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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판으로 제조한 반응고 AM100A 마그네슘 합금의 미세조직 및 열간 압출성
The Microstructures and Hot Extrudability of Semi-solid AM100A Magnesium Alloy Fabricated by Cooling Plate 원문보기

한국주조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29 no.3, 2009년, pp.144 - 149  

김대환 (i-Cube Center, 항공기 부품 연구소, 경상대학교) ,  성영록 (i-Cube Center, 항공기 부품 연구소, 경상대학교) ,  심성용 (i-Cube Center, 항공기 부품 연구소, 경상대학교) ,  이상용 (한국 폴리텍 VII대학 진주캠퍼스) ,  김광삼 (연암 공업 대학) ,  임수근 (i-Cube Center, 항공기 부품 연구소, 경상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optimum condition of cooling plate method to obtain semi-solid AM100A Mg alloy with fine and globular morphology. AM100A Mg alloy were hot extruded at $380^{\circ}C$ extrusion temperature under extrusion ratio of 25 : 1 and ram speed of 2.4 mm/sec. Vickers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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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냉각판을 이용한 반응고 AM100A 마그네슘 합금을 제조하여, 마그네슘 합금의 성형성 및 기계적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가장 미세하고 구형의 초정을 가지는 반응고 빌렛의 최적 조건과 열간 압출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반응고 AM100A 마그네슘 합금 제조를 위하여 경사 냉각판법의 최적 조건을 설정하였고, 이 최적 조건에서 제조한 빌렛을 열간 압출 후,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1) 경사 냉각판법을 이용하여 60 µm 미만의 미세하고 구형화 된 초정을 갖는 AM100A 마그네슘 합금 빌렛 제조가 가능하였다.
  • 이 때문에 항공기탑재부품(Airframe Mounted Accessary Driver) End-Cap의 소재로 사용되었으나, 합금 소재의 낮은 피로 강도로 인하여 부품 교체 주기가 짧고, 성형성 또한 낮아 Al 합금으로 대체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형성 및 기계적 특성이 향상된 AM100A 마그네슘 합금을 제조함으로써 경량 소재로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성형성 향상을 위한 방법 중 반응고 법으로 제조하여 이를 해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0은 각각 금형주조 압출재와 반응고 압출재의 정상 상태 도달 부위를 알아보기 위하여 압출 초기부에서부터 약 300 mm부위까지 50 mm 간격으로 절단하여 압출 부위별 미세조직 관찰하여 나타내었다. 25 : 1의 압출비로 압출 하였을 때, (a)압축대, (b)(c)(d) 변형대 및 (e) 최종 정상상태의 압출재의 조직을 보여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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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응고 소재의 제조법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반응고 소재의 제조법은 크게 교반법과 무교반법으로 분류되고, 교반법에는 기계적 교반, 전자기적 교반, 초음파 교반 등이 있으며, 무교반법에는 냉각판을 이용한 방법이 있다[3-8]. 피로 특성은 열처리, 고주파 담금질, 침탄처리, 질화처리 그리고 숏 피닝 등의 방법들에 의해 향상될 수 있으나, 소재의 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된다.
AM100A 마그네슘 합금이 포함하는 원소는? AM100A 마그네슘 합금은 Al과 미량의 Mn을 합금화 원소로 포함하고 있으며 이 합금 원소들로 인해 다른 마그네슘 합금에 비해 우수한 인장 강도와 항복강도, 그리고 연신율을 나타낸다. 또한, 이 합금은 6 mass% 이상의 Al을 포함하고 있어 T5, T6 등의 열처리를 통한 기계적 특성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1-2].
AM100A 마그네슘 합금이 항공기탑재부품으로 사용되었으나 현재 다른것으로 대체되는 이유는? 또한, 이 합금은 6 mass% 이상의 Al을 포함하고 있어 T5, T6 등의 열처리를 통한 기계적 특성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1-2]. 이 때문에 항공기탑재부품(Airframe Mounted Accessary Driver) End-Cap의 소재로 사용되었으나, 합금 소재의 낮은 피로 강도로 인하여 부품 교체 주기가 짧고, 성형성 또한 낮아 Al 합금으로 대체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형성 및 기계적 특성이 향상된 AM100A 마그네슘 합금을 제조함으로써 경량 소재로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성형성 향상을 위한 방법 중 반응고 법으로 제조하여 이를 해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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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Friedrich·Mordike, Magnesium Technology, Springer, (2006)261-263 

  2. MM Avedesian and H. Baker, ASM Speciality HandbookMagnesium and Magnesium alloys, ASM international, (1999)227,249 

  3. D. B. Spencer, R. Mehrabian, and M. C. Flemings, MetallurgicalTransaction, 3, (1972) 1925 

  4. M. C. Flemings, Metallurgical Transaction, B, 22B (1972) 269 

  5. S. P. Midson and K. Brissing, Modern casting, (1997) 41 

  6. M. C. Flemings, R. G. Riek and K. P. Young, Mater. Sci .Eng.,25 (1976) 103 

  7. M. C. Flemings, Metallurgical Transaction, 22, (1991) 957 

  8. Sung Yong Shim, Su Gun Lim, Solid State Phenomena, 116-117 (2006) 350-353 

  9. Kwon-Sup Kim and Su-Gun Lim, J. Kor. Inst. Met & Mater.,38, No. 4, (2000) 529-533 

  10. Sung-Yong Shim, Hwan-Goo Seong, Jin-Ho Jeong and Su-Gun Lim, Materials Science Forum, 544 (2007) 195-198 

  11. A. Ohno, The Solidification - The separation theory and itspractical applications, Springer-verlag, (1987)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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