of users rather than the existing satisfaction with the service in road use, and this index was developed to reflect the needs of the times, such as a fine view of roads, traffic information, and traffic safe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뇌파검지기를 위한 측정지역을 도심지 간선축인 세종로와 한강주변을 따라 움직이는 올림픽대로로 선정하여 뇌파의 α파, β파의 크기와 변동을 분석하고 기존의 서비스수준 평가지표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새로운 평가지표와 비교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뿐만 아니라 실제 운전자가 느끼는 운전시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뇌파검지기를 통한 측정으로 이를 분석하였다. 측정결과 도심지 간선보다는 외곽간선도로를 달리때 전반적으로 더 안정적인 알파파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파장의 변동폭은 평균속도가 높은 외곽간선도로에서 더 큰 파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운전자가 조그마한 사항에도 민감하게 반응함을 알 수 있다.
이를 토대로 실제 사례지역에서 새로운 평가지표를 적용한 결과 각 도로마다의 장단점을 분석할 수 있고 실제 도로의 개선이나 서비스만족도의 측정시 본 연구의 결과가 많이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소통위주의 기존의 평가지표에 새로운 시대적 요구 사항을 반영하는 새로운 서비스수준 평가의 틀과 항목 등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연구의 기간과 연구조건 등의 한계로 아래의 과제들을 향후 연구로 돌리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량적인 변수를 사용하는 현행 도로서비스수준 산정방법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정성적인 변수를 고려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변수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변화된 교통환경과 도로운전자인식에 순응하는 새로운 도로서비스수준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안전성과 쾌적성은 많은 부분이 정성적인 지표에 의해 평가될 수 있는 것이므로 신속성, 안전성, 쾌적성의 평가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신속성을 반영하는 정량적인 변수 외에 안전성과 쾌적성을 반영할 수 있는 정성적인 지표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기존의 도로용량편람에서 사용하고 있는 정량적인 지표는 그대로 수용하고, 여기에 이들이 반영치 못하는 안전성과 쾌적성에 관련된 정성적인 지표를 추가하는 방향으로 새로운 지표를 개발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분류한 서비스 수준 평가항목에 대해 운전자 설문조사와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하여 평가지표를 선정하고, 이들에 대해 AHP기법과 ANP기법을 통하여 각 평가지표의 중요도를 산출함으로서 평가구조를 정립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1차 선정된 평가항목을 토대로 최종 평가지표 선정을 위한 전문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학계(석사이상), 전문연구기관(한국교통연구원,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등), 공무원, 기타 관련 엔지니어 회사 등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였다.
그리고 뚜렷한 특징을 가지는 두 구간에서의 α파와 β파 값을 비교분석한다
0의 비교적 큰 변동폭을 가져 운전자의 자각정도는 올림픽대로에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뇌파변화의 주요원인을 그때마다 측정요인이 노트북에 올라오는 수치를 보고 원인을 체크하여 빈도와 요인을 분석하였다.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기존의 서비스수준 평가지표인 차량의 평균속도와 지정체 관련해서는 약 34~38%정도를 나타내고 나머지는 다른차량의 운전행태, 교통정보, 기하구조, 신호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뇌파의 분석 시 일반적으로 사람의 인지 및 만족감을 나타내는 α파, β파를 측정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새로운 평가지표개발은 기존의 연구결과와 전문가, 도로이용자의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항목을 도출하여 ANP기법을 통해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도로의 이용자 만족도는 도로의 기능에 따라 평가항목의 우선순위가 다른 것으로 분석되어 크게 간선도로와 집분산도로의 평가지표가중치를 분리하여 산정하였다.
설문조사는 자양로와 학동로 이용자 각 50인에 대해 정성적인 지표인 도로경관, 도로유지관리, 도로정보, 도로이용행태 등에 대한 평가를 6가지 등급으로 구분토록 행해졌다. 도로통행속도에 의한 서비스수준이 A~F의 6가지로 구분되기 때문에 가중치를 적용한 등급산정을 쉽게 하기 위해 매우양호, 양호, 약간양호, 약간불량, 불량, 매우불량의 6가지로 설정하여 이들을 A~F로 등급구분하고 6~1점의 점수를 부여토록 했다.
