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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3 no.4, 2009년, pp.40 - 49
박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 이덕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A large-scale fire test was conducted for interior materials from a vehicle installed within a fire test room (ISO 9705). The interior materials are satisfying the Korean guideline for the safety of rail vehicles, where the guideline has taken effect since December 2004 in Korea. The output of ign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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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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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지하철화재사고 이후로 고시된 규칙에는 무엇이 있나? | 대구지하철화재사고 이후로 철도차량의 화재안전성능의 확보를 위하여 철도차량 내장재의 화재성능을 요구하는 『도시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1)과『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2)이 고시되었다. 이런 기준들에서 철도차량 내부를 구성하는 내장재의 화재성능을 규제하고 있는데 시편수준의 실험실규모(Labscale) 시험을 통하여 화재성능을 판단하며, 이러한 시편수준의 시험으로 재료의 화재안전 관련 기초적인 적합성을 판단할 수 있지만, 실제 대규모(Large-scale) 에서의 화재 안전도를 판단하기 위한 화재전파 및 화재성장 등의 현상을 구현하기는 쉽지 않다. | |
국내규정에 만족하는 시험에서 사용된 내장재는 무엇인가? | Table 1에서는 시험에서 사용된 내장재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으며 이들 모두가 국내규정1,2)을 만족하는 재료이다. 천장을 제외한 측벽, 단부벽은 모두 페놀 GRP(glass reinforced polymer)로 이루어졌다. 천장은 에폭시로 고정한 알루미늄 하니컴으로 이루어진 샌드위치 판넬이다. 일반적으로 지하철 차량 내부공간의 너비는 2. | |
대규모의 철도차량의 화재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시험설비가 없어 대체되는 형식은 무엇인가? | 이러한 이유에서 시편수준의 시험보다는 대규모 화재시험을 통한 화재안전도를 평가하는 것이 타당하다. 현재 국내에는 대규모의 철도차량의 화재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시험설비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개조차량의 화재안전성 평가는 축소 Mock-up 차량에 대한 이벤트 형식의 방화시험으로 대체되고 있다. 실제 철도차량 전체를 이용한 열방출율의 측정이 쉽지 않으므로 이를 위하여 수치해석이 수행된바 있으며,3) 최근 호주에서 철도차량 내장재를 이용한 대규모의 화재시험이 수행된 바 있다. |
국토해양부, '도시철도 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2004)
국토해양부, '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지침'(2008)
Boon Hui Chiam, 'Numerical Simulation of a Metro Train Fire', Thesis, University of Canterbury (2005)
박원희, Nathan White, Alex Webb, '호주 철도차량내장재 화재시험 소개', 대한기계학회 춘계학술대회초록집(2008)
Nathan White, Won-Hee Park and Alex Webb, 'Interior Fire Test for a Railway Passenger Coach', Nin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Fire Safety Science, Karlsruhe, Germany(2008)
'ISO 9705 Fire Tests - Full-scale Room Tests for Surface Products'(1996)
CEN/TS 45545-1: Railway Applications - Fire Protection on Railway Vehicles - Part 1: General, (2009)
D.-H. Lee, W.-H. Park, W.-S. Jung, N. White, A. Webb and J.-H. Hwang, 'Two Cases of Interior Fire Tests within ISO 9705 for Railway Passenger Coach', 11th Fire & Materials 2009, Fisherman's Wharf, San francisco, USA, 26-28 January(2009)
ISO 5660-1, Reaction-to-fire Tests - Heat Release, Smoke Production, Mass Loss Rate - Part 1: Heat Release Rate (Cone Calorimeter Method)
Duggan, Gary. J. Usage of ISO 5660 Data in UK Railway Standards and Fire Safety Cases. Fire Hazards, Testing, Materials and Products, Rapra Technology Limited, Shawbury, UK(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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