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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수교의 시공절차와 인위적 불확실성을 고려한 구조신뢰성 평가
Structural Reliability Evaluation Considering Construction Stage and Epistemic Uncertainty of Suspension Bridge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9 no.3A, 2009년, pp.181 - 188  

한성호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신재철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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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현수교의 합리적인 시공방안 결정 및 구조안전성 평가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 기 연구된 현수교의 해석모델 및 신뢰성이론을 바탕으로 초기형상해석, 자유진동해석, 시공변수를 고려한 시공단계해석 및 신뢰성해석 등을 수행 할 수 있는 수치해석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현수교의 시공방안은 보강형의 시공순서, 시공방향 및 주경간과 측경간의 동시 시공성 등의 다양한 시공변수를 고려하여 설정하였다. 시공방안에 따른 동적시공단계해석은 작성된 해석프로그램에 의해 수행하였으며 주요부재의 응답특성을 검토하여 각각의 시공방안에 대한 장 단점을 제시하였다. 시공단계별 구조신뢰성해석은 자연적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신뢰성지수 및 파괴확률을 산정함으로써, 설정된 시공방안에 따른 현수교의 안전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아울러, 인위적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산정된 해석결과에 대해 재평가하였으며, 시공단계 위험성의 주요 퍼센트 분포를 빈도수 히스토그램을 이용하여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ed the basic data for determining reasonable construction method and evaluating the structural safety of suspension bridges. The analytical program was developed to conduct initial shape and natural frequency analysis, construction stage analysis and reliability analysis consider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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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공 중 현수교의 구조안전성 평가를 위해 시공변수를 고려한 동적시공단계해석 및 구조신뢰성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시공변수를 고려하여 동적시공단계해석 및 구조신뢰성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해석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장 경간 현수교를 대상으로 다양한 시공조건 및 변수를 고려하여 시공단계별 응답특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자연적 불확실성 및 인위적 불확실성을 고려한 신뢰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대상 현수교의 극한 응력은 케이블의 경우, 16,000 kgf/cm2, SWS41 강재인 보강형 및 주탑의 경우, 3,200 kgf/cm2로 검토된 결과를 이용하였다(건설교통부 (1993)). 극한응력의 변동계수(Coefficient of Variation)는 15%, 부재강성의 경우, 10%, 입력지진동에 의한 부재력 응답의 경우, 25%로 가정하여 신뢰성해석을 수행하였다(건설교통부(2005), 한성호 등(2005), Nowak(1993)).
  • 그러나 최근 발생한 지진의 경우 수직성분이 매우 큰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대상 현수교 구조물은 완성계 및 시공단계에서 매우 유연하므로 수직성분에 대해 매우 민감한 응답양상을 보인다는 점을 고려하여 0.154 g로 정규화한 후, 앵커리지 및 주탑의 탄성 지지점에 세 방향(E-W(교축방향), N-S(교축직각방향) 및 Up-Down(수직방향))으로 동시에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시공방안별 시간이력해석 시 구조물에 대한 감쇠는 Rayleigh 감쇠를 이용하였다(Chopra(1995)).
  • 변동계수의 측면에서 인위적 불확실성에 대한 영향은 극한응력 및 부재강성의 경우 10%, 입력지진동에 따른 케이블 긴장력 및 부재력 응답의 경우 20%로 가정하였다. 또한 확률분포는 정규분포를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림 12, 13는 Monte Carlo Simulation을 이용하여 인위적 불확실성을 고려한 파괴확률과 신뢰성지수의 전체적인 양상을 평가하기 위해 히스토그램으로 도시한 것이다.
  • 따라서 인위적 불확실성의 영향으로 인해 산정된 파괴확률과 이에 상응하는 신뢰성 지수는 각각 불확실성을 포함하는 확률변수로 간주되어야 한다. 변동계수의 측면에서 인위적 불확실성에 대한 영향은 극한응력 및 부재강성의 경우 10%, 입력지진동에 따른 케이블 긴장력 및 부재력 응답의 경우 20%로 가정하였다. 또한 확률분포는 정규분포를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확률분포는 극한응력, 부재강성의 경우, 정규분포(Norma Distribution), 입력지진동에 의한 케이블긴장력 및 부재력의 경우, 대수정규분포((Log-normal Distribution)를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확률변수는 서로 비연성(Non-Correlation) 관계를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Ang(2007)). 대상 현수교의 극한 응력은 케이블의 경우, 16,000 kgf/cm2, SWS41 강재인 보강형 및 주탑의 경우, 3,200 kgf/cm2로 검토된 결과를 이용하였다(건설교통부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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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수교의 시공안전성에 대한 정량적 평가는 어떤 방법을 이용해 수행했는가? 현수교의 시공안전성에 대한 정량적 평가는 동적시공단계해석 결과 및 AFOSM(Advanced First Order Second Moment) 방법을 이용하여 구조신뢰성해석을 수행하였다(Rackwitz 등(1978)). 주탑의 경우, 축력과 휨모멘트가 동시에 작용하고 있으며 주케이블의 경우, 케이블긴장력이 작용하고 있으므로, 한계상태방정식을 정의하기 위한 확률변수는 축력, 휨모멘트, 단면이차모멘트, 케이블긴장력 및 단면적 등을 고려하였다.
일반적으로 사장교나 현수교와 같은 케이블 지지 장경간 교량은 언제 취약한가? 일반적으로 사장교나 현수교와 같은 케이블 지지 장경간 교량은 완성단계 보다 시공 중에 구조적으로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공도중 지진 및 설계 풍속이하의 바람에 의해 교량이 붕괴되거나, 안전도 검토 없이 반입된 시공 장비 및 가설재 등에 의한 과하중에 의해 교량 붕괴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방명석(1999), 한국건설기술연구원(1996)).
장 경간 현수교를 대상으로 다양한 시공조건 및 변수를 고려하여 시공단계별 응답특성을 평가하고 자연적 불확실성 및 인위적 불확실성을 고려한 신뢰성 해석을 수행한 연구 결과는? 자유진동해석 결과는 시공방안에 따라 확연히 다른 양상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시공방안 선정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구조물의 최적설계를 위해 필수적인 시공방안별 절점변위, 부재력 및 주케이블긴장력에 대한 응답양상은 자유진동해석 결과와 부합하며, 주경간의 시공방향이 매우 큰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주경간 보강형의 시공방향과 동시 시공성을 적절히 조합하면 보다 이상적인 시공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검토된 신뢰성지수 및 파괴확률은 시공조건에 따른 구조안전성을 정량적으로 검토할 수 있어 시공방안별 우수성에 대한 실질적인 평가기준을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위험 시공단계에 대한 신뢰성지수 및 상응하는 파괴확률의 주요 퍼센트 분포는 현수교의 구조설계 및 시공방안 결정 시 설계자 및 발주자에게 기초자료 및 합리적인 평가기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추후, 장 경간 교량의 동적시공단계해석 시, 지진특성 및 풍하중 등을 고려하여 시공방안별 구조응답특성 평가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구조신뢰성해석 수행 시, 장경간 교량에 내재된 불확실성의 영향에 따른 재평가 과정에 대해 상세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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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건설교통부(1993) 남해대교 안전진단 보고서. 

