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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에 따른 F13T 고장력 볼트의 체결력 감소
Time Dependent Reduction of Clamping Forces of High Strength Bolt F13T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9 no.4A, 2009년, pp.291 - 297  

조재병 (경기대학교 토목공학과) ,  성택룡 (포항산업과학연구원 강구조연구소)

초록

실험을 통해 고장력 볼트의 릴렉세이션를 측정하였다. 종류와 표면 처리가 다른 볼트를 사용하여 체결길이가 서로 다른 블록형태와 겹침이음형태의 시험체를 조립하였다. 항온항습실에서 시간 경과에 따라 볼트에 도입된 축력을 변형률 게이지를 통하여 측정하였다. 볼트축력의 감소율은 모든 시험체에서 10% 미만으로 나타났다. 결합 형태, 볼트종류, 체결길이 그리고 볼트의 표면 처리가 서로 다른 여러 경우에 대해 실험결과를 이 연구에서 제안한 릴렉세이션 추정 모델을 이용하여 비교, 검토하였다. 제안한 모델은 여러 경우에 대한 실험 결과와 모두 합리적으로 잘 합치하고 있다. F13T와 F10T 볼트사이에 차이점을 발견할 수 없으나 다크로 볼트의 최종 체결력 감소율은 일반 볼트보다 30% 정도 높으며, 또한 전체적으로 볼트 체결길이가 짧아짐에 따라, 전단면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높아지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laxation of high strength bolts was investigated. Block type and splice type specimens were fabricated with different types of bolts and different clamping lengths. Bolts were tightened to the specified torque. Clamping forces were measured through strain gauges installed on the shafts of bolts,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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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아직까지 볼트의 체결길이와 이음의 전단면 개수가 체결력 감소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된 결과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13T 볼트를 대상으로 체결길이와 전단면의 개수를 달리한 경우에 대해 볼트축력의 감소율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F13T 볼트의 시간 경과에 따른 체결력의 변화를 시험을 통하여 측정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볼트의 종류에 따른 비교를 위해 F10T 볼트를 사용한 경우, 그리고 볼트 이음면의 수와 체결길이 등이 체결력 감소율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 2면 전단이음 형태로 겹쳐 놓은 판을 관통하여 볼트를 체결한 시험체(이하 이음판시험체), 하나의 블록을 관통하여 볼트를 체결한 시험체(이하 블록시험체), 체결 길이가 서로 다른 경우 등에 대해 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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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용 극후판 고강도 강재의 현장 연결부에 현재 이용되는것은? 국내의 경우 일부의 소수거더교 등 특별한 경우을 제외한 대부분의 강교량 현장 연결은 일반적으로 고장력 볼트 F10T- M22를 사용한 마찰접합으로 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교량용 극후판 고강도 강재의 현장 연결부에 더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F10T보다 강도가 30% 증가된 F13T가 개발되었고(포항산업과학연구원 2001), 한국산업규격(KS B1010, 2004)에도 등록되었다.
F13T 볼트를 강교량에 적용하기 위해서 만족해야하는 것은? F13T 볼트를 강교량에 적용할 수 있기 위해서는 우선 생산,공급 가능한 볼트가 KS 규격에서 요구하고 있는 F13T 볼트의 항복강도, 인장강도, 신율 등 일반적인 물성치를 만족하여야 한다. 또한 기존의 F11T 볼트가 지연파괴 현상이 발생하여 현재 사용이 금지된 점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고강도 볼트의 경우 강도가 증가할수록 지연파괴에 대한 안전성이 요구되고 있다.
볼트체결력의 변화를 시험을 통하여 측정한 결과는? 1. 실험에서 측정한 손실률은 모든 경우에 10%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2. 제시한 손실률 추정모델에 의한 계산값은 실험에서 측정한 손실률 값과 잘 일치하고 있어 적용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3. 볼트 종류(F13T, F10T)에 따른 체결력 손실률의 차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일반볼트는 다크로 처리한 볼트의 경우보다 손실률의 평균값이 약 30%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5. 블록시험체의 체결력 손실률은 이음판시험체의 경우보다 작으며 볼트의 체결길이에 따른 손실률의 변화도 매우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6. 이음판시험체는 볼트의 체결 길이가 작아질수록 손실률이 급격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7. 손실률 추정 모델로 검토한 결과 2면 전단이음의 경우와 2면 전단이음에 채움판 1개를 삽입한 경우에 볼트의 체결 길이가 각각 35 mm 이하, 52 mm 이하이면 손실률이 10%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채움판 등을 사용하여 이음부에서 판의 개수가 많고 볼트의 체결길이가 짧은 경우에는 설계와 시공 단계에서 볼트 체결력의 손실에 대해 사전에 검토하고 품질관리에 주의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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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강석, 나환석, 이현주, 김진호(2008) TS고력볼트 마찰접합부의 구멍크기에 따른 장기 축력이완 평가, 한국강구조학회 학술대회 발표집, 한국강구조학회, pp. 160-163. 

  2. 이현주, 나환선, 김강석, 김진호(2008) ASTM A490 고력볼트의 체결하중 변화에 따른 장기축력이완 평가. 2008년 한국강구조학회 학술대회 발표집, 한국강구조학회, pp. 164-167. 

  3. 이승용, 경갑수, 장동일(1999) 방청처리한 고장력 볼트이음부의 릴렉세이션 및 미끄러짐 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19권, 제I-5호, pp. 697-705. 

  4. 포항산업과학연구원(2001) F13T급 고력볼트 제품의 기계적 성능 및 체결성능 평가 (I). 

  5. 한국도로교통협회(2005) 도로교설계기준. 

  6. 한국도로교통협회(2005) 도로교표준시방서. 

  7. KS B 1010(2004) 마찰접합용 고장력 6각볼트.6각너트.평와셔의 세트. 

  8. Azuma, K., Kanno, R., Uno, N., and Hirai, K. (2005) Performance of Super High-Strength Bolts with an Ultimate Strength of 1400 $N/mm^{2}$ Class, 3rd International Symposium on Steel Structures, Seoul, Korea. 

  9. Hasselmann, U. and Valtinat, G. (2005) Geschraubte Verbindungen, Stahlbaukalender 2002, pp. 378-380. 

  10. Katzung, W., Pfeiffer, H., and Schneider, A. (1996) Zum Vorspann-kraftabfall in planmaBig vorgespannten Schraubenverbindungen mit beschichteten Kontaktflachen. Stahlbau, Ernst & Sohn, Vol. 65, Heft 9, pp. 307-311. 

  11. Sedlacek, G. and Kammel, C. (2001) Zum Dauerverhalten von GV-Verbindungen in verzinkten Konstruktionen - Erfahrungen mit Vorspannkraftverlusten. Stahlbau, Ernst & Sohn, Vol. 70, Heft 12, pp. 917-926. 

  12. Shi, G., Shi, Y., Wang, Y., and Li, S. (2005) Monitoring on tightening squences and strain relaxation of high strenth bolts. 3rd International Symposium on Steel Structures, Seoul, Korea, pp. 458-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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