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 정신세계는 인류의 사상의 근원이 되는 소중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과학의 발달로 점차 소멸되어가는 인류의 근원적 정신세계를 고대 신화적 요소에서의 상징적 표현으로 나타나는 고대이집트 신들의 장신구로부터 연구하여, 신들의 장신구를 통해 반영되어진 고대인들의 정신세계의 독특한 인간관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이집트에서 장신구는 장식적 역할도 분명하지만, 그 근본적인 목적은 부적 즉, 신체의 취약한 부분에 지님으로써 신비적이고 적대적 힘으로부터 보호받기 위한 주술적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단면에서 시사하는 것처럼 인류는 인간 스스로 해결 할 수 없는 초월적인 문제를 초자연의 힘을 빌려 해결하려 하였고, 그 안에서 삶을 영위해가기를 추구하였다. 때문에 본 연구는 인류의 문명을 대표하고 있는 이집트 장신구의 형성 과정을 이집트 문화적 배경과 신화를 통해, 신들의 장신구에 내포되어 있는 정신적 의미와, 신들의 장신구의 역할이 무엇이었는지 알아보고, 또한 이집트인들이 신들의 장선 구를 통해 무엇을 염원하였는지 고찰하였다. 그 결과 이집트 신들의 장신구들은 첫째로 자연을 묘사하고 있었고 둘째는 선분의 상정, 성별의 구분과 종교의식의 의미를 지니고 있었으며 셋째로는 사후세계를 믿었음을 보여주었고 마지막으로 부활을 상징하고 있었다.
고대의 정신세계는 인류의 사상의 근원이 되는 소중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과학의 발달로 점차 소멸되어가는 인류의 근원적 정신세계를 고대 신화적 요소에서의 상징적 표현으로 나타나는 고대이집트 신들의 장신구로부터 연구하여, 신들의 장신구를 통해 반영되어진 고대인들의 정신세계의 독특한 인간관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이집트에서 장신구는 장식적 역할도 분명하지만, 그 근본적인 목적은 부적 즉, 신체의 취약한 부분에 지님으로써 신비적이고 적대적 힘으로부터 보호받기 위한 주술적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단면에서 시사하는 것처럼 인류는 인간 스스로 해결 할 수 없는 초월적인 문제를 초자연의 힘을 빌려 해결하려 하였고, 그 안에서 삶을 영위해가기를 추구하였다. 때문에 본 연구는 인류의 문명을 대표하고 있는 이집트 장신구의 형성 과정을 이집트 문화적 배경과 신화를 통해, 신들의 장신구에 내포되어 있는 정신적 의미와, 신들의 장신구의 역할이 무엇이었는지 알아보고, 또한 이집트인들이 신들의 장선 구를 통해 무엇을 염원하였는지 고찰하였다. 그 결과 이집트 신들의 장신구들은 첫째로 자연을 묘사하고 있었고 둘째는 선분의 상정, 성별의 구분과 종교의식의 의미를 지니고 있었으며 셋째로는 사후세계를 믿었음을 보여주었고 마지막으로 부활을 상징하고 있었다.
The spiritual world of the ancient times has precious values which forms the origin of human thought. This study aims to reevaluate ancient people's particular views on man in their spiritual world reflected through gods' ornaments by studying the human race's fundamental spiritual world gradually d...
The spiritual world of the ancient times has precious values which forms the origin of human thought. This study aims to reevaluate ancient people's particular views on man in their spiritual world reflected through gods' ornaments by studying the human race's fundamental spiritual world gradually disappearing due to science development from Egyptian gods' ornaments expressed symbolically in Ancient mythical components. Although evidently ornaments in Egypt served for decoration, the basic purpose was exorcism as amulets, a shamanistic purpose to be protected from mystical and hostile powers by carrying them on the vulnerable spots of the body. As this aspect indicates, the human race tried to solve their self-insoluble transcendental issues through the help of supernatural power, pursuing to lead their lives there within. As a result, Egyptian ornaments; First, the deity raised their value by deifying human-beings. Second, the nobility enhanced their dignity by having goddesses wear the same skirts as theirs. Thirds, all deities maintained their class society by wearing fpassiums, bracelets, and anklets. Fourth, the resurrection was symbolized through gods and goddesses in charge of the afterlife.
The spiritual world of the ancient times has precious values which forms the origin of human thought. This study aims to reevaluate ancient people's particular views on man in their spiritual world reflected through gods' ornaments by studying the human race's fundamental spiritual world gradually disappearing due to science development from Egyptian gods' ornaments expressed symbolically in Ancient mythical components. Although evidently ornaments in Egypt served for decoration, the basic purpose was exorcism as amulets, a shamanistic purpose to be protected from mystical and hostile powers by carrying them on the vulnerable spots of the body. As this aspect indicates, the human race tried to solve their self-insoluble transcendental issues through the help of supernatural power, pursuing to lead their lives there within. As a result, Egyptian ornaments; First, the deity raised their value by deifying human-beings. Second, the nobility enhanced their dignity by having goddesses wear the same skirts as theirs. Thirds, all deities maintained their class society by wearing fpassiums, bracelets, and anklets. Fourth, the resurrection was symbolized through gods and goddesses in charge of the after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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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본 연구를 통해 고대인들의 정신세계를 바탕으로 현대인들의 정신세계를 비교 분석하여 나아가 현대 장신구의 조형성에 새로운 발전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음을 확신한다.
