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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사각 지대 제거를 위한 측/후방 카메라 영상 정합 시스템
A Side-and Rear-View Image Registration System for Eliminating Blind Spots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소프트웨어 및 응용, v.36 no.8, 2009년, pp.653 - 663  

박민우 (경북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학부) ,  장경호 (경북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학부 BK) ,  정순기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윤팔주 ((주)만도 중앙연구소 Active Safety 1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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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세 대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각지대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한 파노라믹 비전 시스템(panoramic vision system)을 제안한다. 차량의 후방에는 광각 카메라를 사용하여 후방 거울(rear-view mirror)로부터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를 제거하며, 나머지 두 대의 카메라는 측면 거울(side-view mirror)의 아래에 설치하여 측면 거울로 보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제거한다. 좀 더 효과적인 사각지대 제거를 위해서 세 대의 카메라에서 얻어지는 영상을 정합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먼저, 후방 카메라에서 얻은 영상을 보정하고, 보정된 영상에서 focus-of-contraction(FOC)을 구한다. 그 뒤에 측방 카메라의 영상과 후방 카메라의 영상 사이의 호모그래피(homography)를 구한다. 그 다음으로 영상을 차도와 배경 영역으로 분리하고, 호모그래피를 사용하여 분리한 차도를 정합하고, 가상의 평면에 배경을 투영하여 최종정합을 완성한다. 마지막으로 정합된 영상을 보다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실린더 파노라마 영상, 가상의 Top-view 시스템, 그리고 차량의 다양한 정보와 함께 사각지대 영상을 보여주는 통합 정보 가시화 영상을 생성하여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blind spots elimination system using three cameras. A wide-angle camera is attached on trunk for eliminating blind spots of a rear-view mirror and two cameras are attached on each side-view mirror for eliminating blind spots of vehicle's sides. In order to eliminate bli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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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영상을 생성하기는 어렵다[9].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정확한 파노라마 영상을 생성하기 보다는 사용자가 사각지대를 효과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파노라마 영상을 생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세 대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주행 중인 차량에서 사각지대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한 시스템을 제안하다. 차량의 후방은 광각 카메라를 사용하여 후방 거울로부터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를 제거하며, 나머지 두 대의 카메라는 측면 거울의 아래에 부착하여 차량 측면의 사각지대를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 본 논문에서는 앞서 언급했듯이 동일한 입력 영상을 다양한 형태로 가공하여 운전자에게 가시화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그림 19는 후방에 접근하는 차량이 존재할 경우의 영상 정합 결과를 보여준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 사고의 큰 원인 중 하나가 되는 운전자 사각지대를 줄이기 위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주행 중인 차량의 측/후방에 카메라를 장착하여 영상을 획득하고 획득된 영상을 정합하여 최종 파노라마 영상을 생성한 후 다양한 형태로 운전자에게 가시화한다.
  • 워싱턴 대학에서는 Ford 의 지원 하에 "For Interim Summer 98”[4]이라는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연구는 왜곡이 적은 동일한 종류의 CCD 카메라 3대를 차량의 후방 일직선상에 배치하여 얻어진 영상을 정합하여 넓은 시각영역을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차량의 후방에 대한 사각지대를 제거하고 있다. 그 이후 Ford에서는 워싱턴 대학에서 수행된 프로젝트를 적용한 CamCar⑸라는 콘셉트(concept) 차량을 발표하였다.
  • 이제 후방에 차량이 존재할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자.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은 도로 영상과 배경 영상을 따로 정합하기 때문에 후방에 존재하는 차량이 배경 혹은 도로와 같이 와핑되어 왜곡된 상태로 정합될 수 있다.

가설 설정

  • 제거한다. 여기서 사용된 후방 카메라는 120도의 시야각을 가지며, 측방의 카메라는 30도의 시야각을 가진다’ 물론 제안하는 시스템의 카메라 위치는 특별한 조작이 없는 한 주행 중 고정되어 있고, 측방 카메라의 정확한 회전각은 알 수 없다고 가정한다.
  • 측방 영상의 배경을 하나의 평면으로 가정하고 시간 t의 측면 배경영상을 평면 내에 투영하여 최종적인 파노라마 영상을 합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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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자동차부품연구원, '최신 자동차 기술동향 보고서', http://www.katech.re.kr/asp/trend.asp 

  2. Wikipedia, 'Blind Spot (automobile),' http://en.wikipedia. org/wiki/Blind_spot_%28automobile%29 

  3. R. Andrew Hicks and Ronald K. Perline, 'Blindspot Problem for Motor Vehicles,' Applied Optics, vol.44, no.19, pp.3893-3897, 2005 

  4. Ford Interim Summer 98, http://www.hitl.washington. edu/publications/r-98-25 

  5. Ford's CamCar Technology Eliminates 'blind spots' http://www.autoworld.com/apps/news/FullS-tory. asp?id409 

  6. PanoramicVisionTM System, http://www.donnelly.com/ products/exteriorvisionsystems/panoramicvisionsyst em.asp 

  7. The 'Mechatronic' Car - Operating the Z22, http://www.bmwworld.com/models/concepts/z22.htm 

  8. NISSAN-GLOBAL, 'Around View Monitor,' http:// 

  9. R. Szeliski, 'Image Alignment and Stitching: a Tutorial,' Technical Report MSR-TR-2004-92, Microsoft Research, December 2004 

  10. S. Nayar, 'Catadioptric Omnidirectional Cameras,' In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482-488, 1997 

  11. 신주홍, 남동환, 권기준, 정순기, 'Ellipsoid를 이용한 어안 렌즈의 Non-metric 접근 왜곡 보정 기법', HCI2005 학술대회논문집, 제14권, 제1호, pp.83-89, 2005년 2월 

  12. Didi Sazbon, Hector Rotstein and Ehud Rivlin, 'Finding the Focus of Contraction and Estimating Range using Optical Flow Images and a Matched Filter,' Machine Vision and Applications, Volume 15, Issue 4, pp.229-236, October 2004 

  13. Carlo Tomasi and Takeo Kanade, 'Shape and Motion from Image Streams: a Factorization Method,' Technical Report CMU-CS-91-105, Carnegie 

  14. M. Fischler and R. Bolles, 'Random Sample Consensus: a Paradigm for Model Fitting with Application to Image Analysis and Automated Cartography,' 

  15. R. Hartley and A. Zisserman, Multiple View Geometry in Computer Vis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ISBN: 0521540518, second edition, 2004 

  16. Bin Ran and Henry X. Liu, 'Development of A Vision-based Vehicle Detection and Recognition System for Intelligent Vehicles,' TRB Annual Meeting and To Appear 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999 

  17. Rafael C. Gonzalez, Richard E. Woods, Digital Image Processing, Prentice Hall, ISBN: 0131687288, third edition, 2008 

  18. Bin Ran and Henry X. Liu, 'Development of A Vision-based Real Time Lane Detection and Tracking System for Intelligent Vehicl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79th Annual Meeting, Washington DC, 2000 

  19. 박민우, 이석준, 장경호, 정순기, 윤팔주, '사각지대 파노라마 영상생성을 위한 시뮬레이션', 정보과학회 2006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2006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33권, 제1(B)호, pp.292-294, 200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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