실제 도로를 비디오 카메라로 촬영을 한 후 운전자에게 촬영되어진 비디오를 보고 도로서비스수준과 같은 등급의 6점척도를 사용하여 운전자들이 느끼는 서비스 수준의 범위를 도출하였다. 또한 36가지의 서비스 질 평가항목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지는 항목 3가지를 선택하게 한 다음 순위를 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도로이용자 서비스수준 평가지표와 실제 운전자가 운전중에 느끼는 만족도를 뇌파측정기를 통해 측정하여 그 원인을 비교분석하여 새로운 지표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먼저 대상지역을 2곳의 성격이 각기 다른 간선도로를 선정하여 차량운전자가 뇌파측정기를 착용하고 측정 분석하였다. 운전자의 뇌파가 갑자기 변하는 부분의 회수와 그 원인을 분석하여 기존의 서비스수준에 사용되는 지표와 비교하여 새로운 지표의 도입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도로이용자 서비스수준 평가지표와 실제 운전자가 운전중에 느끼는 만족도를 뇌파측정기를 통해 측정하여 그 원인을 비교분석하여 새로운 지표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먼저 대상지역을 2곳의 성격이 각기 다른 간선도로를 선정하여 차량운전자가 뇌파측정기를 착용하고 측정 분석하였다.
운전자 측면에서 도로 서비스 질을 평가하기 위한 새로운 평가지표를 선행연구 고찰과 이용자,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하여 재정립하고 이를 다중의사결정방법인 ANP기법을 통하여 평가요소별 중요도를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재정립된 평가요소를 수회의 전문가 토의를 거쳐 상관관계를 규명하였고, 이러한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중요도를 산정할 수 있는 ANP기법을 적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기존의 서비스수준 평가지표의 한계와 도시내 기능변화, 사회적 인식변화 등을 고려할 때 새로운 도로서비스수준 평가지표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새로운 평가지표개발은 기존의 연구결과와 전문가, 도로이용자의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항목을 도출하여 ANP기법을 통해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도로의 이용자 만족도는 도로의 기능에 따라 평가항목의 우선순위가 다른 것으로 분석되어 크게 간선도로와 집분산도로의 평가지표가중치를 분리하여 산정하였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기존의 도로용량편람에서 사용하고 있는 정량적인 지표는 그대로 수용하고, 여기에 이들이 반영치 못하는 안전성과 쾌적성에 관련된 정성적인 지표를 추가하는 방향으로 새로운 지표를 개발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분류한 서비스 수준 평가항목에 대해 운전자 설문조사와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하여 평가지표를 선정하고, 이들에 대해 AHP기법과 ANP기법을 통하여 각 평가지표의 중요도를 산출함으로서 평가구조를 정립하는 것이다. 연구의 흐름은 그림 3과 같다.
선행연구 및 전문가 검증절차를 통하여 운전자 측면에서의 도로 서비스수준을 통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선정한 후, 다중의사결정방법인 AHP와 ANP기법을 통하여 중요도(가중치 산정) 순위를 도출하고 이를 비교함으로서 평가구조를 정립하고 지표간 상관관계를 규명하였다. 도로운전자는 신속성, 안전성, 쾌적성의 평가기준을 가지고 도로이용의 만족도를 평가하고 있다.
설문조사는 자양로와 학동로 이용자 각 50인에 대해 정성적인 지표인 도로경관, 도로유지관리, 도로정보, 도로이용행태 등에 대한 평가를 6가지 등급으로 구분토록 행해졌다. 도로통행속도에 의한 서비스수준이 A~F의 6가지로 구분되기 때문에 가중치를 적용한 등급산정을 쉽게 하기 위해 매우양호, 양호, 약간양호, 약간불량, 불량, 매우불량의 6가지로 설정하여 이들을 A~F로 등급구분하고 6~1점의 점수를 부여토록 했다.
Flannery 등(2005)은 산정된 도로서비스수준이 운전자의 서비스 만족도를 평가하는데 얼마만큼의 능력을 가지는 지를 평가하였다. 실제 도로를 비디오 카메라로 촬영을 한 후 운전자에게 촬영되어진 비디오를 보고 도로서비스수준과 같은 등급의 6점척도를 사용하여 운전자들이 느끼는 서비스 수준의 범위를 도출하였다. 또한 36가지의 서비스 질 평가항목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지는 항목 3가지를 선택하게 한 다음 순위를 결정하였다.
