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기관 시설장의 변혁적리더쉽과 거래적리더쉽, 교사의 주관적 삶의 질 및 조직헌신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s among Principal's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Subjective Quality of Life of Teache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eacher in Kindergarten and Day Care Center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8 no.4, 2009년, pp.857 - 867  

권기남 (서울사이버대학교 복지시설경영학과.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민하영 (서울사이버대학교 복지시설경영학과.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among principal's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subjective quality of life of teache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eacher in kindergarten and day care center based on the survey data from 203 teachers working in kind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육기관 시설장의 변혁적 리더쉽과 거래적리더쉽, 교사의 주관적 삶의 질 및 조직헌신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먼저 유아교육기관 시설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리더쉽이 교사의 주관적 삶의 질 및 조직헌신에 미치는 영향과 교사의 주관적 삶의 질이 교사의 조직헌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와 함께 시설장의 변혁적.거래적리더쉽 유형과 교사의 조직헌신과의 관계에서 교사의 주관적 삶의 질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이루어진 본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이에 따른 결론 및 논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 1997)에서는 조직에 대한 개인의 심리적인 애착감 즉, 감정 상태를 의미하는 조직헌신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지속적으로 일관되게 이어지는 조직헌신이 아닌 상황에 따라 정도가 달라질 수 있는 조직헌신을 측정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Tabbodi, 2009).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교사의 조직헌신을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한 몰입을 의미하는 직무헌신과 자신의 직업에 대한 몰입을 의미하는 경력헌신을 조합한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교사의 조직헌신 척도는 '만약 내가 일하지 않고도 살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돈이 있다고 하더라도 나는 교사로서 계속 일하겠다' '나는 우리 기관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보통 수준 이상으로 노력할 용의가 있다' 등의 22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들 문항의 Cronbach's a는 .
  •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 시설 장의 리더쉽 유형이 교사의 주관적 삶의 질 및 조직헌신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이들 세 변인 간의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기관 시설장의 리더쉽 유형과 교사의 주관적 삶의 질 및 조직헌신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것은 물론, 시설장의 리더쉽 및 주관적 삶의 질적인 측면에서 교사의 조직헌신을 증진시킬 수 있는 실천적 노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교육의 질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가설 설정

  • 지금까지의 논의를 종합해 볼 때, 유아교육기관 시설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리더쉽과 교사의 주관적 삶의 질 및 교사 조직헌신과의 관련성을 생각해 볼 수 있으며, 교사의 주관적 삶의 질은 시설장의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쉽과 교사 조직헌신과의 관계를 매개할 것으로 가정해볼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 시설 장의 리더쉽 유형이 교사의 주관적 삶의 질 및 조직헌신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이들 세 변인 간의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구재선. (2005). 성격, 효능감, 생활경험과 주관적 행복: 토착 심리학적 접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구재선. (2009). 행복은 심리적 자원을 형성하는가.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3(1), 165-179. 

  3. 김근우, 이현정. (2005). 호텔기업의 변혁적리더쉽이 조직공정성에 의한 직무만족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호텔경영학회, 14(3), 135-150. 

  4. 김석용. (2005). 상사신뢰가 직무생산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행정연구, 14(4), 95-122. 

  5. 김영희. (2003) 서번트 리더쉽과 조직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김우식. (2002). 유치원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의 직무성과와의 관계 연구.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 김정희, 문혁준. (2006). 국공립과 사립 유치원 교사의 조직 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유아교육연구, 26(5), 307-331. 

  8. 문영미. (2007). 노인복지시설 최고관리자의 리더쉽이 종사자들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노인복지연구, 37, 161-180. 

  9. 배성현, 채순화. (2004). 변혁적리더쉽과 다차원적 신뢰 및 다중 조직몰입과의 관계 연구. 경영연구, 19(2), 317-349. 

  10. 백경숙, 윤지영. (2006). 교사가 지각하는 유아교육기관의 서번트리더쉽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27(1), 67-79. 

  11. 신남철. (2003). 교사들의 심리적 안녕감, 직무만족, 직무몰입과 학교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연구. 창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2. 윤창영. (2001). 기혼 직장 여성의 주관적 삶의 질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3. 이채호, 고태순. (2008).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건강지각 및 건강증진 생활양식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2(2), 25-39. 

  14. 장호성, 이재형, 조인환. (2007). 호텔 상사의 변혁적, 거래적 리더쉽이 호텔종사원의 조직관계에 미치는 영향-서울지역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한국호텔관광학회, 9(3), 94-112. 

