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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주조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29 no.3, 2009년, pp.144 - 149
김대환 (i-Cube Center, 항공기 부품 연구소, 경상대학교) , 성영록 (i-Cube Center, 항공기 부품 연구소, 경상대학교) , 심성용 (i-Cube Center, 항공기 부품 연구소, 경상대학교) , 이상용 (한국 폴리텍 VII대학 진주캠퍼스) , 김광삼 (연암 공업 대학) , 임수근 (i-Cube Center, 항공기 부품 연구소, 경상대학교)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optimum condition of cooling plate method to obtain semi-solid AM100A Mg alloy with fine and globular morphology. AM100A Mg alloy were hot extruded 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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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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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고 소재의 제조법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 반응고 소재의 제조법은 크게 교반법과 무교반법으로 분류되고, 교반법에는 기계적 교반, 전자기적 교반, 초음파 교반 등이 있으며, 무교반법에는 냉각판을 이용한 방법이 있다[3-8]. 피로 특성은 열처리, 고주파 담금질, 침탄처리, 질화처리 그리고 숏 피닝 등의 방법들에 의해 향상될 수 있으나, 소재의 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된다. | |
AM100A 마그네슘 합금이 포함하는 원소는? | AM100A 마그네슘 합금은 Al과 미량의 Mn을 합금화 원소로 포함하고 있으며 이 합금 원소들로 인해 다른 마그네슘 합금에 비해 우수한 인장 강도와 항복강도, 그리고 연신율을 나타낸다. 또한, 이 합금은 6 mass% 이상의 Al을 포함하고 있어 T5, T6 등의 열처리를 통한 기계적 특성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1-2]. | |
AM100A 마그네슘 합금이 항공기탑재부품으로 사용되었으나 현재 다른것으로 대체되는 이유는? | 또한, 이 합금은 6 mass% 이상의 Al을 포함하고 있어 T5, T6 등의 열처리를 통한 기계적 특성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1-2]. 이 때문에 항공기탑재부품(Airframe Mounted Accessary Driver) End-Cap의 소재로 사용되었으나, 합금 소재의 낮은 피로 강도로 인하여 부품 교체 주기가 짧고, 성형성 또한 낮아 Al 합금으로 대체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형성 및 기계적 특성이 향상된 AM100A 마그네슘 합금을 제조함으로써 경량 소재로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성형성 향상을 위한 방법 중 반응고 법으로 제조하여 이를 해결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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