앞서 개발된 평가지표의 적용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운전자가 도로를 주행할 때 실제로 몸이 느끼는 요소를 뇌파검지기를 통하여 시험하였다. 아울러 사례연구를 통해 새로운 평가지표와 뇌파의 변화 원인을 비교분석 하여 운전자의 운전 중 도로의 이용만족도를 잘 나타내고 있는지 검증하였다. 뇌파는 뇌의 활동에 따라 일어나는 전류현상을 도출, 증폭하여 기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앞서 개발된 평가지표의 적용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운전자가 도로를 주행할 때 실제로 몸이 느끼는 요소를 뇌파검지기를 통하여 시험하였다. 아울러 사례연구를 통해 새로운 평가지표와 뇌파의 변화 원인을 비교분석 하여 운전자의 운전 중 도로의 이용만족도를 잘 나타내고 있는지 검증하였다.
5%의 가중치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전자 측면에서 도로 서비스 질을 평가하기 위한 새로운 평가지표를 선행연구 고찰과 이용자,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하여 재정립하고 이를 다중의사결정방법인 ANP기법을 통하여 평가요소별 중요도를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재정립된 평가요소를 수회의 전문가 토의를 거쳐 상관관계를 규명하였고, 이러한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중요도를 산정할 수 있는 ANP기법을 적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먼저 대상지역을 2곳의 성격이 각기 다른 간선도로를 선정하여 차량운전자가 뇌파측정기를 착용하고 측정 분석하였다. 운전자의 뇌파가 갑자기 변하는 부분의 회수와 그 원인을 분석하여 기존의 서비스수준에 사용되는 지표와 비교하여 새로운 지표의 도입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평가항목은 크게 정량적인 것과 정성적인 것으로 대별되고 정량적인 것은 교통류, 신호운영, 기하구조로 구분할 수 있으며, 정성적인 것은 도로유지 관리, 도로이용행태, 도로경관, 도로정보 등의 4가지로 구분하였다. 이와 같은 7개의 중분류항목에 따라 각 항목들을 세분류하고 이와 같은 계층구조에 대해 전문가 설문조사를 시행하되 도로신호운영, 도로기하구조, 도로교통류는 도로용량편람에 의한 기존 서비스수준 산정방법에 포함되어 있어 설문하지 않고 그대로 수용하도록 하였다.
4%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항목의 분석은 아직 측정지표가 개발되어 있지 않은 관계로 도로운전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ANP분석의 가중치를 적용하여 산정토록 했다.
김태식(2002)의 연구에서는 감성공학적 측면을 고려하여 도로 이용자들이 복합선형구간에서 느끼는 도로환경적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3D 그래픽 화면으로 복합선형 구간을 재현하고, 이를 통해 운전자들이 느끼는 이미지를 조사하였다. 조사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여 운전자 이미지 특성을 규명하고 이를 기초로 개인특성과 도로 기하구조 조건 및 이미지 특성을 고려한 도로 안전성 평가 LISREL 모형을 구축하여, 복합선형구간 설계시 도로 기하구조 변화에 따른 운전자가 느끼는 안전성의 변화를 파악하고 운전자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였다.
Hostovsky 등(2004)의 연구에서는 운영의 질뿐만 아니라 시설의 질을 반영할 수 있는 평가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트럭운전자들, 시골 및 도시 통근자들, 이 세 그룹의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무료 고속도로 통행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그룹내에서 그들이 생각하는 중요한 문제를 토론한 다음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회의내용은 테이프에 녹음되어 빈도수, 연구초점, 그리고 참가자들이 스스로 특정 테마에 3순위를 매긴 다음 관련성을 조사해 온타리오운송협회, 캐나다운송협회, 그리고 미국운송협회와 정책 분석자들에게 보내져 분석하였다.