연구한다. 또한 신들의 장신구를 통해 표출되어지는 조형적 특징을 미적관점을 통해 알아보고 여기서 반영되어지는 고대 이집트인들의 정신적 세계를 고찰하는데 있다.
독특한 인간관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로 이집트의 문화적 배경과 신화, 장신구의 역할과 장신구의 특징의 순으로 고찰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인류의 근원적 정신세계를 고대 신화적 요소에서의 상징적 표현으로 나타나는 고대 신화의 장신구로부터 연구한다. 또한 신들의 장신구를 통해 표출되어지는 조형적 특징을 미적관점을 통해 알아보고 여기서 반영되어지는 고대 이집트인들의 정신적 세계를 고찰하는데 있다.
이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는 이집트의 문화와 이집트의 역사의 중심인 신화를 고찰하면서 그들의 정신세계의 독특한 인간관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로 이집트의 문화적 배경과 신화, 장신구의 역할과 장신구의 특징의 순으로 고찰 될 것이다.
이에 고대 근동지역이 형성된 배경의 정신세계를 알기위해서는 정신적 문화적 역사적인 근원이 되었던 고대 이집트인들의 정신세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이러한 주제는 다양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현대를 살아가는 인류의 감성에 새로운 이미지의 형태와 의미로 다가설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고대이집트에서 장신구의 조형은 이집트인들의 염원을 나타내는 시각적 표현의 도구적 의미를 지니며, 인간의 영원한 삶에 대한 동경의 마음이 신과 장신구의 조형으로 표현되어지는 그 시대의 정신세계를 반영하여 나타난 것으로 보여 진다.
넷째, , 오시리스'(Osiris)와 '소카리스(Sokaris)' 이 둘만이 홀과 도리깨를 지녔으며 이는 왕권을 상징하였다.
다섯째, 신들이 들고 있는 지팡이는 생명, 안정성을 의미하였다.
둘째, 신들은 모두가 '파시움'(Fasium)과 팔찌, 발찌를 착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계급세계를 유지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집트인들은 세계가 커다란 둥근 대양에 둘러쌓여있고, 그 한 가운데를 나일 강이 흐르고 있 강의 범람으로 이집트가 검은 진흙으로 뒤덮이면서 대지가 새롭게 태어난다고 생각하였으며, 이는 해마다 피고 지는 식물, 오시리스의 죽음과 부활, 그리고 태양의 순환과 함께 '반복한다'는 공통점을 갖게 되면서, '영원불멸'을상징하는 것이 되었다.
셋째, 사후세계를 관장하는 신들과 여신들은 '앙크' 를 지니고 있었고 이는 부활을 상징하고 있었다.
둘째는 장신구는 신분의 상징, 성별의 구분과 종교의식의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셋째로는 사후세계를 믿고 있었음을 나타내었고, 마지막으로 부활을 상징하고 있었다.
순환하는 자연 속에서 삶의 풍요를 보장받은 이집트인들은 현세의 삶이 내세에서도 영원하기를 바랐으며, 이러한 인간의 정신적 의미의 표현은 내부 벽화나 부장품들, 부조나 조각상에서 나타나는 비사실적, 상징적 표현으로 강조되어졌고, 신들이 지닌 섬세한 표면적 장식은 권위와 생명의 의미를 지닌 장신구로 표출되었다.
보존하기 위한 미라로 특징지어진다. 이러한 이집트의 매장 의식은 이제 매일 떠오르는 태양 및 한때는 지상의 왕이었던 오시리스가 내세의 왕으로 부활하는 것과 결합되었다. 이들의 신앙에 의하면 죽은 자가 사후의 세계에 이르기 위해서는 일정한 의식을 올려 여러 가지 주문을 외워했는데 이러한 기록들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사자의 서'이다.
첫째로, 이집트인들은 자연세계에서 장식적 주제의 영감을 얻었으며 태양, 달, 물과 같은 초자연적인 것과 일상생활에 긴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파피루스, 연꽃, 백합, 종려문등 식물들, 스카라베와 각종 동물들 등 자연에서 많은 소재를 찾고 있었다. 둘째는 장신구는 신분의 상징, 성별의 구분과 종교의식의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표현하였다. 태양은 신성 중에 가장 중요한 신이었고, 원반으로 된 태양신은 아텐이라고 했으며 떠오르는 태양일 때의 이름은 땅에서 경단을 굴리는 것처럼 자신의 앞에 있는 태양을 굴리는 위대한 풍뎅이 케프리로 표현 되었다. 구르는 둥근 공으로 생각했던 태양은 불꽃을 굴리면서 하늘을 날아가는 거대한 쇠똥구리 형태로 표현되어 아침 태양을 상징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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