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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번호판 인식 효율 향상을 위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Vehicle Plate Recogni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8, 2009년, pp.1947 - 1954  

공용해 (순천향대학교 의료IT공학과) ,  권춘기 (순천향대학교 의료IT공학과) ,  김명숙 (단국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카메라에 의해 획득되는 주행 차량의 번호판 영상은 많은 변화와 잡음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번호판 영상내의 문자 영상은 매우 작은 크기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열악한 조건으로 대표되는 번호판 영상의 인식 효율을 높이기 위해 번호판 영상의 인식에 적합한 영상 정제와 특징 추출 방법을 다양한 실험에 의해 결정하였으며, 서로 대비되는 특징을 사용하여 인식 성능을 상호 보완할 수 있는 인식기쌍을 설계하였다. 전체 번호판의 인식을 위해 다수의 인식기쌍으로 구성된 복합인식기를 구축하여 개별 인식 결과, 신뢰도, 상호 연관성, 저평가 요소의 처리 등을 분석하여 최종 인식하였다. 제안된 방법의 인식 효율을 도로 현장에서 취득된 번호판 영상을 대상으로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mera-captured car plate images contain much variation and noise and the character images in a plate are typically very small. We attempted to improve the plate identification efficiency suitable for this undesirable condition. We experimented various image preprocessing and feature extracting me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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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복합인식기를 사용하여 총 214개의 번호판 영상을 실험 대상으로 하였다. 문자열의 종류별 인식기쌍의 인식결과, 신뢰도, 상관관계, 저평가된 요소 등을 고려하여 인식 여부 및 결과를 조정함으로서 정인식률의 최대화와 함께 오인식률의 최소화를 이루고자 하였다.
  • 번호판 영상 문자의 크기나 형태에 따라 인식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 특징을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종류별 개별 문자 영상의 인식에 두 개 이상의 특징을 병렬로 적용시켜 두 개의 인식기로 이루어진 인식기쌍을 제안하였다. 두 가지 이상의 서로 대비되는 특징을 사용하는 인식기가 상대 인식기의 단점을 상호 보완해 줄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인식 시스템의 분류기로는 역전파 신경회로망을 사용하였다[6].
  • 단일 특징의 제한점을 상호 보완하여 다양한 영상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상기의 두 가지 대비되는 특징을 이용하는 인식기쌍을 설계하였으며, 이러한 인식기쌍을 기반으로 하는 복합인식기를 구성하여 번호판 인식을 수행하였다. 복합인식기에서는 개별 인식 결과와 신뢰도, 문자의 상관관계, 저평가된 요소의 피드백 등을 고려하여 번호판의 인식여부 및 결과를 조정함으로서 정인식률의 최대화와 함께 오인식률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 특징은 입력 영상을 잘 표현하면서 다른 영상들과 구별될 수 있어야 할뿐만 아니라 인식 알고리즘에 적절한 값과 크기를 가져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번호판 영상의 인식에 효과적인 특징을 구하기 위해 Prewitt, Sobel, Kirsch 마스크, 교차 거리, 투영, 방향, 망 특징, 골격의 망 특징 등을 이용한 인식 실험을 선행하였다[9,10]. 실험 결과, 번호판 영상과 같이 작고 잡음이 많은 영상의 인식에 세선화된 골격 영상의 망 특징과 원영상의 망 특징 등의 단순한 특징이 보다 인식에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도로 현장에서 취득되는 실제 번호판 영상을 인식에 적합하도록 정제하는 제반 영상처리 방법을 다양한 영상을 이용한 실험을 통하여 결정하였다. 세부적으로 이진화는 영상의 크기와 배경의 크기를 고려한 적응형 그라디언트 히스토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이진 영상의 정제를 위해서는 소금-후추 잡음제거, 영역화, 최소인접사각형, 미디어 필터, 영상 크기 및 위치 정규화 등이 사용되었다.
  • 본 연구는 변화와 잡음이 많은 작은 영상을 처리해야 하는 차량 번호판의 인식에 있어 그 성능 향상에 필요한 제반 영상정제, 특징추출, 개별 문자인식, 번호판 인식 방법을 다루었다. 단일 특징의 제한점을 상호 보완하여 다양한 영상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상기의 두 가지 대비되는 특징을 이용하는 인식기쌍을 설계하였으며, 이러한 인식기쌍을 기반으로 하는 복합인식기를 구성하여 번호판 인식을 수행하였다.
  • 단일 인식기를 사용하였을 경우 분류 성능이 충분히 향상되지 않을 경우 다수의 인식기를 사용하여 인식 성능을 향상이 가능하다[15]. 본 연구에서는 번호판의 각 종류별 문자 영상의 인식을 위하여 서로 대조되는 두가지의 특징인 세선화된 영상과 원 영상의 망 특징을 이용하는 복수의 특징추출기와 인식기로 구성되는 인식기쌍을 그림 15와 같이 구성하여 인식 성능을 증대하고자 하였다.
  • 문자별 인식에 세선화된 영상의 망 특징과 원영상의 망 특징을 모두 사용하는 인식기쌍의 인식 효율은 단일 인식기의 사용에 비해 최대 58%의 인식률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인식기쌍이 단일 인식기가 가지는 한계를 효과적으로 상호 보완해줄 수 있음에 기인한다. 특히 단일 인식기를 사용하였을 경우 가장 낮은 인식 성능을 보인 관할관청문자(2)의 인식에서 인식기쌍은 99%의 가장 높은 인식 효율을 결과하여 인식기쌍의 사용이 매우 효과적임을 보였다.
  • 인식 효율을 높이기 위해 서로 다른 특징을 갖는 두 개의 인식기를 이용해 인식 결과를 상호보완 가능하도록 설계하고 이를 인식기쌍이라 정의한다. 전체 번호판의 인식을 위해 인식기쌍을 기반으로 하는 복합인식기를 구성하고, 모든 인식기쌍의 인식 결과와 수반하는 신뢰도, 상호 연관 문자 분석, 저신뢰도 요소처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종 인식성능의 향상을 이루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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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형 번호판 영상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그림 2와 같이 현재 통용되고 있는 많은 번호판 가운데 문자의 왜곡 정도나 복잡도가 가장 크다고 판단되는 그림 2(a),(b)의 구형 번호판-A와 B를 대상으로 영상 전처리 및 특징 추출 그리고 인식에 관한 연구와 실험을 수행하였다[1-3]. 실험에 사용되는 구형 번호판 영상은 흑백 영상으로 그 해상도가 매우 작으며 번호판을 구성하는 문자열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여 인식에 가장 불리한 형태이다. 또한 실제로 신번호판이 통용되고 있으나 여전히 구번호판이 널리 사용되고 있으므로 구번호판을 대상으로 인식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면 상대적으로 복잡도가 적은 신번호판을 컬러로 획득하여 인식에 적용하면 보다 좋은 인식률을 가져올 수 있다.
카메라에 의해 획득되는 주행 차량의 번호판 영상의 특징은 무엇인가? 카메라에 의해 획득되는 주행 차량의 번호판 영상은 많은 변화와 잡음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번호판 영상내의 문자 영상은 매우 작은 크기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열악한 조건으로 대표되는 번호판 영상의 인식 효율을 높이기 위해 번호판 영상의 인식에 적합한 영상 정제와 특징 추출 방법을 다양한 실험에 의해 결정하였으며, 서로 대비되는 특징을 사용하여 인식 성능을 상호 보완할 수 있는 인식기쌍을 설계하였다.
차량 번호판의 인식 효율에 관한 연구 대상으로 신형 번호판이 아닌 구형 번호판을 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실험에 사용되는 구형 번호판 영상은 흑백 영상으로 그 해상도가 매우 작으며 번호판을 구성하는 문자열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여 인식에 가장 불리한 형태이다. 또한 실제로 신번호판이 통용되고 있으나 여전히 구번호판이 널리 사용되고 있으므로 구번호판을 대상으로 인식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면 상대적으로 복잡도가 적은 신번호판을 컬러로 획득하여 인식에 적용하면 보다 좋은 인식률을 가져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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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송영준, 안재형, 김남, "자동차 번호판 인식 기술 동향", 주간기술동향,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제1246호, pp.13-21, 2006. 5. 

