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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미디어의 스포츠 영상을 통해 인지된 섹슈얼리티 요소와 섹슈얼리티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다음사이트의 사진(이미지)영상을 중심으로-
An Effect on the Sexuality Elements and their Perceptibility through Sports Images of Portal Media - focusing upon photographs(images) in an Internet portal site, Daum -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7, 2009년, pp.1718 - 1724  

박광순 (청주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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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선수들에 대한 섹슈얼리티는 '유니폼 관련 섹슈얼리티', '선수의 신체적 특징 관련 섹슈얼리티', '외모관련 섹슈얼리티'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포털사이트의 스포츠 영상에 묘사된 섹슈얼리티가 포털미디어 스포츠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에서는 남자 실험집단에서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집단의 피실험집단과 남녀경기 처치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포털미디어의 스포츠 영상에 묘사된 섹슈얼리티에 대한 인지도는 남자집단의 피실험집단에 비해 남녀경기 처치집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포털미디어의 스포츠 영상에 묘사된 섹슈얼리티는 남성스포츠 소비자들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imed at studying the sexuality elements and their perceptibility in the sports photographs and images of internet portal media. The sexuality elements are composed of athletes' uniform, body and external feature. In an analysis of sports' users through portal media, there were some d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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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남성소비자들은 여성성이, 여성소비자들은 남성성이 묘사된 섹슈얼리티에 대한 인지도가 높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녀스포츠 선수들의 사진(이미지)에 묘사된 섹슈얼리티는 남녀스포츠 소비자들의 섹슈얼리티 인지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 같은 연구 의도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또한 스포츠선수들과 관련된 미디어의 섹슈얼리티에 관한 연구 대부분은 인쇄미디어의 내용분석에 집중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험처치에 의한 실증연구를 통해 포털미디어 스포츠 영상에 묘사된 스포츠선수들의 섹슈얼리티 구조와 그 같은 섹슈얼리티는 포털미디어 스포츠 이용자들의 섹슈얼리티 인지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포털미디어의 스포츠 영상에 묘사된 섹슈얼리티에 대한 인지구조와 그 섹슈얼리티가 수용자 들의 섹슈얼리티 인지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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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포츠의 산업화 및 대중화는 무엇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나요? 오늘날의 스포츠는 글로벌화 되었으며, 글로벌화의 이면에는 미디어가 자리하고 있다[3]. 스포츠의 산업화 및 대중화는 미디어산업의 성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즉 스포츠는 미디어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그 영역과 규모가 확장되면서 상품화되었다[4].
남녀스포츠 소비자들의 섹슈얼리티 인지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연구문제는 무엇이 있나요? 연구문제 1. 포털미디어의 스포츠 영상을 통해 인지된 이용자들의 섹슈얼리티 인지구조는 어떠한 요소로 구성되는가? 연구문제 2. 포털미디어의 스포츠 영상에 묘사된 섹슈얼리티는 포털미디어 스포츠 이용자들의 섹슈얼리티 인지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섹슈얼리티 인지구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분석결과 포털미디어의 스포츠 영상에 묘사된 스포츠 선수들에 대한 섹슈얼리티 인지구조는 ‘유니폼 관련 섹슈얼리티’, ‘선수의 신체적 특징 관련 섹슈얼리티’, ‘외모 관련 섹슈얼리티’ 요소로 구성되었다. 섹슈얼리티 측정문항의 내용과 요인으로 구성된 문항 수 로 볼 때 스포츠선수들에 대한 스포츠소비자들의 주된 섹슈얼리티 인지는 유니폼과 관련한 것들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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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창남, 조은기, 최영묵, 정준영, 현대사회의 육체문화와 스포츠,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pp. 251-277, 2008. 

  2. 정희준, 권미경, "미디어 시대, 새로운 몸의 등장: 소비자본주의적 몸에 대한 사회문화적 고찰",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0권, 3호, pp. 571-586, 2007. 

  3. J. Nauright, "Global games: culture, political economy and sport in the globalised world of the 21st century," Third World Quarterly, Vol.27, No.7, pp. 1325-1336, 2004. 

  4. H. Westerbeek and A. Smith, Sport Business in the Marketplace, 2003. 

  5. 문화일보, 21면, 5. 28. 2004. 

  6. 내일신문, 7면, 8. 16. 2004. 

  7. 고은하, 김한주, "한국 신문에 나타난 여성스포츠 사진 보도의 이데올로기", 체육과학연구, 제15권, 제4호, pp. 172-183, 2004. 

  8. 조성식, 조광민, "신문스포츠 섹션의 상품화-마케팅 과정과 여자선수의 사진 보도-", 한국스포츠행정.경영학회지, 제3권, 제2호, pp. 229-247, 1999. 

  9. 남상우, "일간신문 스포츠 지면에 나타난 여성 선수 사진의 내용 및 의미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제45권, 제4호, pp. 101-114, 2004. 

  10. http://serendip.brynmawr.edu/local/scisoc /sports02/papers/kclarke.html 

  11. L. A. Wenner, Media Sports, 1998. 

  12. http://www.barnard.edu/sfonline/sport/buysse 01.htm. 

  13. 이호영, 윤성옥, "베이징 올림픽 중계방송 편성에 관한 분석: 성별, 국가주의, 중복.편성 현황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3권, 제1호, pp. 279-314, 2009. 

  14. 박광순, "TV 스포츠 여상을 통해 인지된 섹슈얼리티와 시청만족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3호, pp. 137-151, 2009. 

  15. N. R. Krassas, J. M. Blauwkamp, and P. Wesselink, "MASTER YOUR JOHNSON: SEXUAL RHETORIC IN MAXIM AND STUFF MAGAZINES," Sexuality & Culture, Summer, pp. 98-119, 2003. 

  16. V. Schneider, K. Cockcroft, and D. Hook, "The Fallible Phallus: A discourse analysis of male sexuality in South African men's interest magazine," South African Journal of Psychology, Vol.38, No.1, pp. 136-15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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