  2. 건설교통부(2005) 도로교 표준시방서. 

  3. 건설교통부(2000) 장대교량의 내풍성능 향상에 관한 연구. 

  4. 김철영(1993) 지진하중에 대한 사장교의 휨-비틂 해석,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5. 김호경(1993) 시공단계를 고려한 현수교의 3차원 해석,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6. 방명석(1999) 현수교의 기하학적 비선형을 고려한 동 적 및 시공단계별 해석, 한국안전학회 논문집, 한국안전학회, 제14권 제4호, pp. 148-157. 

  7. 방명석(2007) The Safety Erection Method of Suspension Bridges by Construction Sequence Analysis, Journal of the KOSOS, Vol. 22, No. 4, pp. 55-62. 

  8. 안상섭(1991) Static and Dynamic Nonlinear Analysis of Spatial Cable Networks using Elastic Catenary Cable Element,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9. 한국건설기술연구원(1996) 장대교량의 설계 및 시공에 관한 연구. 

  10. 한성호, 신재철(2005) 지진하중을 받는 사장교의 확률 유한요소 해석 및 신뢰성해석,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한국전산구조공학회, 제18권, 제1호, pp. 29-42. 

  11. 한성호, 신재철(2005) 근거리지진을 받는 현수교의 지 진응답특성 및 신뢰성해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5권 제6A호, pp. 969-979. 

  12. 현대건설기술연구소(1994) 현수교의 시공단계해석 시스템 개발 최종보고서. 

  13. 현대건설기술연구소(1994) 합성형 사장교의 시공단계 해석 및 시공관리 시스템 연구. 

  14. Ang, A.H.-S. and Tang, W.H. (2007) Probability Concepts in Engineering, 

  15. Chopra A.K. (1995) Dynamics of Structures: Theory and Applications 

  16. Gimsing, N.J. (1988) Cable Supported Bridges, Concept and 

  17. Nazmy, A.S. and Abdel-Ghaffar, A.M. (1990) Three-dimensional 

  18. Nowak, A.S. (1993) Calibration of LRFD Bridge Design Code. 

  19. Rackwitz, R. and Fiesseler B. (1978) Structural reliability under 

  20. Wang, P.H., Tseng, T.C., and Yang, C.G. (1993) Initial shape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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