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풍화암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은 지지력이 매우 크므로 많은 경우에 설계하중만을 검증한 다음 극한하중을 확인하기 전에 재하시험을 종료한다. 그러나 만일 미완성 하중-침하 곡선으로부터 신뢰할 수 있는 극한하중의 예측이 가능하다면 설계의 질적인 향상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면에서도 크게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극한하중을 얻지 못한 말뚝 재하시험의 하중-침하 곡선으로부터 외삽법을 이용하여 추정한 극한하중의 신뢰성 판단 방법을 제안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극한하중이 구해진 10본의 말뚝을 3개 현장에 걸쳐서 수집하였다. 그리고 이 10개의 하중-침하 곡선으로부터 Davisson 방법을 이용하여 구한 실제 계측 극한하중의 25%, 50%, 60%, 70%, 80%, 그리고 90%에 해당하는 하중-침하 곡선 자료만이 확보되었다고 가상하고 각각의 자료에 대하여 쌍곡선 방법으로 외삽한 다음, 극한하중을 새로이 결정하였다. 이렇게 결정된 외삽 극한하중의 신뢰성을 통계분석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그 결과, 확보하였다고 가상한 하중-침하 곡선의 최대 침하량 대 외삽 극한하중에서의 침하량 비가 0.6 이상인 경우, 외삽으로 예측한 극한하중은 실제 계측 극한하중보다 평균적으로 20% 이내에서 보수적인 값을 나타내었다. 또한, 항타말뚝의 정재하시험 자료에 대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으로 분석하여 동일한 결과를 확인하였다.
일반적으로 풍화암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은 지지력이 매우 크므로 많은 경우에 설계하중만을 검증한 다음 극한하중을 확인하기 전에 재하시험을 종료한다. 그러나 만일 미완성 하중-침하 곡선으로부터 신뢰할 수 있는 극한하중의 예측이 가능하다면 설계의 질적인 향상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면에서도 크게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극한하중을 얻지 못한 말뚝 재하시험의 하중-침하 곡선으로부터 외삽법을 이용하여 추정한 극한하중의 신뢰성 판단 방법을 제안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극한하중이 구해진 10본의 말뚝을 3개 현장에 걸쳐서 수집하였다. 그리고 이 10개의 하중-침하 곡선으로부터 Davisson 방법을 이용하여 구한 실제 계측 극한하중의 25%, 50%, 60%, 70%, 80%, 그리고 90%에 해당하는 하중-침하 곡선 자료만이 확보되었다고 가상하고 각각의 자료에 대하여 쌍곡선 방법으로 외삽한 다음, 극한하중을 새로이 결정하였다. 이렇게 결정된 외삽 극한하중의 신뢰성을 통계분석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그 결과, 확보하였다고 가상한 하중-침하 곡선의 최대 침하량 대 외삽 극한하중에서의 침하량 비가 0.6 이상인 경우, 외삽으로 예측한 극한하중은 실제 계측 극한하중보다 평균적으로 20% 이내에서 보수적인 값을 나타내었다. 또한, 항타말뚝의 정재하시험 자료에 대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으로 분석하여 동일한 결과를 확인하였다.
In general, a drilled shaft embedded in weathered rock has a large load bearing capacity. Therefore, most of the load tests are performed only up to the load level that confirms the pile design load capacity, and stopped much before the ultimate load of the pile is attained. If a reliable ultimate l...
In general, a drilled shaft embedded in weathered rock has a large load bearing capacity. Therefore, most of the load tests are performed only up to the load level that confirms the pile design load capacity, and stopped much before the ultimate load of the pile is attained. If a reliable ultimate load value can be extracted from the premature load test data, it will be possible to greatly improve economic efficiency as well as pile design quality.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method for judging the reliability of the ultimate load of piles that is obtained from extrapolated load test data. To this aim, ten static load test data of load-displacement curves were obtained from testing of piles to their failures from 3 different field sites. For each load-displacement curve, loading was assumed as 25%, 50%, 60%, 70%, 80%, and 90% of the actual pile bearing capacity. The limited known data were then extrapolated using the hyperbolic function, and the ultimate capacity was re-determined for each extrapolated data by the Davisson method (1972). Statistical analysis was performed on the reliability of the re-evaluated ultimate loads. The results showed that if the ratio of the maximum-available displacement to the predicted displacement exceeds 0.6, the extrapolated ultimate load may be regarded as reliable, having less than a conservative 20% error on average. The applicability of the proposed method of judgment was also verified with static load test data of driven piles.