  2. 건설교통부, "자동차 등록 번호판 등의 제식에 관한 고시," 건설교통부, 2005. 6. 

  3. 강병도, 김만배, "무인단속카메라의 반사번호판 인식에 관한 연구", 교통안전연구논집, 제23호, pp.1-17 2004. 12. 

  4. C. Y. Suen, M. Berthod, and S. Mori, "Automatic Recognition of Handprinted Character - The State of the Art," Proceedings of the IEEE, Vol.68, No.4, 1980. 

  5. 이희건, 방승양, "신경회로망을 이용한 오프라인 문자인식 연구 동향," 정보과학회지 제9권, 제1호, pp.33-45, 1991. 

  6. D. E. Rumelhart, J. L. McClelland and the PDP Research Group, Parallel Distributed Processing: Explorations in the Microstructure of Cognition, Vol.1, M.I.T. Press, 1986. 

  7. R. C. Gongalez and R. E. Woods, Digital Image Processing, Edison-Wesley, 1992. 

  8. T. S. Huang, Two-Dimensional Digital Signal Processing II, Transforms and Median Filters, Springer-Verlag Berlin, 1980. 

  9. 박창순?김두영, "오프라인 필기체 숫자 인식을 위한 다양한 특징들의 성능 비교 및 인식률 개선 방안",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제3권 4호, pp.915-925, 1996. 

  10. H. Takahashi, "A neural network OCR using geometrical and zonal pattern features", ICDAR'91, Paris, Vol.2, pp.821-828, 1991. 

  11. L. Lam, S. Lee, "Thinning Methodologies - A Comprehensive Survey," IEEE Tra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14, No.9, pp. 869-885, Sep. 1992. 

  12. T. Y. Zhang and C. Y. Suen, "A Fast Algorithm for Thinning Digital Pattern," Comm. ACM. Vol.25, No.3, pp. 236-239, 1984. 

  13. H. Chiu and D. Tseng, "A Feature-Preserved Thinning Algorithm for Handwritten Chinese Characters," Proceedings of the ICPR '96, pp. 235-239, 1996. 

  14. Y. Chen and Y Yu, "Thinning Noisy Binary Pattern Using Human Visual Symmetry," Proceedings of ICPR '96, pp. 146-150, 1996. 

  15. 김우태?윤병식?박인규?진성일, "인쇄체 한글 문자인식을 위한 특징 성능의 비교", 정보과학회논문지, 제20권 8호, No.8, pp.1103-1111,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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