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전방 십자 인대 재건술을 시행한 환자에서 수상 전 스포츠 활동으로의 복귀 정도와 관여 인자를 알아보았다. 대상 및 방법: 2003년 9월부터 단일 다발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을 시행받은 109명의 환자 중 스포츠 손상으로 2년 이상 추시 가능한 43예를 대상으로 수상 전 스포츠 활동으로의 복귀 여부를 조사하였다. 평균 나이는 26세(17~45세)였고, 추시 기간은 평균 31.2 개월(24~53개월)이었다. 수술 전과 최종 추시에서의 임상적 결과는 Lysholm 점수, Tegner 활동 수준 척도, 객관적 및 주관적 International Knee Documentation Committee questionnaires (IKDC 평가표), KT-1000 관절계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결과: 임상적 결과는 술 전에 비해 최종 추시에서 모두 유의하게 호전되었다(P<0.001). 43예 중 25예(58%)는 수상 전 운동으로 복귀하였으나 18예(42%)는 복귀에 실패하였다. 복귀에 실패한 환자에서 11예(61%)는 재부상에 대한 두려움, 나머지 7예(39%)는 불안정과 통증을 이유로 복귀하지 못하였다. ANOVA test상 세 환자 군의 Lysholm 점수, 주관적 IKDC 평가표, 및 KT-1000 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01). 그러나 수상 전 스포츠 활동으로 복귀한 군과 재부상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복귀하지 못한 두 군에서는 Lysholm점수와 KT-1000 검사 상 유의한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Tegner 활동 수준, 주관적 IKDC 평가표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1). 결론: 스포츠 손상으로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을 받은 환자들 중 약 25%에서 재손상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수상 전 스포츠 활동으로 복귀하지 못했다.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의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재건술 술기 향상과 체계적인 재활 방법이 여전히 요구되지만 심리적인 요인에 대한 고려 역시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how many of our patients who had had anterior cruciate ligament (ACL) reconstruction returned to their previous levels of sports and to identify why not doing so. Material and Methods: We evaluated 43 knees with a minimum of two years follow-up am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슬관절의 안정성이 회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환자들의 자신감 결여와 재손상에 대한 공포는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의 결과와 재활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을 시행한 환자 중 수상 전 수준의 스포츠 활동으로 복귀 정도를 알아보고 복귀에 관여하는 인자들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방십자인대 파열 환자의 스포츠로의 복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손상 전 수준으로의 스포츠 활동 복귀는 물론 제한 없는 스포츠 활동의 참여는 흔히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의 성공에 대한 척도로 간주되며 다양한 재활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1,10,14). 하지만 적지 않은 수의 환자들은 객관적인 안정성과 슬관절 기능이 회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수상 전 활동으로 복귀하지 못하는데 36%에서 슬관절 기능 문제로 인하여 활동 능력이 감소되었다고 하며4,11,16), 사회적 이유나 재부상에 대한 두려움과 같은 심리적 장애 등이 스포츠로의 복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11,16,19). 심리학적인 이유들은 신체적 외상이나 손상 결과로 발생하게 되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소된 신체 능력으로 인하여 자신감 결여와 부정적인 감정들을 흔히 경험하게 된다15).
4겹의 자가 슬괵근을 이용한 단일다발 전방십자인대 재건술후 재활은 어떻게 진행했는가? , Andover, MA)과 RIGID fix systemTM (Mitek, Norwood, MA)을 이용하여 고정하였고 경골부는 Graft tensioner (Mitek, Norwood, MA)를 이용하여 20 lb 장력을 유지하면서 20~30º슬관절 굴곡 위에서 터널 직경에 맞는 IntrafixTM (Mitek, Norwood, MA)로 고정하였다. 전체적인 재활 순서는 수술 후 슬관절의 완전 신전 상태를 유지하면서 사두고근 등척성 운동과 하지 직거상 운동을 바로 실시하였다. 2주 후부터 점진적으로 능동적 관절운동을 허용하였으며, 4주째 목발을 이용한 부분 체중 보행을 시작하고 6주째 대퇴사두근과 굴곡근에 대한 closed kinetic chain exercise를 중심으로 재활을 시작하였다. 술 후 12주부터 Open kinetic chain exercises와 함께 적극적인 근력 강화운동을 실시하고, 가벼운 달리기를 허용하였다. 6개월 이후에는 근력 회복 정도를 고려하여 가벼운 스포츠 활동을 허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재활은 전문적인 재활센터에서 개개인에 따른 맞춤형 재활이 아닌 환자 본인에 의한 home-based 재활로 수술 전, 후 재활에 대한 교육과 주기적인 외래 추시를 통해서 재활 상태를 점검하고 재교육을 실시하였다.
전방십자인대 파열은 무엇으로 귀착되는가? 전방십자인대 파열은 기계적으로 불안정한 무릎으로 귀착되며, 기능이 소실된 전방십자인대를 가진 활동적인 사람에서 반월상 연골이나 관절연골의 손상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3). 전방십자인대 손상은 pivoting이나 cutting이 수반되는 스포츠에 참여하는 사람들에서 유의하게 높으며, 젊고 다양한 수준의 스포츠 활동을 즐기는 사람의 전방십자인대 손상에 있어서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은 가장 좋은 치료로 받아들여지고 있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