평가항목은 크게 정량적인 것과 정성적인 것으로 대별되고 정량적인 것은 교통류, 신호운영, 기하구조로 구분할 수 있으며, 정성적인 것은 도로유지 관리, 도로이용행태, 도로경관, 도로정보 등의 4가지로 구분하였다. 이와 같은 7개의 중분류항목에 따라 각 항목들을 세분류하고 이와 같은 계층구조에 대해 전문가 설문조사를 시행하되 도로신호운영, 도로기하구조, 도로교통류는 도로용량편람에 의한 기존 서비스수준 산정방법에 포함되어 있어 설문하지 않고 그대로 수용하도록 하였다.
트럭운전자들, 시골 및 도시 통근자들, 이 세 그룹의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무료 고속도로 통행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그룹내에서 그들이 생각하는 중요한 문제를 토론한 다음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회의내용은 테이프에 녹음되어 빈도수, 연구초점, 그리고 참가자들이 스스로 특정 테마에 3순위를 매긴 다음 관련성을 조사해 온타리오운송협회, 캐나다운송협회, 그리고 미국운송협회와 정책 분석자들에게 보내져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3그룹 모두 통행시간/속도 지표가 가장 빈도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시부 통근자의 경우 밀도/기동성, 안전, 교통정보등이 높은 빈도수를 보였다.
대상 데이터
대상구간은 도로폭원과 구간길이, 도로기능이 유사한 2개의 도로를 선정하되 1개는 정량적인 요인이 양호한 반면 정성적인 요인이 불량한 곳, 다른 하나는 정량적인 요인은 불량하나 정성적인 요인이 양호한 곳을 선정했다.
1차 선정된 평가항목을 토대로 최종 평가지표 선정을 위한 전문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학계(석사이상), 전문연구기관(한국교통연구원,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등), 공무원, 기타 관련 엔지니어 회사 등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였다.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하여 최종 평가항목 개발 및 평가항목은 그림 4와 같이 구성되었다.
데이터처리
- 분석 도구로 사용된 AcqKnowledge와 C++언어로 만든 파워스펙트럼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정구간의 뇌파 자료로 분석한다. 이렇게 도출되어진 α파와 β값의 크기를 기 록한다.
간선도로와 집분산도로간에는 평가항목의 가중치가 상당히 다를 것으로 예상되어 이를 구분하여 분석하되 항목간의 상관성 여부를 검증하기 위해 ANP기법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상호 비교하였다.
성능/효과
ANP분석방법에 의한 산정된 평가항목별 가중치를 살펴보면 각각의 평가항목에 대해 가장 많은 빈도를 보인 등급을 기준으로 부여한 1~6점으로 점수화된 수치를 적용하면 학동로는 정량적 항목이 0.636점, 정성적 항목 1.552점으로 합계 2.188점으로 나타났다. 자양로는 정량적 항목 1.
간선도로 2(올림픽대로)의 경우 전체적인 α파의 양이 β파의 양보다 높게 나타나 운전자가 세종로구간에 비해 전체적으로 편안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4는 간선도로에서 평가항목들의 가중치를 보여 주고 있다. 결과를 분석해 보면, 간선도로에서는 정량적인 요인이 63.6%, 정성적인 요인이 36.4%의 가중치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중치는 각 계층별로 1.
뇌파변화의 주요원인을 그때마다 측정요인이 노트북에 올라오는 수치를 보고 원인을 체크하여 빈도와 요인을 분석하였다.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기존의 서비스수준 평가지표인 차량의 평균속도와 지정체 관련해서는 약 34~38%정도를 나타내고 나머지는 다른차량의 운전행태, 교통정보, 기하구조, 신호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도로용량편람에 의해 산정된 도로서비스수준은 학동로 F, 자양로 E로 분석되었으나 새로운 지표를 적용한 서비스수준은 학동로가 2.188점으로서 E, 자양로는 1.994점으로서 F로 분석되어 새로운 지표를 적용할 경우 도로운전자의 만족도는 통행속도가 낮은 학동로가 오히려 큰 것으로 나타났다.
뇌파측정기를 통한 분석에서 나타나듯이 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의 운전자들은 기존의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 정량적인 평가지표외에 다른 많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평가지표가 운전자의 도로 이용만족도를 대부분 잘 포함하고 있음을 뇌파측정시험을 통해 제시하였다.
