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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눈 콘크리트 포장의 줄눈강성 산정 연구
Joint Stiffness Evaluation in Jointed Plain Concrete Pavement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9 no.1D, 2009년, pp.49 - 54  

전범준 (강릉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승우 (강릉대학교 토목공학과) ,  권순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김성민 (경희대학교 토목건축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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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눈 콘크리트 포장에 있어 줄눈부의 하중전달은 다웰바, 골재맞물림, 하부지반의 강성에 의해 발현된다. 콘크리트 포장의 합리적인 역학적 해석을 위해서는 이러한 사항을 적절하게 모델링할 필요가 있다. 줄눈부 하중전달율은 일반적으로 줄눈부에 전단스프링으로 모델링 할 수 있다. 하지만 줄눈부 하중전달이 포장 공용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도 위 세가지 모두를 고려한 줄눈부의 줄눈강성(Joint Stiffness)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지지 않아 콘크리트 포장 설계시 적정 줄눈강성값을 적용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콘크리트 포장 여건에 적합한 줄눈부 전단 스프링의 입력요소인 줄눈강성(다웰바, 하부지반, 골재맞물림 고려)을 산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FWD(Falling Weight Deflectometer)를 이용하여 구한 하중전달율(LTE)에 대해 하부지반 및 다웰바 설치유무에 따른 국내 주요 고속도로 및 시험도로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또한 국내 포장조건을 고려한 구조해석자료를 통해 하부 지반 조건 및 다웰바 유무에 따른 줄눈부의 줄눈강성을 산정하였다. 이 두 가지를 통해 현장의 하중전달율 데이터와 비교분석하여 다웰바 유무, 하부지반 조건별 영향인자에 대해 온도 및 재령을 고려한 국내 조건에 적합한 줄눈강성 산정식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cellent load transfer at transverse joints ensures the high performance of jointed plane concrete pavements(JPCP). Load transfer efficiency(LTE) is affected by dowel-bars, aggregate interlock and types of underlying layers, and these factors have to be modelled adequately for a reasonable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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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줄눈강성의 경우 줄눈부의 다웰바 설치 여부에 의해 큰 차이를 보이게 되며, 하부지반의 종류에 따라 지지력의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다웰바 설치여부와 하부지반 종류를 고려한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우선 국내 줄눈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구조해석을 통해 보조기층별 하중전달율에 따른 줄눈강성 산정 모델을 개발하고 이렇게 개발한 모델의 하중 전달율적용에 있어 국내 및 국외의 하중전달율 데이터를 수집하고 콘크리트 포장의 공용년수에 따라 줄눈강성의 변화와 온도 영향에 따른 줄눈부 거동 영향을 고려할 수 있는 줄눈강성 산정 모델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최종적으로 국내 조건에 적합한 강성계수(Kj)를 설계법 프로그램에 적용하고자 한다. 줄눈부 강성계수(K)는 전단스프링계수 Kw와 모멘트스프링계수 Kθ로 이루어진다.
  • 이러한 불연속면(줄눈부)의 합리적 설계를 위해 줄눈간격, 줄눈채움재, 타이바, 하중전달장치 등의 합리적 설계가 필요하다. 이 중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포장 설계법에서 줄눈부의 다웰바에 대한 정량화를 통해 설계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입력변수로 줄눈강성(Joint StiffnessKj)에 대한 모델을 개발 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국내 콘크리트 포장 줄눈부 설계에 있어 하중전달계수(J-Factor)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진바 있으나, 줄눈강성에 대한 국내에서의 체계적 연구를 통한 제안이 이루어진 적이 없다.
  • 지금까지 국내 콘크리트 포장 줄눈부 설계에 있어 하중전달계수(J-Factor)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진바 있으나, 줄눈강성에 대한 국내에서의 체계적 연구를 통한 제안이 이루어진 적이 없다. 이에 국내 콘크리트 포장의 상태평가에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FWD(Falling Weight Deflectometer)를 이용한 처짐시험으로 얻어지는 하중전달율(LTE-Load Transfer Efficiency)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국내 콘크리트 포장조건을 고려한 구조해석을 통해 줄눈강성을 산정 한 후 줄눈부 하중전달에 대한 다웰바 유무, 하부지반 종류에 대한 조건별 줄눈강성 값을 산정하고자 한다.
  • 다웰바의 줄눈강성을 산정하는 방법은 실험을 통해 구하는 방법과 해석 자료를 바탕으로 구하는 방법이 있다. 이중 본 연구에서는 해석을 통해 얻어진 줄눈강성 Kj와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포장상태 평가방법인 FWD를 이용해 손쉽게 획득할 수 있는 하중전달율(%) 자료의 분석을 통해 줄눈강성 Kj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렇게 산정한 줄눈부강성은 그림 2를 보면 FWD를 통해 줄눈부 처짐을 측정하여 하중전달율값을 얻을 수 있고, 구조해석을 통해 줄눈강성을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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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각 보조기층별 온도영향에 대한 줄눈강성을 약 8℃ 근처에서 각각 줄눈강성이 변화없이 값이 유지 되는것을 볼 수 있었던 이유는? 각 보조기층별 온도영향에 대한 줄눈강성을 그림 11에서 살펴보면 약 8℃ 근처에서 각각 줄눈강성(Kj)가 변화없이 값이 유지 되는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각 보조기층별 최소 하중전달율을 지정하였기 때문이다.
줄눈 콘크리트 포장에 있어 줄눈부의 하중전달은 무엇의 강성에 의해 발현되는가? 줄눈 콘크리트 포장에 있어 줄눈부의 하중전달은 다웰바, 골재맞물림, 하부지반의 강성에 의해 발현된다. 콘크리트 포장의 합리적인 역학적 해석을 위해서는 이러한 사항을 적절하게 모델링할 필요가 있다.
줄눈부 하중전달율은 일반적으로 무엇으로 모델링 할 수 있는가? 콘크리트 포장의 합리적인 역학적 해석을 위해서는 이러한 사항을 적절하게 모델링할 필요가 있다. 줄눈부 하중전달율은 일반적으로 줄눈부에 전단스프링으로 모델링 할 수 있다. 하지만 줄눈부 하중전달이 포장 공용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도 위 세가지 모두를 고려한 줄눈부의 줄눈강성(Joint Stiffness)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지지 않아 콘크리트 포장 설계시 적정 줄눈강성값을 적용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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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현욱, 조윤호, 권수안(2002) 줄눈 콘코리트 포장에서 하중전달계수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2권,제1-D호 pp. 37-44. 

  2. 이승우(2002) 고속국도 제45호선 여주-양평간 건설공사 포장 구조 해석 및 검증 연구, 연구보고서. 

  3. 한국도로공사(1998) 줄눈콘크리트포장의 줄눈손상 해석 및 대책연구, 연구보고서. 

  4. Yang H. Huang (1993) Pavement Analysis and Desing, Prentice-Hall Inc. 

  5. NCHRP (2003) 2002 Design Guide : Design of New and Rehabilitated Pavement Structures. 

  6. Ruiz, Rasmessen, Faridazar (2003) Evaluation of Load Transfer Efficiency for SMP Sections in the LTPP Databas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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