In general, a drilled shaft embedded in weathered rock has a large load bearing capacity. Therefore, most of the load tests are performed only up to the load level that confirms the pile design load capacity, and stopped much before the ultimate load of the pile is attained. If a reliable ultimate load value can be extracted from the premature load test data, it will be possible to greatly improve economic efficiency as well as pile design quality.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method for judging the reliability of the ultimate load of piles that is obtained from extrapolated load test data. To this aim, ten static load test data of load-displacement curves were obtained from testing of piles to their failures from 3 different field sites. For each load-displacement curve, loading was assumed as 25%, 50%, 60%, 70%, 80%, and 90% of the actual pile bearing capacity. The limited known data were then extrapolated using the hyperbolic function, and the ultimate capacity was re-determined for each extrapolated data by the Davisson method (1972). Statistical analysis was performed on the reliability of the re-evaluated ultimate loads. The results showed that if the ratio of the maximum-available displacement to the predicted displacement exceeds 0.6, the extrapolated ultimate load may be regarded as reliable, having less than a conservative 20% error on average. The applicability of the proposed method of judgment was also verified with static load test data of driven pi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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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국내 풍화된 암반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을 대상으로 극한하중을 얻지 못한 말뚝 재하시험의 하중-침하 곡선으로부터 외삽법을 이용하여 추정한 극한하중의 신뢰성 판단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풍화된 암반에 지지되고 극한하중이 얻어진 3개 현장의 총 10본의 현장타설말뚝의 재하시험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절에서는 항타말뚝에 대하여 동일한 방법으로 외삽 극한하중의 신뢰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수집된 말뚝의 제원, 시험 최대하중, 그리고 Davisson 방법에 의한 극한하중 등을 표 7에 나타내었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 풍화된 암반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을 대상으로 정재하시험시 극한하중이 확인되지 않은 말뚝의 지지력을 외삽법으로 예측하는 경우, 예측한 극한하중의 신뢰성 판단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로부터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4mm, FHWA 5%, ASCE20-96)을 적용하여 통계분석을 수행한 결과, 4가지 방법의 평균지지력에 가까우면서 보수적인 그리고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Davisson 방법(1972)을 이용하여 산정하였다(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8). 실제 극한하중이 얻어진 재하시험 결과를 대상으로 각 재하시험의 실제 계측 극한하중까지의 하중-침하 곡선 자료를 100%로 보았을 때, 실제 계측 극한하중의 25%~90%에 해당하는 하중-침하 곡선 자료만이 확보되었다고 가상하고 각각의 자료에 대하여 외삽한 다음, Davisson 방법으로 극한하중을 새로이 결정하였다. 그리고 외삽법으로 얻어진 예측 극한하중의 신뢰성 판단을 위한 방법을 제안하기 위하여 확보하였다고 가상한 하중-침하 곡선의 최대침하량 대 외삽 극한하중에서의 침하량 비와 확보하였다고 가상한 하중-침하 곡선의 최대하중 대 외삽 극한하중 비를 각각 달리하여 외삽 극한하중과 실제 계측 극한하중을 통계학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실제 극한하중이 얻어진 재하시험 결과를 대상으로 각 재하시험의 실제 계측 극한하중까지의 하중-침하 곡선 자료를 100%로 보았을 때, 실제 계측 극한하중의 25%~90%에 해당하는 하중-침하 곡선 자료만이 확보되었다고 가상하고 각각의 자료에 대하여 외삽한 다음, Davisson 방법으로 극한하중을 새로이 결정하였다. 그리고 외삽법으로 얻어진 예측 극한하중의 신뢰성 판단을 위한 방법을 제안하기 위하여 확보하였다고 가상한 하중-침하 곡선의 최대침하량 대 외삽 극한하중에서의 침하량 비와 확보하였다고 가상한 하중-침하 곡선의 최대하중 대 외삽 극한하중 비를 각각 달리하여 외삽 극한하중과 실제 계측 극한하중을 통계학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끝으로 문헌에서 얻은 항타말뚝 자료에 대하여 동일한 방법으로 외삽 극한하중의 신뢰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외삽법으로 얻어진 예측 극한하중의 신뢰성 판단을 위한 방법을 제안하기 위하여 확보하였다고 가상한 하중-침하 곡선의 최대침하량 대 외삽 극한하중에서의 침하량 비와 확보하였다고 가상한 하중-침하 곡선의 최대하중 대 외삽 극한하중 비를 각각 달리하여 외삽 극한하중과 실제 계측 극한하중을 통계학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끝으로 문헌에서 얻은 항타말뚝 자료에 대하여 동일한 방법으로 외삽 극한하중의 신뢰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완성 하중-침하 곡선의 외삽을 위하여 쌍곡선 방법과 이차곡선 방법 등 2가지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표 2에 각 방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정리하였다.