대상구간으로 선정된 강남의 학동로는 통행속도가 낮은 대신 도로경관, 도로유지관리, 도로정보체계등은 양호하며, 반면 강북의 자양로는 도로통행속도는 상대적으로 높으나 도로경관, 도로유지관리등에서 상대적으로 열악한 상태이다.
정헌영 외(1998)의 연구에서는 주간선도로에서 국지도로에 이르는 다양한 수준의 도로에 있어서 도로주변에 거주하는 지역주민들이 그 지역의 도로에 대해서 어떠한 평가를 하고있는 가를 분석했다. 도로교통환경의 구성항목별 평가에 대하여 단계적 중회귀분석을 행한 결과, 도로의 최종평가에는 도로의 쾌적성과 안전성, 편리성이 작용하고 있으며, 이들이 또한 각각의 구성항목들의 선형결합에 의하여 나타내어짐을 밝혀내었다.
또한 매 파장의 변동시 비디오측정과 그 당시의 운전자 답변을 통해 어떤 요인에 의한 것인지를 측정한 결과 기존의 서비스수준 평가지표인 평균속도에 약 35%정도 영향을 받고 나머지 부분은 옆차량의 운전행태와 교통정보 등 정성적인 부분이 많이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앞서 조사한 설문조사의 결과와도 일치하는 결과로 새로운 평가지표가 도로이용시 보다 운전자가 느끼는 만족도를 측정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 할 수 있다.
회의내용은 테이프에 녹음되어 빈도수, 연구초점, 그리고 참가자들이 스스로 특정 테마에 3순위를 매긴 다음 관련성을 조사해 온타리오운송협회, 캐나다운송협회, 그리고 미국운송협회와 정책 분석자들에게 보내져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3그룹 모두 통행시간/속도 지표가 가장 빈도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시부 통근자의 경우 밀도/기동성, 안전, 교통정보등이 높은 빈도수를 보였다.
앞서 개발된 서비스 평가지표는 정량적인 항목과 정성적인 항목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데 정량적인 항목은 앞에서 통행속도에 의해 산정된 것을 그대로 사용하되 ANP분석결과의 가중치를 적용하여 전체 100%중 63.6%의 비중을 두고 분석했으며 정성적인 항목은 나머지 36.4%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항목의 분석은 아직 측정지표가 개발되어 있지 않은 관계로 도로운전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ANP분석의 가중치를 적용하여 산정토록 했다.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하여 최종 평가항목 개발 및 평가항목은 그림 4와 같이 구성되었다. 정량적인 요인은 도로신호운영, 도로기하구조, 도로교통류 3개의 중분류로 정성적인 요인은 도로유지관리, 도로이용행태, 도로경관, 도로정보 4개의 중분류로 구분되었다.
집분산도로에서는 정량적인 요인이 57.5%, 정성적인 요인이 42.5%의 가중치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전자 측면에서 도로 서비스 질을 평가하기 위한 새로운 평가지표를 선행연구 고찰과 이용자,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하여 재정립하고 이를 다중의사결정방법인 ANP기법을 통하여 평가요소별 중요도를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뿐만 아니라 실제 운전자가 느끼는 운전시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뇌파검지기를 통한 측정으로 이를 분석하였다. 측정결과 도심지 간선보다는 외곽간선도로를 달리때 전반적으로 더 안정적인 알파파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파장의 변동폭은 평균속도가 높은 외곽간선도로에서 더 큰 파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운전자가 조그마한 사항에도 민감하게 반응함을 알 수 있다. 또한 매 파장의 변동시 비디오측정과 그 당시의 운전자 답변을 통해 어떤 요인에 의한 것인지를 측정한 결과 기존의 서비스수준 평가지표인 평균속도에 약 35%정도 영향을 받고 나머지 부분은 옆차량의 운전행태와 교통정보 등 정성적인 부분이 많이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앞서 조사한 설문조사의 결과와도 일치하는 결과로 새로운 평가지표가 도로이용시 보다 운전자가 느끼는 만족도를 측정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 할 수 있다.