  15. 정정희. (2003).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지도성 및 운영관리능력과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신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조성자, 문수백, 민하영. (2008).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지각된 자아효능감과 사회적 지지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2), 25-32. 

  17. 최남례. (2005). 서번트리더쉽에 대한 유아교육기관 종사자의 지각이 조직헌신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42, 41-57. 

  18. 최인이. (1998). 사회복지사들의 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최재은, 배정우, 김정남. (2004). 교사의 주관적 삶의 질과 영향 요인. 한국동서정신과학회지, 7(2), 107-122. 

  20. Avolio, J. B., Zhu, W., Koh, W., & Bhatia, P. (2004).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mediating role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moderating role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moderating role of structural distance,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5(8), 951-968. 

  21. Baron, R. A. (1990). Environmentally induced positive affect: Its impact on self-efficacy, task performance, negotiation, and conflict.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0, 368-384. 

  22.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23. Bass, B. M. (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NY: The Free Press. 

  24. Bass, B. M., & Avolio, B. J. (1990) Transfrormational Leadership Development: Manual for the Multifactor Questionnaire,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25. Bass, B. M., & Avolio, B. J. (2000). MLQ-Multifactor Leadership Queationnaire, Technical Report. Redwood City, CA: Mind Garden. 

  26. Bass, B. M., & Avolio, B. J., Jung, D. I., & Berson, Y. (2003). Predicting unit performance by assessing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8(2), 207-218. 

  27. Bertalanffy, L. V. (1975). General System Theory. In BD. Ruben & N. Kim(Eds.), General Systems Theory and Human Communication(pp. 6-20). NJ: Hayden. 

  28. Bums, J. M. (1978). Leadership. NY: Harper & Row. 

  29. Chen, Z., & Davey, G. (2009). Subjective quality of Life in Zhuhai City, South China: a public survey using the international wellbeing index. Social Indicators Research, 91(2), 243-258. 

  30. Currivan, D. B. (1999). The causal order of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models of employee turnover.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9(4), 495-524. 

  31. Diener, E., Emmons, R. S.,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 71-75. 

  32. Fredrickson, B. L. (1998). What good are positive emotions?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2, 300-319. 

  33. Geijsel, F., Sleegers, P., Leithwood, K., & Jantzi, D. (2003). Transformational leadership effects on teacher's commitment and effort toward school reform.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41(3), 228-256. 

  34. Kacmar, K. M., Carlson, D. S., & Keller, R. T. (1997). Job involve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longitudinal predictors of job performance: a study of scientists and engineer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2, 539-545. 

  35. Lyubomirsky, S., King, L., & Diener, E. (2005). The benefits of frequent positive affect: Does happiness lead to success? Psychological Bulletin, 131(6), 803-855. 

  36. Marriage, K., & Cummins, R. A. (2004). Subjective quality of life and self-esteem in children: the role of primary and secondary control in coping with everyday. Stress Social Indicators Research, 66(1), 107-122. 

  37. Meyer, J. P., & Allen, N. J. (1997). Commitment in the Workplace: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 Thousand Oks, CA: Sage. 

  38. Nguni, S., Sleegers, P., & Denessen, E. (2006).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effects on teacher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 primary schools: the Tanzanian case. School Effectiveness and School Improvement, 17(2), 145-177. 

  39. Northouse, P. G. (2004). Leadership: Theory and practice(3rd ed.). Thousand Oks: Sage. 

  40. O'neill, J. W., Harrison, M. M., Cleveland, J., Almeida, D., Stawski, R., & Crouter, A. C. (2009). Work-family climat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multilevel contagion effects of leader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4, 18-29. 

  41. Podsakoff, P. M., MacKenzie, S. B., Moorman, R. H., & Fetter, R. (1990). Transformational leader behaviors and their effects on followers' trust in leader,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Leadership Quarterly, 1(2), 107-142. 

  42.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 1069-1081. 

  43. Tabbodi, M. L. (2009). Effects of leadership behavior on the faculty commitment of humanities departments in the University of Mysore, India: regarding factors of age group, educational qualifications and gender. Educational Studies, 35(1), 21-26. 

  44. Veenhoven, R. (1988). The utility of happiness. Social Indicators Research, 20, 333-354. 

  45. Webb, K. (2007). Motivating peak performance: leadership behaviors that stimulate employee motivation and performance. Christian Higher Education, 6, 53-71. 

  46. Williams, L. J., & Hazer, J. T. (1986).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and commitment in turnover models: a reanalysis using latent variable structural equation method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1, 219-23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