극한하중이 얻어진 총 10본의 재하시험 자료(표 1)에 대하여 쌍곡선 방법과 이차곡선 방법에 의한 외삽 결과를 비교하였다. 분석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계측 하중-침하 곡선으로부터 Davisson 방법을 이용하여 구한 실제 계측 극한하중의 25%, 50%, 75%에 해당하는 하중-침하 곡선 자료만이 확보되었다고 가상하고 각각의 자료에 대하여 쌍곡선 및 이차곡선 방법으로 외삽한 다음, Davisson 방법으로 극한하중을 새로이 결정한다. 그림 2에 확보 자료 범위가 다른 하중-침하 곡선을 외삽한 다음 극한하중을 구하는 예를 도시하였다.
(2) 각기 다른 크기의 자료로부터 외삽하여 새로 예측한 극한하중을 실제 계측 극한하중과 비교한다.
(1) 계측 하중-침하 곡선으로부터 Davisson 방법을 이용하여 구한 실제 계측 극한하중의 25%, 50%, 60%, 70%, 80%, 그리고 90%에 해당하는 하중-침하 곡선 자료만이 확보되었다고 가상하고 각각의 자료에 대하여 쌍곡선 방법으로 외삽한 다음, Davisson 방법으로 극한하중을 새로이 결정한다. 표 4에 각 하중기준 자료 범위(25%, 50%, 60%, 70%, 80%, 그리고 90%)에 대한 외삽 극한하중 및 외삽 극한하중에서의 침하량 그리고 실제 계측 극한하중 및 실제 계측 극한하중에서의 침하량 등을 수록하였다.
(1) 계측 하중-침하 곡선으로부터 Davisson 방법을 이용하여 구한 실제 계측 극한하중의 25%, 50%, 60%, 70%, 80%, 그리고 90%에 해당하는 하중-침하 곡선 자료만이 확보되었다고 가상하고 각각의 자료에 대하여 쌍곡선 방법으로 외삽한 다음, Davisson 방법으로 극한하중을 새로이 결정한다. 표 4에 각 하중기준 자료 범위(25%, 50%, 60%, 70%, 80%, 그리고 90%)에 대한 외삽 극한하중 및 외삽 극한하중에서의 침하량 그리고 실제 계측 극한하중 및 실제 계측 극한하중에서의 침하량 등을 수록하였다.
(2) 외삽하기 전에 확보하였다고 가상한 하중-침하 곡선의 최대침하량 대 외삽 극한하중에서의 침하량비와 확보하였다고 가상한 하중-침하 곡선의 최대하중 대 외삽 극한하중비 각각에 대하여 외삽 극한하중과 실제 계측 극한하중을 비교한다.
이 그림에서 보면, 확보하였다고 가상한 하중-침하 곡선의 최대침하량 대 외삽 극한하중에서의 침하량 비가 중가함에 따라 극한하중 비의 변동폭이 줄어들뿐 아니라 확보한 침하량 비(횡축)가 증가함에 따라 극한하중 비는 1에 수렴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침하량 비로서 외삽 대 실제 계측 극한하중 비에 대한 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침하량 비로서 산정한 극한하중 비(그림 4)에 대해 통계학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우선 그림 4의 Y값(실제 계측 극한하중/외삽 극한하중)은 비율 자료(data)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선 그림 4의 Y값(실제 계측 극한하중/외삽 극한하중)은 비율 자료(data)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회귀분석의 기본가정인 정규분포 가정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Y값을 로그 변환한 후 분석에 사용하였다. 또한 X축의 값에 따라 Y축 값의 분산이 일정하지 않고 작아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가중최소제곱법을 사용하여 추세곡선을 적합시켰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국내 풍화된 암반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을 대상으로 극한하중을 얻지 못한 말뚝 재하시험의 하중-침하 곡선으로부터 외삽법을 이용하여 추정한 극한하중의 신뢰성 판단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풍화된 암반에 지지되고 극한하중이 얻어진 3개 현장의 총 10본의 현장타설말뚝의 재하시험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재하시험 자료의 극한하중은 4가지 기준(Davisson, 25.
