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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외삽법을 이용한 풍화암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의 극한하중 예측
Prediction of Ultimate Load of Drilled Shafts Embedded in Weathered Rock by Extrapolation Method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 지반공학, 터널공학, v.29 no.4C, 2009년, pp.145 - 151  

정성준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이상인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  전종우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  김명모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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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풍화암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은 지지력이 매우 크므로 많은 경우에 설계하중만을 검증한 다음 극한하중을 확인하기 전에 재하시험을 종료한다. 그러나 만일 미완성 하중-침하 곡선으로부터 신뢰할 수 있는 극한하중의 예측이 가능하다면 설계의 질적인 향상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면에서도 크게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극한하중을 얻지 못한 말뚝 재하시험의 하중-침하 곡선으로부터 외삽법을 이용하여 추정한 극한하중의 신뢰성 판단 방법을 제안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극한하중이 구해진 10본의 말뚝을 3개 현장에 걸쳐서 수집하였다. 그리고 이 10개의 하중-침하 곡선으로부터 Davisson 방법을 이용하여 구한 실제 계측 극한하중의 25%, 50%, 60%, 70%, 80%, 그리고 90%에 해당하는 하중-침하 곡선 자료만이 확보되었다고 가상하고 각각의 자료에 대하여 쌍곡선 방법으로 외삽한 다음, 극한하중을 새로이 결정하였다. 이렇게 결정된 외삽 극한하중의 신뢰성을 통계분석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그 결과, 확보하였다고 가상한 하중-침하 곡선의 최대 침하량 대 외삽 극한하중에서의 침하량 비가 0.6 이상인 경우, 외삽으로 예측한 극한하중은 실제 계측 극한하중보다 평균적으로 20% 이내에서 보수적인 값을 나타내었다. 또한, 항타말뚝의 정재하시험 자료에 대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으로 분석하여 동일한 결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a drilled shaft embedded in weathered rock has a large load bearing capacity. Therefore, most of the load tests are performed only up to the load level that confirms the pile design load capacity, and stopped much before the ultimate load of the pile is attained. If a reliable ultimate l...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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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풍화된 암반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을 대상으로 극한하중을 얻지 못한 말뚝 재하시험의 하중-침하 곡선으로부터 외삽법을 이용하여 추정한 극한하중의 신뢰성 판단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풍화된 암반에 지지되고 극한하중이 얻어진 3개 현장의 총 10본의 현장타설말뚝의 재하시험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절에서는 항타말뚝에 대하여 동일한 방법으로 외삽 극한하중의 신뢰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수집된 말뚝의 제원, 시험 최대하중, 그리고 Davisson 방법에 의한 극한하중 등을 표 7에 나타내었다.
  • 이 연구에서는 국내 풍화된 암반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을 대상으로 정재하시험시 극한하중이 확인되지 않은 말뚝의 지지력을 외삽법으로 예측하는 경우, 예측한 극한하중의 신뢰성 판단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로부터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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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지력을 예측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무엇인가? 지지력을 예측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실제 말뚝두부에 하중을 재하하여 지지력을 확인하는 정재하시험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장타설말뚝은 대부분 암반에 지지되어 지지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재하시험으로 극한하중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최근 대형 구조물의 큰 하중을 지지하기 위해 하부 기초 구조물 중 무엇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가? 최근 대형 구조물의 큰 하중을 지지하기 위해 하부 기초 구조물 중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은 소구경 기성말뚝과 달리 대부분 암반에 선단 지지되므로 지지력이 매우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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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권오성(2004) 암반의 풍화도가 암반근입말뚝의 지지거동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 김정환(1997) 편마암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의 지지거동 분석.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3. 전경수(2000) 풍화암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의 연직 및 횡방향 지지거동 분석.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4. 정성준, 김성렬, 소진만, 김명모(2007) 풍화암에 근입된 현장타설 말뚝 지지력 공식의 신뢰성 분석.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한국지반공학회, 제23권 제2호, pp. 85-92. 

  5. 천병식, 조천환(1997) 항타 및 매입말뚝의 하중-침하 침하량 곡선의 분석.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한국지반공학회, 제13권 제6호, pp. 61-70. 

  6.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7) LRFD 기초구조물 설계를 위한 저항계수 결정 연구, 건설교통부 건설교통 R&D 정책.인프라 사업 2차년도 연구보고서, 건설교통부. 

  7.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8) LRFD 기초구조물 설계를 위한 저항계수 결정 연구, 국토해양부 건설교통 R&D 정책.인프라 사업 3차년도 최종 연구보고서, 국토해양부 

  8. Davisson, M. (1972) High capacity piles, In Proceedings, Soil Mechanics Lecture Series on Innovation in Foundation Construction, ASCE, Illinois Section, Chicago, IL, pp. 81-112. 

  9. Paikowsky, S.G. and Tolosko, T.A. (1999) Extrapolation of Pile Capacity from non-failed load tests,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Report No. FHWA-RD-99-170,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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