후속연구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기존 서비스수준 평가지표의 한계와 최근 사회적 이슈 등을 고려할 때 새로운 도로서비스수준 평가지표의 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행 도로서비스수준의 양적인 평가지표에도 질적인 측면이 내포되어 있으며, 선행연구 등을 통해 볼 때 양적, 질적 변수간에 상당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새로운 지표 개발시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여 반영할 수 있는 분석방법론이 적용되고, 평가지표가 실제 도로주행에서도 적정성을 갖는지 검증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새로운 평가항목으로 선정된 정성적인 항목들을 정량화시킬 수 있는 측정지표를 개발하므로서 교통상황에 대한 조사를 통해 서비스수준을 보다 현실적으로 산정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토대로 실제 사례지역에서 새로운 평가지표를 적용한 결과 각 도로마다의 장단점을 분석할 수 있고 실제 도로의 개선이나 서비스만족도의 측정시 본 연구의 결과가 많이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소통위주의 기존의 평가지표에 새로운 시대적 요구 사항을 반영하는 새로운 서비스수준 평가의 틀과 항목 등을 제시하였다.
첫째, 도로유형과 지역특성을 고려하여 조사샘플수를 늘여 서비스수준 평가지표간 가중치를 보다 일반화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서비스수준의 목적은?
도로서비스수준은 도로의 운행상태를 분석하여 기존 도로의 개선방안을 수립하거나 새로운 도로계획시 적정규모를 결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1965년 미국의 도로용량편람(Highway Capacity Manual : HCM)에 개념이 도입된 이래 세계 각국에서 교통소통상태와 운전자의 만족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되고 있다. 미국도로용량편람은 그 후 수차례 개정이 이루어지는데 1985년에는 신호교차로에 대한 평가지표로 평균정지지체가 도입되었으며, 1997년에는 교차로 지체함수가 변경되고 과포화상태 교통류가 추가되었다.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도로이용의 만족도를 어떤 기준을 가지고 평가하나?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신속성, 안전성, 쾌적성이라는 3가지 기준을 가지고 도로이용의 만족도를 평가하고 있으며, 교통에 대한 변화된 인식으로 인해 신속성보다는 안전성과 쾌적성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다. 도로의 운행상태와 운전자의 만족도를 나타내는 도로서비스수준은 기존 도로의 개선방안을 수립하거나 도로를 계획할 시 적정규모를 고려하기 위한 중요한 지표가 된다.
뇌파분석 방법은 어떤 3단계 과정에 의해 구성되어 지나?
• Step 1 : 뇌파자료 입력
- 뇌파의 경우 주변의 전자파 및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노이즈가 측정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운전자 주변 환경 기록지(sheet)와 비디오 촬영 자료를 이용하여 규칙적인 노이즈와 충격에 의한 뇌파 이상치를 여과(Filtering) 해준다.
• Step 2 : 뇌파분석
- 분석 도구로 사용된 AcqKnowledge와 C++언어로 만든 파워스펙트럼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정구간의 뇌파 자료로 분석한다. 이렇게 도출되어진 α파와 β값의 크기를 기 록한다.
• Step 3 : 결과분석
- 도출되어진 α파와 β파의 크기 변화가 구간(시간대)별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분석한다. 그리고 뚜렷한 특징을 가지는 두 구간에서의 α파와 β파 값을 비교분석한다
참고문헌 (7)
김태식(2002) 정적 이미지 인지도에 따른 도로기하구조의 인지평가 분석,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손방훈(2006) 도시부 도로 서비스 질 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정헌영, 정준영, 김승룡(1998) 도로교통환경에 따른 지역주민들의 도로평가에 관한 연구, 도시연구보, Vol. 6 No. 1.
Flannery, A. and Wochinger, K., Pecheux, K. K., and Rephlo, J. (2004) Research Approaches to Assess Automobile Drivers' Perception of Quality of Service.
Hostovsky, C., Wakefield, S., and Hall, F. L. (2004) Freeway Users' Perceptions of Quality of Service : A Comparison of Three Groups.
Michon, J. A. (1985) A Critical View of Driver Behavior Models, Human Behavior and Traffic Safety, pp. 485-524.
Washburn, S. S., Ramlackhan, K., and McLeod, D.S. (2004) Quality of Service Perceptions by Rural Freeway Travelers : An Exploratory Analysi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