본 연구에서는 풍화된 암반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을 대상으로 80여개의 국내 정재하시험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러나 이중 Davisson 방법으로 극한하중 산정이 가능한 자료는 3개 현장의 총 10본이었다.
데이터처리
쌍곡선 방법 적용 시, 표 2에 정의한 계수 a와 b를 결정하기 위해 하중-침하 곡선의 침하량 S를 횡축에 그리고 하중에 대한 침하량비, S/P를 종축으로 하여 데이터를 도시한 다음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예를 그림 1에 나타내었다.
표 3에 다양한 범위의 자료를 이용하여 쌍곡선 방법 및 이차곡선 방법으로 예측한 극한하중과 실제 계측 극한하중 비율의 평균, 표준편차, 그리고 변동계수를 나타내었다. 변동 계수는 표준편차와 평균의 비로서 그 크기가 작을수록 불확실성은 작아지고 신뢰성은 높아진다.
이론/모형
이를 위해 풍화된 암반에 지지되고 극한하중이 얻어진 3개 현장의 총 10본의 현장타설말뚝의 재하시험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재하시험 자료의 극한하중은 4가지 기준(Davisson, 25.4mm, FHWA 5%, ASCE20-96)을 적용하여 통계분석을 수행한 결과, 4가지 방법의 평균지지력에 가까우면서 보수적인 그리고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Davisson 방법(1972)을 이용하여 산정하였다(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8). 실제 극한하중이 얻어진 재하시험 결과를 대상으로 각 재하시험의 실제 계측 극한하중까지의 하중-침하 곡선 자료를 100%로 보았을 때, 실제 계측 극한하중의 25%~90%에 해당하는 하중-침하 곡선 자료만이 확보되었다고 가상하고 각각의 자료에 대하여 외삽한 다음, Davisson 방법으로 극한하중을 새로이 결정하였다.
그러나 이중 Davisson 방법으로 극한하중 산정이 가능한 자료는 3개 현장의 총 10본이었다. 표 1에 재하시험 자료들의 말뚝제원, 암 풍화상태, 최대 재하하중 그리고 Davisson 방법(1972)으로 구한 극한하중 등을 정리하였다. 말뚝 지름은 연구목적의 시험말뚝 9본이 400mm이고 나머지 1본이 1,000mm 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회귀분석의 기본가정인 정규분포 가정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Y값을 로그 변환한 후 분석에 사용하였다. 또한 X축의 값에 따라 Y축 값의 분산이 일정하지 않고 작아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가중최소제곱법을 사용하여 추세곡선을 적합시켰다. 그림 5는 Y값을 로그 변환한 후의 추세곡선과 95% 신뢰구간을 나타내고 있다.
성능/효과
쌍곡선 방법의 경우, 표 3에서 보는 것처럼 하중기준 자료범위 25%, 50%, 그리고 75%에서 얻은 예측 극한하중 대 실제 계측 극한하중 비의 평균값은 각각 0.54, 0.73, 그리고 0.89로서 일관되게 보수적으로 예측하였으며 자료범위가 증가함에 따라 예측 극한하중과 실제 계측 극한하중의 표준편차는 점점 작게 나타났다. 그리고 변동계수 또한 각각 0.
15로서 지지력을 실제보다 더 크게 예측하였다. 그리고 하중기준 자료 범위가 증가함에 따라 예측 극한하중과 실제 계측 극한하중의 표준편차와 변동계수는 처음에 감소하였다가 다시 증가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결론적으로 침하량 비가 0.6 이상인 경우 외삽으로 예측한 극한하중은 풍화된 암반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과 항타말뚝 모두에서 실제 계측 극한하중보다 20% 이내에서 보수적인 값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재하시험 결과로부터 직접 극한하중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쌍곡선함수로 외삽하여 극한하중을 산정한 다음 확보한 최대침하량 대 외삽 극한하중에서의 침하량 비가 0.
6 이상인 경우 외삽으로 예측한 극한하중은 풍화된 암반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과 항타말뚝 모두에서 실제 계측 극한하중보다 20% 이내에서 보수적인 값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재하시험 결과로부터 직접 극한하중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쌍곡선함수로 외삽하여 극한하중을 산정한 다음 확보한 최대침하량 대 외삽 극한하중에서의 침하량 비가 0.6보다 크면 이 때 얻어진 외삽 극한하중은 평균적으로 실제 극한하중보다 20% 이내에서 보수적인 값을 갖는다.
1. 외삽법을 이용한 극한하중 예측 방법으로 쌍곡선 방법과 이차곡선 방법을 비교한 결과, 늘 보수적으로 극한하중을 예측하고 변동계수가 작은 쌍곡선 방법이 이차곡선 방법에 비하여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2. 쌍곡선 방법으로 극한하중을 예측하는 경우, 예측 극한하중의 신뢰성을 판단하기 위한 방법으로 외삽 극한하중 침하량에 대한 실제 계측 자료의 최대 침하량 비가 0.6이상인 경우 예측 극한하중은 실제 계측 극한하중보다 평균적으로 20% 이내에서 항상 보수적인 값을 나타내었다.
3. 항타말뚝에 대해 동일한 방법으로 예측 극한하중의 신뢰성을 분석한 결과, 현장타설말뚝 결과와 동일하게 침하량 비가 0.6 이상인 경우 예측 극한하중은 실제 계측 극한하중보다 평균적으로 약 20% 이내에서 보수적인 값을 나타내었다.
4.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정재하시험 수행 시 극한하중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 이 논문에서 제안한 침하량비 분석을 통하여 외삽하여 구하는 극한하중의 신뢰성을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다만, 제한된 자료로부터 도출된 결론이므로 기준 침하량 비율등 본 논문에서 제시한 정량적인 값들에 대해서는 분석 자료가 늘어날 때 마다 꾸준히 검증 작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쌍곡선 방법이 이차곡선 방법과 비교하여 극한하중을 늘 보수적으로 예측하고 확보 자료범위가 늘어날수록 꾸준히 극한하중은 실제 값에 수렴하고 변동계수는 작아지는 경향을 보이므로 쌍곡선 방법이 이차곡선 방법보다 하중-침하 곡선 외삽에 있어서 우수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후속연구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정재하시험 수행 시 극한하중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 이 논문에서 제안한 침하량비 분석을 통하여 외삽하여 구하는 극한하중의 신뢰성을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다만, 제한된 자료로부터 도출된 결론이므로 기준 침하량 비율등 본 논문에서 제시한 정량적인 값들에 대해서는 분석 자료가 늘어날 때 마다 꾸준히 검증 작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지력을 예측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무엇인가?
지지력을 예측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실제 말뚝두부에 하중을 재하하여 지지력을 확인하는 정재하시험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장타설말뚝은 대부분 암반에 지지되어 지지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재하시험으로 극한하중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최근 대형 구조물의 큰 하중을 지지하기 위해 하부 기초 구조물 중 무엇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가?
최근 대형 구조물의 큰 하중을 지지하기 위해 하부 기초 구조물 중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은 소구경 기성말뚝과 달리 대부분 암반에 선단 지지되므로 지지력이 매우 크다.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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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수(2000) 풍화암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의 연직 및 횡방향 지지거동 분석.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천병식, 조천환(1997) 항타 및 매입말뚝의 하중-침하 침하량 곡선의 분석.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한국지반공학회, 제13권 제6호, pp. 61-70.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7) LRFD 기초구조물 설계를 위한 저항계수 결정 연구, 건설교통부 건설교통 R&D 정책.인프라 사업 2차년도 연구보고서, 건설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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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visson, M. (1972) High capacity piles, In Proceedings, Soil Mechanics Lecture Series on Innovation in Foundation Construction, ASCE, Illinois Section, Chicago, IL, pp. 8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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